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이찬혁·2023년 3월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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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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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OP(Object-Oriented Programming)이란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 구현에 필요한 객체를 파악하고 각각의 객체들의 역할이 무엇인지를 정의하여 객체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객체지향 프로그램의 특징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특징으로는 캡슐화, 상속, 다형성, 추상화가 있습니다.
1. 캡슐화

  • 캡슐화는 객체의 속성과 행동을 하나로 묶어 외부에서의 접근을 제한합니다.
  • 객체의 내부 구조를 숨기고 외부에서는 객체의 행동만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코드의 재사용과 유지보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1. 상속
  • 부모클래스에서 정의한 속성과 행동을 자식 클래스에서 물려받아 사용하는 것입니다.
  • 자식 클래스에서는 상속받은 속성과 행동을 그대로 사용하거나 수정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이고, 유지보수성을 향샹시킬 수 있습니다.
  1. 다형성
  • 같은 이름의 메서드를 여러 객체에서 다르게 동작하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 객체의 형태나 상태에 따라 같은 메서드가 다른 방식으로 실행될 수 있도록 합니다.
  •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1. 추상화
  • 객체에서 중요한 속성과 행동을 추출하여 모델링하는 것을 말합니다.
  • 객체를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 객체간의 관계를 명확히 할 수 있습니다.

오버로딩

오버로딩은 하나의 메소드에 여러 가지로 구현해야할 때 사용합니다. 여러 가지로 구현을 한다는 말은 동일한 역할을 하는 메소드의 경우 이름을 다르게 할 필요 없이 매개 변수의 변수의 개수 또는 타입만을 다르게 정의하는 것을 말합니다.

오버라이딩

오버라이딩은 상위 클래스에서 선언된 함수를 하위 클래스에서 재정의 하는 것을 말합니다.
오버라이딩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오버라이딩을 할 메소드가 virtual 키워드로 한정되어 있어야만 합니다.
private로 선언된 메소드는 오버라이딩을 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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