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 빌트인 객체
호스트 객체
사용자 정의 객체
생성자 함수 객체
인표준 빌트인 객체
는프로토타입 메서드와 정적 메서드를 제공
하고생성자 함수 객체가 아닌 표준 빌트인 객체
는정적 메서드만
제공한다.
모두 인스턴스를 생성
할 수 있는 생성자 함수 객체
다.// String 생성자 함수에 의한 String 객체 생성
const strObj = new String('Lee'); // String {"Lee"}
console.log(typeof strObj); // object
// Number 생성자 함수에 의한 Number 객체 생성
const numObj = new Number(123); // Number {123}
console.log(typeof numObj); // object
// Boolean 생성자 함수에 의한 Boolean 객체 생성
const boolObj= new Boolean(true); // Boolean {true}
console.log(typeof boolObj); // object
// Function 생성자 함수에 의한 Function 객체(함수) 생성
const func = new Function('x', 'return x * x'); // ƒ anonymous(x )
console.log(typeof func); // function
// Array 생성자 함수에 의한 Array 객체(배열) 생성
const arr = new Array(1, 2, 3); // (3) [1, 2, 3]
console.log(typeof arr); // object
// RegExp 생성자 함수에 의한 RegExp 객체(정규 표현식) 생성
const regExp = new RegExp(/ab+c/i); // /ab+c/i
console.log(typeof regExp); // object
// Date 생성자 함수에 의한 Date 객체 생성
const date = new Date(); // Fri May 08 2020 10:43:25 GMT+0900 (대한민국 표준시)
console.log(typeof date); // object
// String 생성자 함수에 의한 String 객체 생성
const strObj = new String('Lee'); // String {"Lee"}
// String 생성자 함수를 통해 생성한 strObj 객체의 프로토타입은 String.prototype이다.
console.log(Object.getPrototypeOf(strObj) === String.prototype); // true
프로퍼티나 메서드를 가질 수 없는데도 원시값인 문자열이 마치 객체처럼 동작한다.
문자열, 숫자 불리언 값에 대해 객체처럼 접근 하면 생성되는 임시 객체를 레퍼 객체라고 한다.
const str = "hello";
// 원시타입인 문자열이 프로퍼티와 메서드를 갖고 있는 객체처럼 동작한다.
console.log(str.length); // 5
console.log(str.toUpperCase()); // HELLO
// ① 식별자 str은 문자열을 값으로 가지고 있다.
const str = 'hello';
// ② 식별자 str은 암묵적으로 생성된 래퍼 객체를 가리킨다.
// 식별자 str의 값 'hello'는 래퍼 객체의 [[StringData]] 내부 슬롯에 할당된다.
// 래퍼 객체에 name 프로퍼티가 동적 추가된다.
str.name = 'Lee';
// ③ 식별자 str은 다시 원래의 문자열, 즉 래퍼 객체의 [[StringData]] 내부 슬롯에 할당된 원시값을 갖는다.
// 이때 ②에서 생성된 래퍼 객체는 아무도 참조하지 않는 상태이므로 가비지 컬렉션의 대상이 된다.
// ④ 식별자 str은 새롭게 암묵적으로 생성된(②에서 생성된 래퍼 객체와는 다른) 래퍼 객체를 가리킨다.
// 새롭게 생성된 래퍼 객체에는 name 프로퍼티가 존재하지 않는다.
console.log(str.name); // undefined
// ⑤ 식별자 str은 다시 원래의 문자열, 즉 래퍼 객체의 [[StringData]] 내부 슬롯에 할당된 원시값을 갖는다.
// 이때 ④에서 생성된 래퍼 객체는 아무도 참조하지 않는 상태이므로 가비지 컬렉션의 대상이 된다.
console.log(typeof str, str);
const num = 1.5;
// 원시 타입인 숫자가 래퍼 객체인 Number 객체로 변환된다.
console.log(num.toFixed()); // 2
// 래퍼 객체로 프로퍼티에 접근하거나 메서드를 호출한 후, 다시 원시값으로 되돌린다.
console.log(typeof num, num); // number 1.5
코드가 실행되기 이전 단계에 생성되며 자바스크립트 엔진에 의해 제일 먼저 생성되는 특수한 객체 이다.
