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양궁대회

lee-goeun·2022년 5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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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링크
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92342

문제 설명

카카오배 양궁대회가 열렸습니다.
라이언은 저번 카카오배 양궁대회 우승자이고 이번 대회에도 결승전까지 올라왔습니다. 결승전 상대는 어피치입니다.
카카오배 양궁대회 운영위원회는 한 선수의 연속 우승보다는 다양한 선수들이 양궁대회에서 우승하기를 원합니다. 따라서, 양궁대회 운영위원회는 결승전 규칙을 전 대회 우승자인 라이언에게 불리하게 다음과 같이 정했습니다.

  1. 어피치가 화살 n발을 다 쏜 후에 라이언이 화살 n발을 쏩니다.
  2. 점수를 계산합니다.
    1. 과녁판은 아래 사진처럼 생겼으며 가장 작은 원의 과녁 점수는 10점이고 가장 큰 원의 바깥쪽은 과녁 점수가 0점입니다.
    1. 만약, k(k는 1~10사이의 자연수)점을 어피치가 a발을 맞혔고 라이언이 b발을 맞혔을 경우 더 많은 화살을 k점에 맞힌 선수가 k 점을 가져갑니다. 단, a = b일 경우는 어피치가 k점을 가져갑니다. k점을 여러 발 맞혀도 k점 보다 많은 점수를 가져가는 게 아니고 k점만 가져가는 것을 유의하세요. 또한 a = b = 0 인 경우, 즉, 라이언과 어피치 모두 k점에 단 하나의 화살도 맞히지 못한 경우는 어느 누구도 k점을 가져가지 않습니다.
      - 예를 들어, 어피치가 10점을 2발 맞혔고 라이언도 10점을 2발 맞혔을 경우 어피치가 10점을 가져갑니다.
      - 다른 예로, 어피치가 10점을 0발 맞혔고 라이언이 10점을 2발 맞혔을 경우 라이언이 10점을 가져갑니다.
      모든 과녁 점수에 대하여 각 선수의 최종 점수를 계산합니다.
      3. 최종 점수가 더 높은 선수를 우승자로 결정합니다. 단, 최종 점수가 같을 경우 어피치를 우승자로 결정합니다.
  3. 현재 상황은 어피치가 화살 n발을 다 쏜 후이고 라이언이 화살을 쏠 차례입니다.
    라이언은 어피치를 가장 큰 점수 차이로 이기기 위해서 n발의 화살을 어떤 과녁 점수에 맞혀야 하는지를 구하려고 합니다.

화살의 개수를 담은 자연수 n, 어피치가 맞힌 과녁 점수의 개수를 10점부터 0점까지 순서대로 담은 정수 배열 info가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이때, 라이언이 가장 큰 점수 차이로 우승하기 위해 n발의 화살을 어떤 과녁 점수에 맞혀야 하는지를 10점부터 0점까지 순서대로 정수 배열에 담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만약, 라이언이 우승할 수 없는 경우(무조건 지거나 비기는 경우)는 [-1]을 return 해주세요.

제한사항

  • 1 ≤ n ≤ 10
  • info의 길이 = 11
    - 0 ≤ info의 원소 ≤ n
    의 10 - i 점을 맞힌 화살 개수입니다. ( i는 0~10 사이의 정수입니다.)
    - 라이언이 가장 큰 점수 차이로 우승할 수 있는 방법이 여러 가지 일 경우, 가장 낮은 점수를 더 많이 맞힌 경우를 return 해주세요.
    - 가장 낮은 점수를 맞힌 개수가 같을 경우 계속해서 그다음으로 낮은 점수를 더 많이 맞힌 경우를 return 해주세요.
    - 예를 들어, [2,3,1,0,0,0,0,1,3,0,0]과 [2,1,0,2,0,0,0,2,3,0,0]를 비교하면 [2,1,0,2,0,0,0,2,3,0,0]를 return 해야 합니다.
    - 다른 예로, [0,0,2,3,4,1,0,0,0,0,0]과 [9,0,0,0,0,0,0,0,1,0,0]를 비교하면[9,0,0,0,0,0,0,0,1,0,0]를 return 해야 합니다.
  • 라이언이 우승할 방법이 없는 경우, return 할 정수 배열의 길이는 1입니다.
    - 라이언이 어떻게 화살을 쏘든 라이언의 점수가 어피치의 점수보다 낮거나 같으면 [-1]을 return 해야 합니다.

