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시30분 기상, 아침식사
9시 게더입장.
오늘 계획은 2주차 강의를 듣고 개인과제를 진행하는 것이 목표였는데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많아서 2주차를 다 듣지는 못했다. 일단 진행가능한 부분까지만 해보기로 마음먹었으니 사실 부담은 크게 없는데 그래도 이해하지 못하고 넘어가는건 너무 찜찜한 것 같아 최대한 꼼꼼히 보면서 과제를 진행해봐야 할 것 같다.
내일은 2주차 강의를 보며 로그인/회원가입 기능을 구현해보고 3주차 강의를 절반정도 듣는 것이 목표이다.
비동기 연산이 종료된 이후에 결과를 알기위해 사용하는 객체
const primise = new Promise((resolve, reject=>{
})
이런 식으로 사용홤
promise의 상태값
pending: 비동기 처리 수행전(resolve와 reject가 아직 호출되지 않은 상태)
fulfilled: 수행 성공(resolve가 호출된 상태)
rejected: 수행 실패(reject가 호출된 상태)
settled: 성공 or 실패 (resolce나 reject가 호출된 상태)
.then(성공시,실패시): 후속처리 메서드
.catch(실패시)
promise chaining (콜백 헬 해결 방식)
후속 처리 메서드(.then())를 체이닝해서 여러 개의 프라미스를 연결할 수 있다.
체이닝?
후속 처리 메서드(.then())을 연결해 주는 것.
async, await
프라미스를 편하게 사용 시켜줄 문법
async
함수 안에 async를 붙여서 사용한다.(함수앞에 붙여쓰면 항상 promise를 반환한다.)
await
async 없이는 사용하지 못한다.
async 함수안에서만 동작한다.
promise가 처리될 때까지 기다렸다 이 후에 결과를 반환한다.
OAuth 2.0 ?
외부서비스의 인증 및 권한부여를 관리하는 프레임워크이다.
=>Open Authentication, Open Authorization이라고 한다(인증과 허가를 포함)
동작 방식
pop 배열의 마지막 요소를 떼온다.
shift 베열의 첫 번째 요소를 떼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