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ct Life-Cycle

HyunHo Lee·2021년 8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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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엑트 라이프 사이클이란??

React는 Component 기반의 View를 중심으로한 라이브러리이다. 그래서 React는 Component의 생성부터 소멸에 이르는 Life-Cycle을 가지고있다.



[Class Component] VS [Hooks]

위 사진은 React 공식문서에 있다.
박스 하나씩 클릭해보며 설명을 볼 수 있으니, 여기를 참고하자.

1. constructor

//Class
class User extends React.Component {
    constructor(props) {
        super(props);
        this.state = {
          nickname: LEEHYUNHO,
        };
}
  
//Hooks
const User = () => {
    const [nickname,setNickname] = useState('');
}

컴포넌트가 처음 만들어질때 실행할 코드들을 작성한다.
초기 State를 설정할 수 있다.


2. getDerivedStateFromProps

리액트 16에서 추가된 라이프사이클이다. props가 바뀌면 그에 따라 state도 같이 바꿔준다. 실무에서 자주 사용하지는 않는것 같다. -> 사용법


3. shouldComponentUpdate

이 메서드를 사용하면 변경된 값만 렌더링 되도록 할수 있다. 즉, props 또는 state를 변경했을때 리렌더링을 할지 말지 결정하는 함수이다. PureComponent보다 더 커스터마이징하게 사용할 수 있다.
Hooks에서는 memo와 useMemo를 사용한다.

shouldComponentUpdate(nextProps, nextState, nextContext) { 
  if (this.state.page) !== nextState.page) 
  	return true;
  return false; 
}

함수 안에서 리렌더링하게 되는 경우에 대해서만 반환값으로 true를 주고, 다른 경우에는 false를 반환하도록 하면 된다. 위의 경우 this.state.page가 변경되면 true가 되어 Component가 업데이트 될 것이다.


4. render

// Class
class Index extends React.Component {
  render() {
    return (
      <div>
        <User />
      </div>
    );
  }
}

// Hooks
const Index = () => {
  return (
    <div>
      <User />
    </div>
  );
}

Component를 렌더링할 때 필요한 메서드이다. return 뒤에 ( );은 보기 쉽게 해준것이다.


5. getSnapshotBeforeUpdate

이 메서드는 사용예가 많지 않다. 채팅 화면처럼 스크롤 위치를 따로 처리하는 작업이 필요한 UI 등에서 사용한다. Hooks에서는 이 기능을 대체할게 없다.


6. componentDidMount

컴포넌트가 첫 랜더링된 후 실행된다. 여기에 비동기 요청을 많이한다.

// Class
class game extends React.Component {
    componentDidMount() {
        ...
    }
}

// Hooks
const game = () => {
    useEffect(() => {
        ...
    }, []);
}

Hooks에서는 useEffect 함수로 사용가능하다. [ ]가 빈 배열이면 componentDidMount와 같은 역할 수행한다. 변경되는 값이 없으므로 재실행하지 않는 것이다.


7. ComponentDidUpdate

props가 업데이트될 때의 과정이다. 리렌더링을 완료한 후 실행된다.

// Class
class game extends React.Component {
    componentDidUpdate(prevProps, prevState) {
        ...
    }
}

// Hooks
const game = () => {
    useEffect(() => {
        ...
    }, [변경되는값]);
}

useEffect는 [ ] 에 요소가 있으면 componentDidMount와 componentDidUpdate 모두 수행한다. [ ]안의 요소가 변경될때마다 useEffect가 실행된다.

만약에 Component가 리렌더링 될 때마다 실행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두번째 배열을 아예 안 넣으면 된다. useEffect(() => {...});

componentDidUpdate의 역할만 수행할 수도 있다. useEffect는 기본적으로 componentDidMount와 componentDidUpdate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므로 componentDidMount의 역할을 제거(또는 무시)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useRef라는 훅이 필요하다.


8. componentWillUnmount

컴포넌트가 제거되기 직전 실행된다. 부모가 없앴을 경우에도 실행된다. 비동기 요청 정리하는 과정이다.

// Class
class game extends React.Component {
    coomponentWillUnmount() {
        ...
    }
}

// Hooks
const game = () => {
    useEffect(() => {
        return () => {
            ...
        }
    }, []);
}

Hooks에서는 return( ) => { } 을 사용하여 구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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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eEffect를 여러번 사용할 수 있다. class의 경우 componentDidMount나 componentDidUpdate는 모든 state를 조건문으로 분기처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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