👉 어떤 객체에도 속하지 않은 최상위 객체
자바스크립트 환경에 따라 지칭하는 이름
// 브라우저 환경
globalThis === this // true
globalThis === window // true
globalThis === self // true
globalThis === frames // true
// Node.js 환경(12.0.0 이상)
globalThis === this // true
globalThis === global // true
// 문자열 'F'를 16진수로 해석하여 10진수로 변환하여 반환한다.
window.parseInt('F', 16); // -> 15
// window.parseInt는 parseInt로 호출할 수 있다.
parseInt('F', 16); // -> 15
window.parseInt === parseInt; // -> true
// var 키워드로 선언한 전역 변수
var foo = 1;
console.log(window.foo); // 1
// 선언하지 않은 변수에 값을 암묵적 전역. bar는 전역 변수가 아니라 전역 객체의 프로퍼티다.
bar = 2; // window.bar = 2
console.log(window.bar); // 2
// 전역 함수
function baz() { return 3; }
console.log(window.baz()); // 3
let foo2 = 123;
console.log(window.foo2); // undefined
빌트인이 전역 프로퍼티는 전역 객체의 프로퍼티를 의미한다. 주로 애플리케이션에서 전역으로 사용하는 값을 제공한다.
무한대를 나타내는 숫자값 infinity를 갖는다.
// 전역 프로퍼티는 window를 생략하고 참조할 수 있다.
console.log(window.Infinity === Infinity); // true
// 양의 무한대
console.log(3/0); // Infinity
// 음의 무한대
console.log(-3/0); // -Infinity
// Infinity는 숫자값이다.
console.log(typeof Infinity); // number
숫자가 아님 (Not-a-Number)을 나타내는 숫자값 NaN.
console.log(window.NaN); // NaN
console.log(Number('xyz')); // NaN
console.log(1 * 'string'); // NaN
console.log(typeof NaN); // number
원시타입 undefined
console.log(window.undefined); // undefined
var foo;
console.log(foo); // undefined
console.log(typeof undefined); // undefined
애플리케이션 전역에서 호출할 수 있는 빌트인 함수이며, 전역 객체의 메서드이다.
문자열을 인수로 전달 받고 표현식이라면 런타임에 평가하여 값을 생성한다. 표현식이 아닌 문이라면 런타입에 실행된다.
// 표현식인 문
eval('1 + 2;'); // -> 3
// 표현식이 아닌 문
eval('var x = 5;'); // -> undefined
// eval 함수에 의해 런타임에 변수 선언문이 실행되어 x 변수가 선언되었다.
console.log(x); // 5
// 객체 리터럴은 반드시 괄호로 둘러싼다.
const o = eval('({ a: 1 })');
console.log(o); // {a: 1}
// 함수 리터럴은 반드시 괄호로 둘러싼다.
const f = eval('(function() { return 1; })');
console.log(f()); // 1
// 여러 개의 문이라면 모든 문을 실행하고 마지막 결과값을 반환.
console.log(eval('1 + 2; 3 + 4;')); // 7
eval 함수는 자신이 호출된 위치에 있는 기존 스코프를 런타임에 동적으로 수정.
const x2 = 1;
function foo() {
// eval 함수는 런타임에 foo 함수의 스코프를 동적으로 수정한다.
eval('var x2 = 2;');
console.log(x2); // 2
}
foo();
console.log(x2); // 1
// 엄격 모드에서는 eval 함수의 자체적인 스코프가 생성.
const x3 = 1;
function foo() {
'use strict';
// strict mode에서 eval 함수는 기존의 스코프를 수정하지 않고 eval 함수 자신의 자체적인 스코프를 생성한다.
eval('var x3 = 2; console.log(x3);'); // 2
console.log(x3); // 1
}
foo();
console.log(x3); // 1
// let, const 변수는 암묵적으로 엄격 모드 적용.
const x4 = 1;
function foo() {
eval('var x4 = 2; console.log(x4);'); // 2
// let, const 키워드를 사용한 변수 선언문은 strict mode가 적용된다.
eval('const x4 = 3; console.log(x4);'); // 3
console.log(x4); // 2
}
foo();
console.log(x); // 1
❗ 하지만 eval 함수의 사용은 금지해야 한다.
유한수이면 true, 무한수이면 false 반환한다. 전달받은 인수의 타입이 숫자가 아닌 경우는 숫자로 타입 변환 후 검사한다.(NaN -> false)
// 인수가 유한수이면 true를 반환한다.
isFinite(0); // -> true
isFinite(2e64); // -> true
isFinite('10'); // -> true: '10' → 10
isFinite(null); // -> true: null → 0
// 인수가 무한수 또는 NaN으로 평가되는 값이라면 false를 반환한다.
isFinite(Infinity); // -> false
isFinite(-Infinity); // -> false
// 인수가 NaN으로 평가되는 값이라면 false를 반환한다.
isFinite(NaN); // -> false
isFinite('Hello'); // -> false
isFinite('2005/12/12'); // -> false
console.log(+null); // 숫자타입으로 변환시 0
NaN 여부를 검사하여 불리언으로 반환한다.
