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매체 : 책
책이름 : 레트로의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에센스
저자 : 이제민
본 내용은 해당 강의 내용을 공부하면서 정리한 글입니다.
모든 게임 엔진에서 프로그래밍은 절대 생략할 수 없는 부분이다. 대부분의 게임 엔진은 개발자가 스크립트를 작성해서 게임 엔진을 조종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스크립트는 게임 엔진이 어떻게 동작할지 작성한 텍스트 파일이다. 유니티는 스크립트 언어로 C#을 사용한다.
이 장에서 다루는 내용
1. 프로그래밍 기본 이론
2. 변수와 메서드
3. 유니티에서 C# 스크립트를 구현하는 방법
4. C# 기초 문법과 사용법
모든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변수'와 '메서드(함수)'에 관한 개념을 알아보겠다.
변수는 값을 저장하는 장소이다.
변수에 저장한 값은 게임 도중 언제든지 접근하고 수정할 수 있다. 변수를 사용하는 이유는 원하는 값을 기억하고 다시 사용하기 위해서이다.
게임 상점을 만든다고 생각하자. 플레이어가 1000 골드를 가지고 있다고 하자. 이것을 기억하는 변수 gold라는 변수를 만든다. 그리고 1000을 집어넣는다.
int gold = 1000;
컴퓨터는 변수가 어떤 종류의 데이터를 다룰지 자동으로 추측하지 못한다. 따라서 변수가 처음 등장할 때는 변수 앞에 사용할 데이터의 종류(타입)를 표시해야 한다.
새로운 변수를 만들고 타입을 정하는 것을 '변수를 선언한다'고 표현한다.
int gold;
int gold = 1000;
변수를 선언한 다음에는 반드시 세미콜론(;)을 사용해서 코드 한 줄이 끝났음을 알려야 한다.
정리하면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변수를 선언한다.
타입 변수명;
int gold = 1000;
float itemWeight = 1.34f;
bool isStoreOpen = true;
string itemName = "포션";
int는 소수점이 없는 숫자를 뜻하는 integer(정수)의 약자로, 정수 타입을 다룬다.
float은 실수(소수점을 가질 수 있는 수)를 저장하는 타입이다. float은 부동소수점(floating point)의 약자이다. '부동'은 동동 떠다닌다는(floating) 의미이다. 그러므로 부동소수점은 소수점이 숫자 사이를 동동 떠다닌다는 의미가 된다.
float 타입의 숫자 끝에는 꼭 f를 붙여야 한다.
bool은 true(참) 또는 false(거짓)을 저장하는 타입이다. 앞의 예제에서는 상점이 문을 열었는지(isStoreOpen) 나타내는 데 사용한다. bool은 값으로 true와 false만 사용할 수 있다.
string은 문자열을 저장하는 타입이다. string은 저장할 문자열을 반드시 큰따옴표(")로 묶어야 한다.
1. 변수는 값을 저장하는 장소이다.
변수에 값을 저장하면 게임 도중에 언제든지 접근해서 사용할 수 있다.
2. 변수를 처음 선언할 때는 반드시 타입을 명시해야 한다.
몇몇 타입의 변수는 특수한 형태의 값을 사용한다. 변수에는 변수 타입에 알맞은 값을 저장해야 한다.
다음 강의에서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