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rslist 에러를 해결하는김에 알아보자

HyunHo Lee·2022년 8월 12일
1

문제해결

목록 보기
13/19
post-thumbnail

Warning 발생

Browserslist: caniuse-lite is outdated.
Please run: npx browserslist@latest --update-db
Why you should do it regularly: https://github.com/browserslist/browserslist#browsers-data-updating

몇 개월전에 설계했던 프로젝트에 추가할 페이지가 있어 먼저 dev로 실행시켰다. 그런데 터미널을 확인해보니 예전에는 없었던 browserslist에 관한 경고문을 띄어주고 있었다. 동작하는데 아무 이상이 없었고, 실제로 배포된 도메인도 정상적으로 돌아가고 있었다. 이 경고문에 대해 찾아보니 처음엔 warning으로 시작하지만 나중에는 fail이 되어 동작을 멈출 수 있다고 한다.


해결

npx browserslist@latest --update-db

경고문에서 알려주는 방법을 그대로 터미널에 입력했다. 뭐 대충 browserslist를 업데이트 하라는 의미인 것 같다. browserslist issues를 확인해보면 이에 대한 언급들이 있다. Stackoverflow에도 역시나 이에 대한 설명이 있었다.


browserslist

browserslist를 알아보는 이유

에러는 해결했다. 처음에 나는 나도 모르게 browserslist라는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고 있는 줄 알았다. 하지만 package.json을 살펴본 결과 설치한 흔적조차 없었다. 나는 사용하지도 않는데 왜 에러가 발생한지에 대해 궁금증도 생기고, 내가 설계한 프로젝트에서 내가 모르는 부분의 에러가 나오는 것은 용납할 수 없었기 때문에 browserslist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설명

프로젝트를 설계하다보면 구현한 기능이나 UI가 브라우저마다 다르게 동작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우리는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브라우저마다 테스트를 해보며 직접 대응을 한다.

browserslist는 위와 같은 경우와는 조금 다른 대응을 위해 등장했다. 브라우저마다의 환경을 쿼리 문법으로 쉽게 정의할 수 있다. 예를 들면, ie 7-10을 입력함으로써 인터넷익스플로러를 7에서 10버전만 지원한다는 식의 환경을 만들어줄 수 있다.

즉, browserslist를 사용하여 FrontEnd 프로젝트가 여러 브라우저에서 정상적으로 동작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 크로스 브라우저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이다.


어디선가 본 기억이..

어? 생각해보니 이런 설정 어디선가 해본적이 있다. 바로 .babelrc 에서 해봤다. 또는 Webpack에서 bable 설정할 경우에 사용했다.

    {
      "presets": [
        ["env", {
          "targets": {
            "chrome": 52
          }
        }]
      ]
    }

이와 같이 브라우저의 특정 버전을 지원, 전 세계 점유율 n% 이상의 브라우저만 지원, 국가 지원 등등 여러가지 설정을 하곤 했다. 그리고 복잡한 관계인 경우 .browserslistrc 파일을 따로 생성할 수 도 있었다.

바벨은 브라우저에 따라 사용해야 하는 폴리필의 내용이나 빌드 결과가 달라진다. 이를 판별하기 위해 바벨은 browserslist를 사용하기로 결정했고, 그렇기 때문에 바벨에서 browserslist 설정을 할 수 있는 것이다.

browserslist라는 용어를 몰랐을 뿐.. 나는 Next.js에서 바벨을 사용하고 있으므로 browserslist도 사용하고 있던 것이다.


마무리

예상치 못한 부분의 에러가 발생해서 새로운 지식을 용어(?)를 얻게 되었다. 무언가 사용해보는것도 좋지만 용어를 익혀놓는 것도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된 하루였다..

profile
함께 일하고 싶은 개발자가 되기 위해 달려나가고 있습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