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벌

렐루·2024년 4월 2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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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벌이란

심벌은 ES6에서 도입된 7번째 데이터 타입, 변경 불가능한 원시 타입의 값.
심벌 값은 다른 값과 중복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값.
이름의 충돌 위험이 없는 유일항 프로퍼티 키를 만들기 위해 사용.

프로퍼티 키로 사용할 수 있는 값 : 빈 문자열을 포함하는 모든 문자열 또는 심벌

생성

다른 원시값들과 다르게 심벌 값은 함수를 호출해서 생성해야 한다.
new 연산자와 함께 생성자 함수 또는 클래스를 호출하면 객체가 생성된다.
new 연산자 없이 생성해야함!

이때 생성된 심벌 값은 외부로 노출되지 않아 확인할 수 없으며,
다른 값과 절대 중복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값.

for,keyFor 메서드

for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받은 문자열을 키로 사용하여 키와 심벌 값의 쌍들이 저장되어 있는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서 해당 키와 일치하는 심벌 값을 검색한다.

  • 검색에 성공하면 검색된 심벌 값을 반환
  • 검색에 실패하면 새로운 심벌 값을 생성하여 반환

심벌 함수는 호출될 때마다 유일무이한 심벌 값을 생성한다.
자바스크립트 엔진이 관리하는 심벌 값 저장소인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서 심벌 값을 검색할 수 있는 키를 지정할 수 없으므로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등록되어 관리되지 않는다.
하지만 for 메서드를 사용하면 애플리케이션 전역에서 중복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상수인 심벌 값을 단 하나만 생성하여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를 통해 공유할 수 있다.

사용 예시

// 값에서는 특별한 의미가 없고 상수 이름 자체에 의미가 있는 경우
// 발생할 문제로는 변경되거나 중복될 수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
// 이런 경우에는 심벌 값을 사용하면 좋다!

const Direction = {
	UP : Symbol("up"),
  	DOWNN: Symbol("down"),
  	LEFT : Symbol("left"),
  	RIGHT : Symbol("right")
};

// 값을 비교하면 어떤 값과도 다른 고유한 값을 넣을 수 있다.

심벌과 표준 빌트인 객체 확장

일반적으로 표준 빌트인 객체에 사용자 정의 메서드를 직접 추가하여 확장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 표준 빌트인 객체는 읽기 전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 이유는 직접 추가한 메서드와 미래 추가될 메서드의 이름이 중복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중복될 가능성이 없는 심벌 값으로 프로퍼티 키를 생성하여 확장하면 어떤 프로퍼티 키와도 충돌할 위험 없이 안전하게 객체를 확장할 수 있다.

Array.prototype[Symbol.for(sum)] = function () {
	return this.reduce((acc, cur) => acc + curr, 0)
}

[1,2][Symbol.for("sum")]()
// 심벌 값으로 프로퍼티 키를 사용하려면 프로퍼티 키로 사용할 심벌 값에 대괄호를 사용해야 한다. 프로퍼티에 접근할 때도 마찬가지로 대괄호를 사용해야 한다.

Well-known Symbol

자바스크립트가 기본 제공하는 빌트인 심벌 값이 있다.
빌트인 심벌 값은 Symbol 함수의 프로퍼티에 할당되어 있다.

자바스크립트가 기본 제공하는 빌트인 심벌 값을 ECMAScript 사양에서는 Well-known Symbol 이라 부른다.
자바스크립트 엔진의 내부 알고리즘에 사용된다.

for ...of 문으로 순회 가능한 빌트인 이터러블은 Well-known Symbol인 Symbol.iterator 를 키로 갖는 메서드를 가진다.
Symbol.iterator를 메서드로 호출하면 이터레이터를 반환하로록 규정되어 있다.
만약 빌트인 이터러블이 아닌 일반 객체를 이터러블처럼 동작하도록 구현하고 싶다면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따르면 된다.
Well-known Symbol인 Symbol.iterator 를 키로 갖는 메서드를 객체에 추가하고 이터레이터를 반환하도록 구현하면 그 객체는 이터러블이 된다.

const iterable = {
  	// Well-known Symbol인 Symbol.iterator 를 키로 갖는 메서드를 객체
	[Symbol.iterator]() {
    	let cur = 1;
      	const max = 5;
      	return {
        	next() {
              // ++ 증감 연산자는 뒤에 붙이면 리턴 값은 덧셈이 반영되지 않음. 
            	vale: cur++. done: cur > max+1};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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