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14 개발일지

Yesol Lee·2021년 12월 14일
0

개발일지 - 2021

목록 보기
7/20

오늘 한 일

프로젝트 소스코드: github

github 연동

DB 계정 비밀번호 변경

github 계정인증 정책변경
오늘부터 동료분들과 코드를 서로 공유하기 위해 각자 github 계정에 프로젝트를 올리기로 했다. github에 올리기 전 db 비밀번호 등을 숨기고 싶었는데 node프로젝트를 할 때 사용했던 dotenv같은 것을 이클립스에선 어떻게 사용하는지 모르겠어서(...) 이참에 길던 db 비밀번호를 변경해서 다시 적용했다.

이클립스에서 github push 안되는 문제

막상 프로젝트를 이클립스에서 github으로 push하려고 하니 username과 password를 치라고 하는데 이상하게 github password가 정확해도 인증되지 않았다. 알고보니 올해부터 반드시 AccessToken을 사용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다고 한다. 내가 발급받아 놓은 것은 개인 노트북에 있어서(어딨는지 사실 잘 모름) 고생하다가 git bash를 사용해서 push하니 웹사이트 로그인으로 연결되며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git stash, commit까진 이클립스에서 하고 git push는 bash에서 해야되니 좀 귀찮긴 하지만 일단 업로드할 수 있어서 다행이었다.

리스트 화면 제작 및 연결

리스트화면
어제까지는 egov 샘플 예제의 jsp와 css를 이용해 기능을 만들었는데, 오늘은 직접 해당 파일들을 수정해서 디자인을 만들었다. 기존 샘플 css는 삭제했다. 오랜만에 vscode로 html과 css를 만드니 나름 재밌었다.

register 화면 제작 및 연결

register
그 다음은 조회, 생성, 수정에 쓰이는 화면을 만들었는데, 여러 가지 문제로 시간을 많이 소비했다.

문제 해결

  1. 기존에 시도하던 style.css파일이 있었는데, 내용을 지우고 완전 새로 만들었는데도 불구하고 새로 만든 css 파일이 적용되지 않고 예전 코드들이 적용되는 문제가 있었다. 삭제했는데 도대체 어디서 가져와서 하는건지 모르겠어서 골치가 아팠다. 일단 새로운 css 파일의 이름을 다른 것으로 변경하는 식으로 해결했다.

  2. 예제를 변형한 기존 페이지로는 CRUD가 모두 작동하는데, 새로 만든 페이지에서는 조회와 생성만 가능하고 수정, 삭제 기능이 작동하지 않았다. 콘솔에 에러 메시지도 전혀 뜨지 않아서 답답했다. 그래도 controller의 메소드 내부 한 줄마다 breakpoint를 찍어서 debug를 열심히 돌려보니, 업데이트 할 때 if (bindingResult.hasErrors())가 true라서 작동되지 않는 것이었다. bindingResult라는 말을 보자 내가 새로운 페이지에 '작성일' 항목을 새로 넣은 것이 생각났고, 그 부분을 주석처리하자 일단 CRUD가 됐다. 내일은 새로운 항목 추가해서도 기능 작동하게 개선할 예정이다.

form:select

일부 속성값을 comboBox로 처리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있어서 <form:select>, <form:option>을 사용해 만들어보았다.

profile
문서화를 좋아하는 개발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