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DP(사용자 데이터그램 프로토콜)

SUSU·2023년 11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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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DP(사용자 데이터그램 프로토콜, User Datagram Protocol)는 전송 계층 프로토콜 중 하나로, 데이터를 연결 설정 없이 빠르게 전송하는 데 사용됩니다. UDP는 TCP(전송 제어 프로토콜)와는 다르게 연결 설정 및 연결 해제 과정이 없어 빠른 데이터 전송을 가능케 합니다. 그러나 이로 인해 데이터 손실이나 순서의 무단 변경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UDP는 일반적으로 실시간 통신(스트리밍, 음성 통화, 비디오)과 같이 일부 데이터 손실이 허용되는 경우에 적합합니다. 이와 같은 응용 프로그램에서는 데이터의 손실이나 늦은 도착이 발생해도 전체적인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UDP는 일반적으로 송신자와 수신자 간에 직접적으로 통신하며, 중간에 서버나 중계자를 거치지 않습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UDP는 일반적으로 더 낮은 지연 시간을 제공하며, 작은 크기의 데이터를 빠르게 전송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데이터의 손실이나 재전송이 필요한 상황에서는 TCP보다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UDP 사용을 위한 일반적인 절차와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포트 바인딩: UDP 송신자와 수신자는 각각 포트에 바인딩되어야 합니다. 포트는 특정 프로세스가 데이터를 수신하거나 보낼 수 있는 위치를 식별합니다.
  • 데이터 전송: UDP는 데이터를 패킷 단위로 전송합니다. 송신자는 목적지 IP 주소와 포트 번호로 데이터 패킷을 생성하고 네트워크에 전송합니다.
  • 데이터 수신: 수신자는 목적지 포트에서 데이터를 수신합니다. UDP는 연결이 없기 때문에 특정한 연결 설정 및 해제 과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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