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개념 이해
오늘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핵심 개념인 클래스, 상속, 추상 클래스 및 인터페이스에 대해 깊이 이해했습니다. 이 네 가지 요소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기본 기둥으로, 소프트웨어 설계와 구현에 필수적입니다.
- 클래스: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청사진 역할을 하며, 속성과 메서드로 구성됩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클래스를 만들면, 이 클래스에는 자동차의 속성(예: 색상, 모델)과 메서드(예: 운전, 멈춤)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 상속: 한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의 속성과 메서드를 물려받아 사용하는 것으로,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입니다. 예를 들어, 스포츠카 클래스는 자동차 클래스를 상속받아 추가적인 속성(예: 최대 속도)과 메서드(예: 터보 부스트)를 가질 수 있습니다.
- 추상 클래스: 하나 이상의 추상 메서드를 포함하며,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없습니다. 서브 클래스에서 반드시 구현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동물 추상 클래스는 먹기와 움직이기 같은 추상 메서드를 포함할 수 있으며, 각각의 동물 클래스에서 이를 구체화해야 합니다.
- 인터페이스: 클래스가 구현해야 하는 메서드의 집합을 정의하며, 다중 상속을 지원하지 않는 언어에서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날 수 있는 인터페이스는 날기 메서드를 포함하고, 새와 비행기 클래스가 이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S.O.L.I.D 원칙에 기반한 좋은 객체 지향 설계 방법 이해
S.O.L.I.D 원칙을 통해 좋은 객체 지향 설계 방법을 학습했습니다. 이 원칙들은 유지보수성과 확장성이 뛰어난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데 중요한 지침을 제공합니다.
- 단일 책임 원칙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하며, 변경의 이유는 하나뿐이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 클래스는 사용자 데이터를 관리하고, 인증 클래스는 사용자 인증만 담당해야 합니다.
-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어야 하고, 수정에는 닫혀 있어야 합니다.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때 기존 코드를 수정하지 않고 확장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결제 방식을 추가할 때 기존 결제 시스템을 수정하지 않고 플러그인 형태로 추가할 수 있어야 합니다.
-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서브 타입은 언제나 기반 타입으로 교체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사각형 클래스가 정사각형 클래스로 대체되더라도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작동해야 합니다.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인터페이스는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용도로 분리되어야 하며,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메서드에 의존하지 않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프린터 인터페이스는 인쇄와 스캔 인터페이스로 분리될 수 있습니다.
- 의존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고수준 모듈은 저수준 모듈에 의존해서는 안 되며, 둘 다 추상화에 의존해야 합니다. 추상화는 세부사항에 의존해서는 안 되며, 세부사항이 추상화에 의존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데이터베이스 접근 로직은 구체적인 데이터베이스 구현이 아닌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