
📕 반복문
1. for문
- for문은 사람이 직접 처리하기에 부담스러운 반복적인 작업을 처리하기에 매우 용이하다.
2. 문법설명
- (1) : 최초로 초기식을 설정한다.
- (2) : 최초식을 설정한 다음에는 조건식을 판단
- (3) : 만약 조건식이 참이라면,
반복적으로 동작할 구문을 1회 수행한다.
- (4) : 반복구문을 수행한 후, 증감식으로 이동한다.
- (5) : 증감식을 수행한 후, 다시 조건식으로 이동한다.
여전히 조건식이 참일 경우에는 반복수행을 처리하고,
그렇지 않다면 for문을 종료한다
3. while문
- while문 역시 for문과 마찬가지로 반복적인 처리를 수행하는 문법이다.
- for문은 초기식, 조건식, 증감식을 모두 내장하는 반면, while문은 조건식만을 내장하기 때문에
초기식과 증감식을 외부에 따로 정의해 주어야 한다.
4. do~while
- 조건의 판별을 나중에 수행하는 반복문 형태
- 초기식을 설정한 후 do{...} 안의 문장을 우선적으로 1회 실행하고 조건을 판별하므로,
조건이 참이 아니더라도 최소 1회는 실행된다.
5. while문과 do~while문 차이점 이해하기.
6. 무한루프
- 증감식이 설정되지 않거나, 증감식이 수행되더라도 조건식이 거짓이 되지 않는 형태.
- 조건식이 항상 참이므로, 반복문이 종료되지 않는다.
- 프로그램이 PC의 자원을 매우 많이 사용하게 되므로, 시스템 다운을 발생시킬 수 있다.
📕 변수의 스코프 (=변수의 범위)
1. 자신보다 하위 블록으로는 침투할 수 있다.
int num = 100;
if( num == 100 ){
system.out.printl(num);
}
int num = 100;
for( in i =0; i<10; i++){
System.out.println(num + i)
}
2. 자신이 선언된 블록 밖으로는 빠져나갈 수 없다.
int num = 100;
if( num ==100){
int result = num +100;
}
// result가 if블록 안에서 생성되었으므로 사용불가
System.out.println(result);
for( int i= 0; i<10; i++ ){
....
}
// i가 for문을 위한 괄호 안에서 사용되었으므로 사용불가
System.out.println(i);
3. 블록안에서 선언된 변수는 블록 밖에서 존재하는 동일한 이름의 변수와는 이름만 동일할뿐, 다른 값으로 인식된다.
int target = 100;
if( target == 100 ){
int num = target + 100;
} else {
int num = target - 100;
}
📕 반복문 에서의 break와 continue
1. 반복문의 흐름을 제어
- break : 반복문 안에서 break 키워드를 만나면 반복을 강제로 종료한다.
- continue : 실행흐름이 증감식으로 강제 이동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