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개발자를 위한 HTTP 웹 기본 지식] - 상

고라니·2023년 7월 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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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 (Internet Protocol)
복잡한 인터넷망 속에서, 상대방에게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IP Address 를 부여받게 되는데, 지정한 IP 주소로 데이터를 전달하기 위해 Packet(패킷) 이라는 통신 단위로 데이터를 전달하게 된다.

IP Packet
출발지 IP (Client) / 목적지 IP (Server) / 메세지, 정보 등을 가지고 있음. 여러개로 나눠서 보낼 수도 있다.
(1개 패킷 용량 : 약 1500byte)

위 그림처럼 패킷이 해당 목적지로 갈수 있도록 인터넷망 노드끼리 패킷을 주고받는다.

목적지에서 받았으면 잘 받았다고 OK 메세지를 담은 패킷을 다시 전달함 (처음 클라이언트에서 서버까지 전달할때와는 다른 경로를 통해 올 수 있음)

그러나 IP 프로토콜의 한계가 있다.

  • 한계 1) 비연결성 : 대상 서버가 패킷을 받을 수 있는 상태인지 모름, 일단 전송함
  • 한계 2) 비신뢰성 : 중간에 패킷이 소실되거나 (노드가 갑자기 죽는다던가) , 여러 패킷이 순서대로 오지않을 수 있다. (여러 패킷으로 나눠졌다고 해서 이 패킷들이 순서대로 사이좋게 같은 노드를 타고 전송되는게 아님. 인터넷망에서는 각기 다른 노드 경로를 타고 간다.)
  • 한계 3) 프로그램 구분 문제 : 같은 IP를 사용하는 서버에서 통신하는 애플리케이션이 둘 이상이면.. 정보들에 대해 구별이 가능한가.

이를 해결하기 위한 개념 : TCP


TC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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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를 열심히 하는 학부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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