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파일 입출력
1. java.io.File
- File 클래스는 파일 또는 폴더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클래스 이다.
- FIle 클래스의 객체는 정보를 조회하고자 하는 파일이나 폴더의 경로에 대한
문자열을 생성자 파라미터로 전달하는 형태로 만들 수 있다.
- 이 때 파라미터로 전달되는 경로가 실제로 존재하지 않더라도 FIle객체의
생성이 가능하다.
2. File 객체의 생성 예시
File file = new File("C:/photo/food.jpg");
Frie file = new File("C:/photo/food.jpg", "food.jpg");
3. 경로 설정하기
-
운영체제가간의 호환성 유지를 위한 "/"의 사용
-> 경로 문자열을 설정할 때 윈도우 기반에서는 역슬래시()를 사용하지만,
이 경우 이스케이프 문자를 사용하여'\'의 형식으로 사용해야 하고,
운영체제 호환성을 위해 가급적(/)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절대경로
-> 작업 디렉토리와 관계없이 절대적인 위치를 의마하는 경로
-> 윈도우 : C:/Windows/System32/drivers/etc/hosts
-> 리눅스 : /etc/httpd/cong/httpd/conf
- 상대 경로
-> 작업 디렉토리를 기준으로 상대적인 위치를 의미하는 경로
-> 윈도우 : ../drivers/etc/hosts(ex.mde)
./drivers/etc/hosts(ex.System32) <= 현재 위치에서 접속
-> 리눅스 : ./conf/httpd.conf
4. 문자 인코딩
- character encoding 이란
- 문자나 기호들의 집합을 컴퓨터에서 저장하거나 통신에 사용할 목적으로 부호화하는 방법
- UTF-8 : 8비트 이진수로 표현하는 방법
- 아스키(ASCII) : 라틴 알파벳, 숫자, 특수 문자등을 정수와 그에 대응하는 7비트 이진수로 표현
5. 스트림 이란?
- 입출력에서 stream이란 디바이스의 입출력 방식이 character 단위이든 block 단위이든 "1바이트"씩 "연속" 적으로 전달되는 형태로, 추상화된 상태를 의미한다.
- 입출력 장치는 개별적인 특성이 있으므로 읽고, 쓰는 단위가 각각 다르지만,
스트림은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추상화하여 모든 디바이스를 character 단위로만 사용하고 있다.
- 즉, 입출력 디바이스의 특성을 무시하고 하나의 단일한 입출력 인터페이스로 다룰 수 있도록 하는 것이 stream이다.
6. 자바 스트림 관련 클래스
- 스트림 관련 클래스들은 각각 InputStream(입력/읽기),
OutputStream(출력/저장)과 관련된 인터페이스를 상속받기 때문에 모두 동일한 메서드를 가지고 있다.
- 프로그래머는 상황에 따라 적절한 클래스를 사용하기만 하면 동일한 방법으로 스트림을 사용할 수 있다.
7. 파일 저장 과정
-
저장을 위한 빈 파일 생성하기
-> OutputStream의 객체를 생성한다.
-
파일에 내용 쓰기
-> 저장할 내용을 byte배열로 변환한다
-> 변환된 배열을 OutputStream의 write() 메서드에게 파라미터로 전달한다.
-
파일 닫기
-> OutputStream 객체로 close() 메서드를 호출하여 스트림을 닫는다.
-
유의사항
-> OutputStream은 각각의 단계마다 예외처리를 강제적으로 요구한다.
-> try-catch 블록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변수의 유효성 범위에 대한
처리에 유의해야 한다.
8. 파일 읽기 과정
- 파일을 읽기 위한 InputStream 객체 생성하기
- 읽은 내용을 담기 위한 빈 byte 배열 생성하기
-> 파일의 용량 크기 만큼 배열의 사이즈를 지정해야한다.
- 파일의 내용 읽기
-> 읽은 내용을 담기 위한 byte 배열을 InputStream 객체의 read()
메서드에게 파라미터로 전달한다.
- 사용이 완료된 스트림 닫기
-> InputStream 객체의 cload()메서드를 호출하여 스트림을 닫는다.
- 읽은 내용을 문자열로 변환하기
-> byte 배열을 String 클래스의 생성자에게 전달하여 문자열로 변환하기
-> 이 과정에서어떤 인코딩을 사용할지를 함께 설정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