입출력 예

문제풀이

  1. info 배열을 돌면서 값이 n보다 작으고 배열에 0이면 1을 넣고(0일때 1을 넣으면 가장 적은 갯수로 점수를 획득할 수 있다), 1이면 2를, 그 외에는 0을 넣는다.
    1-1. 푸시하면서 해당 값만큼 n크기를 줄인다.
  2. 값들이 n보다 크거나 같으면 0을 넣는다.
  3. 인덱스값이 info배열길이-1와 동일하고 n이 0이 아니라면 마지막값은 n값을 넣어준다.
  4. info 배열을 돌면서 answer값과 비교하며 answer값이 크면 라이언점수에 추가하고 info값이 크면 어피치 점수에 넣어 어피치가 크면 -1값을 반환한다.

코드

function solution(n, info) {
    var answer = [];
    let AScore = 0;
    let RScore = 0;
    info.forEach((v,i) =>{
        if(v < n){
            if(v == 0){
                answer.push(1);
                n -= 1;
            }else if(v == 1){
                answer.push(2);
                n -= 2;
            }else answer.push(0);
        }else answer.push(0);
        if(i == info.length - 1 && n != 0) answer[info.length-1] = n;
    });
    
    info.forEach((v,i) => {
        if(v > answer[i]) AScore += (10-i);
        else if(v < answer[i]) RScore += (10 -i);
    });
    
    return AScore >= RScore ? [-1] : answer;
}

제출하니 오류가 많이 나왔다ㅠㅠ 모든 경우를 고려하여 점수를 출력하는 것이 시간 소요가 많이 될 거 같아서 나름 패턴을 찾는다고 찾았는데 모든 케이스에서 적용되는 건 아닌거 같다ㅠㅠ 다른 사람 풀이를 보니 dfs로 푸는 거 같은데 dfs가 아직 익숙하지 않아서 다른 사람 풀이를 봤다ㅠㅠ

다른사람 코드

function solution(n, info) {
    let max = 0;
    let answer = [-1];
    let ryan = Array(11).fill(0);
    
    function dfs(level, count){
        if(level == 10){
            ryan[level] = count;
            let sum = 0;
            for(let i=0; i<10; i++){
                if(ryan[i] > info[i]){
                    sum = sum + (10 - i);
                }else if(ryan[i] == info[i]){
                    continue;
                }else sum = sum - (10 - i);
            }
            
            if(sum > max){
                max = sum;
                answer = [...ryan];
            }else if(sum == max){
                for(let j=10; j>0; j--){
                    if(answer[j] == ryan[j]){
                        continue;
                    }else if(ryan[j] > answer[j]){
                        answer = [...ryan];
                        break;
                    }else{
                        break;
                    }
                }
            }
        }else{
            if(count == 0 || count < info[level] + 1){
                dfs(level+1, count);
            }else{
                ryan[level] = info[level] +1;
                count = count - (info[level] +1);
                dfs(level+1, count);
                //이 부분이 이해가 안된다.
                ryan[level] = 0;
                count = count + (info[level]+1);
                dfs(level+1, count);
            }
        }
    }
    dfs(0, n);
    return answer;
}

dfs를 재귀적으로 사용한 거 같다. 화살이 없거나 화살의 갯수가 어피치가 쏜 갯수보다 작으면 그냥 재귀를 다시 호출하고(이미 0으로 셋팅이 되어 있기 때문에 값에 변화를 줄 필요가 없이 0이다) 아니면 라이언 배열에 어피치 갯수보다 1만큼 큰 값을 넣어준다. count는 갯수만큼 줄어들고 다시 재귀를 호출한다. level이 10이 되면 해당 값을 다 더해주어서 sum 변수가 비교하여 sum 변수가 더 크면 정답배열에 ryan 배열을 넣는다. sum값이 같다면 가장 큰 index부터 비교하여 index에 큰 값이면 큰 값을 넣어준다. 다른 부분은 다 이해가 가는 데 어피치보다 큰 값을 넣거나 아니면 0을 넣거나 하는 부분이 이해가 안간다😥 쉬운 dfs를 먼저 보고 다시 이해하러 와야겠다ㅠㅠ

TIL

  • 모든 경우의 수를 고려할 경우(완전탐색), 깊이 우선이라면, dfs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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