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면접을 보면 꼭 물어본다는 그 질문. struct와 class의 차이점을 말해보세요. 사실 이 글이 면접준비 때문이기도 한데 그것보다는 코딩을 하면서 struct 와 class 어떤 것을 써야하나 생각하는 시간들이 늘어갈수록 빨리 정리한번 해봐야겠다 라고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면접대비 겸사겸사 공부하고 정리해보려한다.
struct SomeStructure {
// structure definition goes here
}
class SomeClass {
// class definition goes here
}
// 구조체, 값 타입 예시
let hd = Resolution(width: 1920, height: 1080)
var cinema = hd
cinema.width = 2048
이 예제에서는 Resolution 구조체를 가진 hd라는 객체를 만들고 cinema에 객체를 할당하고 cinema width의 값을 바꿔도 hd 값에는 전혀 영향이 없습니다. 결론은 값 타입은 매번 새로운 메모리가 할당되기 때문에 다른 구조체 변수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 클래스, 참조 타입 예시
let tenEighty = VideoMode()
tenEighty.resolution = hd
tenEighty.interlaced = true
tenEighty.name = "1080i"
tenEighty.frameRate = 25.0
let alsoTenEighty = tenEighty
alsoTenEighty.frameRate = 30.0
그림에서도 볼 수 있듯, 참조타입은 현재 인스턴스의 참조 값이 복사가되는 것이 아니라 메모리를 참조하기 때문에 같은 메모리를 공유하게 됩니다.
구조체는 값 타입이라 스택 영역에 저장됩니다. 스택 영역의 스레드는 독립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Thread-Safe를 보장하는 스레드로부터 안전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컴파일 단계에서 크기가 결정되기 때문에 따로 메모리 관리할 필요가 없습니다. 클래스는 참조 타입, 힙 영역에 저장됩니다. 힙 영역의 데이터들은 런타임에 크기가 결정됩니다. 그리고 힙 영역은 스택 영역과 달리 스레드들이 그 공간을 공유하기때문에 Thread-Safe를 보장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메모리 관리 측면이나, 속도면에서는 Heap 보다는 Stack이 빠릅니다.
구조체와 클래스에 관한 더 자세한 내용들은 공식 문서에서 확인해주세요.
공식 문서 를 보고 참고 및 해석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