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패러다임

EUNJI LEE·2023년 8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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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전공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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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패러다임

프로그래밍의 관점을 갖게 해주는 역할을 하는 개발 방법론을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이라고 한다. Java 같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개발자가 프로그램을 상호 작용하는 객체들의 집합으로 볼 수 있게 하는 것을 말한다.

언어에 따라 특정 패러다임을 지원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jdk 1.8 이전의 자바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지원하고 jdk 1.8 이후로는 함수형 프로그래밍을 지원하면서 람다식 등을 지원하고 선언형 프로그래밍을 위해 stream같은 표준 API를 제공하기도 한다. 하스켈은 함수형 프로그램을 지원하며 C++, 파이썬, 자바스크립트처럼 여러 패러다임을 지원하는 언어들도 있다.

선언형과 함수형 프로그래밍

선언형 프로그래밍은 무엇을 풀어내는가에 집중한다. 함수형 프로그래밍은 선언형 패러다임의 일종이다. 함수형 프로그래밍은 순수 함수들을 블록처럼 쌓아 로직을 구현하고 고차 함수를 통해서 재사용성을 높인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이다.

때문에 자바스크립트처럼 단순하고 유연한 함수에서는 함수를 일급 객체로 보기 때문에 객체지향 프로그래밍보다 함수형 프로그래밍 방식을 선호하게 된다.

💡 순수 함수?
아래 코드처럼 출력이 입력에만 의존하는 것을 말한다. a 나 b 외에 다른 전역 변수 c같은 값이 출력에 영향을 주지 않아야 한다.

const test=(a, b)=>{
	return a+b;
}

💡 고차 함수?
함수는 변수에 저장해서 사용할 수 있고 함수는 함수를 저장한 변수를 인자로 전달 받을 수 있다. 그리고 함수는 이 변수를 리턴할 수도 있다. 이렇게 함수의 형태로 리턴할 수 있는 함수를 고차 함수라고 부른다.

function test(num){
	return num*2;
}

function test2(num, func){ //다른 함수를 인자로 받음
	const testFunc=func(num)
	return function(num){ //결과로 함수 반환
		return num-testFunc;
	};
}

test2(5, test)(11); //test2 함수가 실행되고 반환된 함수에 인자로 10을 넘겨서 실행
//결과 값은 1이된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OP)은 객체들의 집합으로 프로그래밍의 상호 작용을 표현하면서 데이터를 객체로 취급하여 객체 내부에 선언된 메소드를 활용하는 방식이다. 설계에 많은 시간이 필요하고 처리 속도가 다른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에 비해 느리다는 단점이 있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특징

추상화

복잡한 시스템으로부터 핵심적인 개념, 기능을 간추려내는 것을 말한다.

캡슐화

객체의 속성과 메소드를 하나로 묶고 일부를 외부에 감추어 은닉하는 것을 말한다.

상속성

상위 클래스의 특성을 하위 클래스가 이어받아서 재사용하거나 추가, 확장하는 것을 말한다. 코드 재사용, 계층 관계 생성, 유지 보수에서 굉장히 중요한 요소가 된다.

다형성

하나의 메소드나 클래스가 다양한 방법으로 동작하는 것을 이야기한다. 오버로딩, 오버라이딩이 대표적이다.

💡 오버로딩(Overloading)?
같은 이름을 가진 메소드를 여러 개 두는 것을 의미한다. 메소드의 타입, 매개변수 유형, 개수 등으로 여러 개의 같은 이름의 메소드를 만들 수 있다. → 컴파일 중에 발생하는 정적 다형성

public void test(String str){
	System.out.println(str);
}

public void test(int num){
	System.out.println(num);
}

💡 오버라이딩(Overriding)?
주로 메소드 오버라이딩을 이야기한다. 상위 클래스로부터 상속 받은 메소드를 하위 클래스가 재정의해서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 런타임 중에 발생하는 동적 다형성.
equals() hascode() 메소드 등을 재정의 해서 사용할 때 자주 볼 수 있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설계 원칙(SOLID 원칙)

단일 책임 원칙(SRP :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모든 클래스는 각각 하나의 책임만을 가져야 한다는 원칙이다.

개방-패쇄 원칙(OCP : Open Closed Principle)

유지 보수 사항이 생기면 코드를 쉽게 확장할 수 있도록 하고 수정할 때는 닫혀있어야 한다는 원칙이다. 기존의 코드는 자주 수정하지 않도록 하면서 확장은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리스코프 치환 원칙(LSP :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고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클래스를 상속하면서 부모, 자식 관계가 만들어질 때, 부모 객체에 자식 객체를 넣어도 문제 없이 실행되도록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과일 클래스가 부모 클래스이고 사과 클래스가 자식 클래스일 때 사과를 과일에 넣는다고 문제가 없어야된다는 것이다.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ISP :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하나의 일반적인 인터페이스보다 구체적인 여러개의 인터페이스를 만들어야 한다는 원칙이다.

의존 역전 원칙(DIP :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자신보다 변하기 쉬운 것에 의존하던 것을 추상화된 인터페이스나 상위 클래스에 두어 변하기 쉬운 것의 변화에 영향을 받지 않게 하는 원칙이다. 상위 걔층은 하위 걔층의 변화에 대한 구현으로부터 독립적이여야 한다.

절차형 프로그래밍

절차형 프로그래밍은 로직이 수행되야할 연속적인 계산 과정으로 이루어져있다. 일이 진행되는 절차대로 로직을 구현하기 때문에 코드의 가독성이 좋고 실행 속도가 빠르다. 때문에 계산이 많이 필요한 작업에 자주 사용한다. 대신 모듈화 하기 어렵고 유지 보수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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