// 숫자
isNaN(NaN); // -> true
isNaN(10); // -> false
// 문자열
isNaN('blabla'); // -> true: 'blabla' => NaN
isNaN('10'); // -> false: '10' => 10
isNaN('10.12'); // -> false: '10.12' => 10.12
isNaN(''); // -> false: '' => 0
isNaN(' '); // -> false: ' ' => 0
// 불리언
isNaN(true); // -> false: true → 1
isNaN(null); // -> false: null → 0
// undefined
isNaN(undefined); // -> true: undefined => NaN
// 객체
isNaN({}); // -> true: {} => NaN
// date
isNaN(new Date()); // -> false: new Date() => Number
isNaN(new Date().toString()); // -> true: String => NaN
실수로 해석하여 반환한다.
// 문자열을 실수로 해석하여 반환한다.
parseFloat('3.14'); // -> 3.14
parseFloat('10.00'); // -> 10
// 공백으로 구분된 문자열은 첫 번째 문자열만 변환한다.
parseFloat('34 45 66'); // -> 34
parseFloat('40 years'); // -> 40
// 첫 번째 문자열을 숫자로 변환할 수 없다면 NaN을 반환한다.
parseFloat('He was 40'); // -> NaN
// 앞뒤 공백은 무시된다.
parseFloat(' 60 '); // -> 60
정수로 해석하여 반환한다.
// 문자열을 정수로 해석하여 반환한다.
parseInt('10'); // -> 10
parseInt('10.123'); // -> 10
parseInt(10); // -> 10
parseInt(10.123); // -> 10
// 인수로 진법을 나타내는 기수 (2 ~ 36)을 전달 가
// 10'을 10진수로 해석하고 그 결과를 10진수 정수로 반환한다
parseInt('10'); // -> 10
// '10'을 2진수로 해석하고 그 결과를 10진수 정수로 반환한다
parseInt('10', 2); // -> 2
// '10'을 8진수로 해석하고 그 결과를 10진수 정수로 반환한다
parseInt('10', 8); // -> 8
// '10'을 16진수로 해석하고 그 결과를 10진수 정수로 반환한다
parseInt('10', 16); // -> 16
// 반대로 10진수를 해당 기수의 문자열로 반환하려면 Number.prototype.toString() 메서드 사용.
const x = 15;
// 10진수 15를 2진수로 변환하여 그 결과를 문자열로 반환한다.
x.toString(2); // -> '1111'
// 문자열 '1111'을 2진수로 해석하고 그 결과를 10진수 정수로 반환한다
parseInt(x.toString(2), 2); // -> 15
// 10진수 15를 8진수로 변환하여 그 결과를 문자열로 반환한다.
x.toString(8); // -> '17'
// 문자열 '17'을 8진수로 해석하고 그 결과를 10진수 정수로 반환한다
parseInt(x.toString(8), 8); // -> 15
// 10진수 15를 16진수로 변환하여 그 결과를 문자열로 반환한다.
x.toString(16); // -> 'f'
// 문자열 'f'를 16진수로 해석하고 그 결과를 10진수 정수로 반환한다
parseInt(x.toString(8), 8); // -> 15
// 숫자값을 문자열로 변환한다.
x.toString(); // -> '15'
// 문자열 '15'를 10진수로 해석하고 그 결과를 10진수 정수로 반환한다
parseInt(x.toString()); // -> 15
// 16진수 리터럴 '0xf'를 16진수로 해석하고 10진수 정수로 그 결과를 반환한다.
parseInt('0xf'); // -> 15
// 위 코드와 같다.
parseInt('f', 16); // -> 15
// 2진수 리터럴(0b로 시작)은 제대로 해석하지 못한다. 0 이후가 무시된다.
parseInt('0b10'); // -> 0
// 8진수 리터럴(ES6에서 도입. 0o로 시작)은 제대로 해석하지 못한다. 0 이후가 무시된다.
parseInt('0o10'); // -> 0
// 문자열 '10'을 2진수로 해석한다.
parseInt('10', 2); // -> 2
// 문자열 '10'을 8진수로 해석한다.
parseInt('10', 8); // -> 8
// 'A'는 10진수로 해석할 수 없다.
parseInt('A0'); // -> NaN
// '2'는 2진수로 해석할 수 없다.
parseInt('20', 2); // -> NaN
// 10진수로 해석할 수 없는 'A' 이후의 문자는 모두 무시된다.
