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의 역사

Seokho·2021년 11월 30일
0
  • 한문장으로 설명 후 부연설명을 하는 연습을 하자
  • 깔끔하게 개념 정리하는 연습을 하자

Internet

🖥 인터넷이란?

전 세계의 컴퓨터가 서로 연결되어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하나의 거대한 컴퓨터 통신망(네크워크)
완전 물리적인 것(가상적이지 않음)

통신 기술과 컴퓨터 기술의 결함

광범위하게 설치되어 있는 전화선을 이용한 통신
디지털 데이터 > 아날로그 신호 > 디지털 데이터

인터넷의 탄생, 1960년대

1950 - 전쟁으로 인한 IT기술의 발전
1969 - 아르파넷(ARPAnet)
1983 - TCP/IP & 인터넷(Internet) 인터넷의 정의
1990 - 웹의 탄생

  • 1950
  1. 2차 세계 대전의 종료
  • 우주경쟁 + 핵 미사일 개발 경쟁
  1. 강력한 컴퓨터 통신 시스템 설계의 필요성
  • 중앙 집중적 네트워크 연결 방식
  • 한 전화국이 파괴되면 그 전화국이 연결해 주는 모든 통신이 두절되는 단점
  • 1969

    아르파넷(ARPA)을 이용한 최초의 통신

  • 1983

    • 다양한 네트워크를 연결하기 위한 표준(기준)의 필요
  • 프로토콜: 통신시스템이 데이터를 교환하기 위해 사용하는 규약(약속)

  • TCP/IP: 인터넷의 기술적 표준

  • 인터넷의 탄생

  • 1990

    인터넷이 등장하고 30년뒤인 90년에 웹이 등장
    인터넷이라는 네트워크 기능 안에 웹이라는 서비스가 존재
    1990년 웹이 출현하며 인터넷 통신이 대중적으로 사용 되기 시작

웹(Web)의 정의

Collection of information which is accessed via the internet.

Tim Berners-Lee(팀 버너스리)

1990년, 세계 최초의 웹 브라우저인 WWW개발

인터넷과 웹이 불러온 혁신 - 유통

유통, 인터넷과 웹이 불러온 가장 큰 혁신
정보 유통의 발전
예전에는 소프트웨어를 구입 하려면 물리적인 매개체가 필요
ex) 신문 - 물리적인 신문 배달 > 인터넷 신ㅁ눈

웹 기반의 서비스 시작

정보의 유통이 혁신적으로 발전하며 많은 개발자들이 창업
인터넷에 본인들이 만든 SW를 올려서 판매 시작
2000년대) Silicon Valley, Yahoo, Google, Amazon, etc

1세대 웹 서비스의 시작

1세대 웹 서비스 > 정적인 사이트
정보전달의 목적
당시의 기술은 HTML, CSS가 전부

Web Architecture Hisory

Client & Server

서비를 제공받고, 웹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개념

1세대 WEB

Server --> Client (일방적인 방향 Full HTML)
단순 정보 제공 위주, 기능이 많지 않음, 로직(상호작용 및 동작)이 없음

2세대 WEB

Server <--> Client (상호작용 방향 HTML/Javascript)
다이나믹한 요소들이 요구되어짐, 자바스크립트의 출현으로 User Interaction 구현
자바스크립트는 일부분에서만 사용 > 프론트엔드 개발자의 출현과 연관되어짐(역사가 짧기 때문)

3세대 WEB - SPA & FE/BE

서버의 분리
Client <--> Front-end Server(HTML/Javascript)
Client <--> Back-end Server(Data)

  1. SPA(Single Page Application) 방식 등장
  • 단일의 HTML 페이지로 전체 웹 서비스 구현
  • 단일의 HTML 페이지에 메인 Javascript 파일이 포함
  • Javascript 가 HTML 요소 생성부터 모든 페이지 및 기능을 동적으로 처리
  1. 프론트엔드와 백엔드 개발의 분리
  • 자연스럽게 웹 브라우저가 필요한 서버와의 통신은 데이터 전송 및 연산 작업이 대부분이 됨(BE)
  1. Clien <----- API <--> Database
  • Database
    데이터 중신의 데이터 구조
    데이터 보관, 요청에 맞게끔 데이터 처리(응답)
  • API
    사용자 중심의 데이터 구조
    Database 데이터를 사용자 요청에 맞게 가공 및 처리

Modern Web Architecture

Modern Web(3세대 웹)

Client(Mobile App, Client API Server, Other Application) <--> Front-end Server
Client(Mobile App, Client API Server, Other Application) <--> Back-end Server

웹서비스의 복잡성 증가

  • User Interaction의 중요성 증가
  • 사용자 수, 데이터의 양 증가

이전에 겪지 못한 두 가지 문제

  • 동시 접속자 수
  • 데이터의 양
profile
같이의 가치를 소중하게 생각하는, 프론트엔드 개발자 이석호 입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