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번에 끝내는 Java/Spring 웹마스터
package ch05;
class MyGraph {
private int count; // 노드 수
private int[][] vertexMatrix; // matrix로 그래프 표시
private int[] distance; // 특정 노드에 대한 각 노드의 최단 거리
private boolean[] visited; // alread visited???
private static int UNLIMIT = 999999999; // 초기값
public MyGraph(int count) {
this.count = count;
vertexMatrix = new int[count][count];
distance = new int[count];
visited = new boolean[count];
}
public void addEdges(int from, int to, int weight) {
vertexMatrix[from][to] = weight;
vertexMatrix[to][from] = weight;
}
public void calcShotestPath(int from) {
for (int i = 0; i < count; i++) {
distance[i] = UNLIMIT;
}
visited[from] = true;
distance[from] = 0;
// 연결노드 distance갱신
for (int i = 0; i < count; i++) {
if (visited[from] && vertexMatrix[from][i] != 0) {
distance[i] = vertexMatrix[from][i];
}
}
for (int k = 0; k < count - 1; k++) {
int min = UNLIMIT;
int minIndex = -1;
for (int i = 0; i < count; i++) {
if (!visited[i] && distance[i] != UNLIMIT) {
if (distance[i] < min) {
min = distance[i];
minIndex = i;
}
}
}
visited[minIndex] = true;
for (int i = 0; i < count; i++) {
if (!visited[i] && vertexMatrix[minIndex][i] != 0) {
if (distance[i] > distance[minIndex] + vertexMatrix[minIndex][i]) {
distance[i] = distance[minIndex] + vertexMatrix[minIndex][i];
}
}
}
}
}
public void showDistance(int from) {
for (int i = 0; i < count; i++) {
System.out.println(from + " 노드로부터 " + i + " 노드의 최단 거리는 : " + distance[i]);
}
}
}
public class ShortestPath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yGraph graph = new MyGraph(6);
graph.addEdges(0, 1, 1);
graph.addEdges(0, 2, 4);
graph.addEdges(1, 2, 2);
graph.addEdges(2, 3, 1);
graph.addEdges(3, 4, 8);
graph.addEdges(3, 5, 3);
graph.addEdges(4, 5, 4);
graph.calcShotestPath(1);
graph.showDistance(1);
}
}
모든 노드 중 연결된 최단거리를 가진 노드를 찾아서 노드 v에 인접한 노드 w 에 대해 다음 조건이 성립하면 w 에 대한 최단 거리를 업데이트 한다.
즉 원래 w로 가던 거리보다 v를 거쳐 가는 거리가 더 가까우면 w로 가는 거리는 v를 거쳐가는 것으로 최단 거리를 수정.
Yw = Yv + Cvw if Yv + Cvw < Y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