parseInt('1A0'); // -> 1
// 2진수로 해석할 수 없는 '2' 이후의 문자는 모두 무시된다.
parseInt('102', 2); // -> 2
// 8진수로 해석할 수 없는 '8' 이후의 문자는 모두 무시된다.
parseInt('58', 8); // -> 5
// 16진수로 해석할 수 없는 'G' 이후의 문자는 모두 무시된다.
parseInt('FG', 16); // -> 15
// 공백으로 구분된 문자열은 첫 번째 문자열만 변환한다.
parseInt('34 45 66'); // -> 34
parseInt('40 years'); // -> 40
// 첫 번째 문자열을 숫자로 변환할 수 없다면 NaN을 반환한다.
parseInt('He was 40'); // -> NaN
// 앞뒤 공백은 무시된다.
parseInt(' 60 '); // -> 60
encodeURI 완전한 URI를 문자열로 전달 받아 이스케이프 처리를 위한 인코딩 한다.
인코딩 URI의 문자들을 이스케이프 처리하는 과정이며, 이스케이프 처리 네트워크를 통해 정보를 공유할 때
어떤 시스템에서도 읽을 수 있도록 아스키 문자 셋으로 변환 한다.
decodeURI 인코딩된 URI를 인수로 전달받아 이스케이프 처리 이전으로 디코딩 한다.
const uri = 'http://example.com?name=이웅모&job=programmer&teacher';
// encodeURI 함수는 완전한 URI를 전달받아 이스케이프 처리를 위해 인코딩한다.
const enc = encodeURI(uri);
console.log(enc);
// http://example.com?name=%EC%9D%B4%EC%9B%85%EB%AA%A8&job=programmer&teacher
// decodeURI 함수는 인코딩된 완전한 URI를 전달받아 이스케이프 처리 이전으로 디코딩한다.
const dec = decodeURI(enc);
console.log(dec);
// http://example.com?name=이웅모&job=programmer&teacher
encodeURIComponent URI 구성 요소를 인수로 전달받아 인코딩하고, decodeURIComponent URI 구성 요소를 디코딩 한다.
인수로 전달된 문자열을 URI의 구성 요소인 쿼리 스트링의 일부로 간주한다.
쿼리 스트링 구분자로 사용되는 =, ?, & 까지 인코딩한다.
// URI의 쿼리 스트링
const uriComp = 'name=이웅모&job=programmer&teacher';
// encodeURIComponent 함수는 인수로 전달받은 문자열을 URI의 구성요소인 쿼리 스트링의 일부로 간주한다.
// 따라서 쿼리 스트링 구분자로 사용되는 =, ?, &까지 인코딩한다.
let enc = encodeURIComponent(uriComp);
console.log(enc);
// name%3D%EC%9D%B4%EC%9B%85%EB%AA%A8%26job%3Dprogrammer%26teacher
let dec = decodeURIComponent(enc);
console.log(dec);
// 이웅모&job=programmer&teacher
// encodeURI 함수는 인수로 전달받은 문자열을 완전한 URI로 간주한다.
// 따라서 쿼리 스트링 구분자로 사용되는 =, ?, &를 인코딩하지 않는다.
enc = encodeURI(uriComp);
console.log(enc);
// name=%EC%9D%B4%EC%9B%85%EB%AA%A8&job=programmer&teacher
dec = decodeURI(enc);
console.log(dec);
// name=이웅모&job=programmer&teacher
선언하지 않은 식별자에 값을 할당한 경우, 암묵적으로 전역 객체의 프로퍼티로 할당한다
전역 객체의 프로퍼티로 할당했기 때문에 호이스팅이 발생하지 않는다.
// 전역 변수 x는 호이스팅이 발생한다.
console.log(x); // undefined
// 전역 변수가 아니라 단지 전역 객체의 프로퍼티인 y는 호이스팅이 발생하지 않는다.
console.log(y); // ReferenceError: y is not defined
var x = 10; // 전역 변수
function foo () {
// 선언하지 않은 식별자에 값을 할당
y = 20; // window.y = 20;
}
foo();
// 선언하지 않은 식별자 y를 전역에서 참조할 수 있다.
console.log(x + y); // 30
var x = 10; // 전역 변수
function foo () {
// 선언하지 않은 식별자에 값을 할당
y = 20; // window.y = 20;
console.log(x + y);
}
foo(); // 30
console.log(window.x); // 10
console.log(window.y); // 20
delete x; // 전역 변수는 삭제되지 않는다.
delete y; // 프로퍼티는 삭제된다.
console.log(window.x); // 10
console.log(window.y); // undefin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