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개발을 공부한지 꽤 오래되었지만, 정작 나무에만 집중하고 숲을 보지못해서 전체적인 그림에 대한 생각을 잘 못하고 개발한 것 같다. 마침, 이것이 안드로이드다 with 코틀린 이라는 안드로이드 입문서를 보고 잘 정리되어 있다고 느껴, 이를 바탕으로 공부를
지난글에 이어 계속 안드로이드 숲 보기를 해보자. 간단히 안드로이드의 아키텍처에 대해 알아보자.소스코드 작성apk 파일 생성: 여기까지가 Android Studio로 한다.소스코드를 바이트코드 (안드로이드 Runtime이 이해할 수 있는 코드)로 변환 후 APK 매니저
코틀린의 자료형, 변수형과 같은 기본적인 나무들을 공부하기 전에, 숲을 한 번 보자. 코틀린은 프로젝트, 모듈, 패키지, 파일로 구성되어 있다. 그럼 하나 하나 살펴보자.코틀린 프로젝트는 모듈을 포함하고, 모듈은 다시 패키지를 포함한다. 다시 패키지는 파일로 구성되
프로그래밍 언어의 가장 기본이자, 제일 처음 배우는 변수와 자료형에 대해 짚고 넘어가보자. 사실 프로그래밍을 한 번 쯤은 해본 사람이라면 모두 아는 내용이고, 지루할 수도 있는 내용이지만.. 혹시라도 놓치고 가는게 있을까 싶어 정리해보려 한다.변수란 무엇일까? 변수는
흔히 프로그래밍을 하다보면 정말 자주 접하는 오류가 null에 대한게 아닌가 싶다. null을 참조하는 순간 프로그램이 다운될 수 있기에, null 처리는 정말 중요한데, Kotlin은 null 처리에 많은 공을 들인 언어다. Kotlin의 기본 변수는 null을
어느덧 자료형 이야기의 마지막이다. 자료형을 비교하고, 검사하고, 변환하는 방법을 끝으로 자료형에서 탈출해보자. Kotlin에서는 자료형이 서로 다른 변수를 비교하거나 연산할 수 없다. 예로 Int형 변수와 Long형 변수를 서로 더할 수 없다. 따라서 Kotlin에
프로그램 코드를 작성하다 보면 해당 코드가 제대로 동작하지 않고 프로그램이 죽어버리는 (...) 아주 안타까운 현상을 많이 마주하게 된다 흑흑흑흑 이에 대처하는 방안을 알아보자대부분의 오류는 코드를 작성하는 도중에 컴파일러가 잡아낼 수 있지만 run-time에서 발생하
드디어 드디어 기본 문법에서 탈출하고 함수를 알아보자. Kotlin은 함수형 언어인 만큼, 함수에 대한 개념과 알아둬야 할 것이 매우 많다..ㅠㅠ 차근히 하나하나 알아보자.함수는 여러 값을 입력받아 기능을 수행하고 결과값을 반환하는 코드의 모음이다. 함수는 코드를 재사
Kotlin은 함수형, 객체지향 프로그밍을 모두 지원하는 다중 패러다임 언어이다. 다중 패러다임 언어란 한 가지 구현 규칙에 얽매이지 않고 다양한 문법과 형식을 지원하는 언어를 뜻한다. 하지만 그럴수록..제대로 알지 못하고 쓴다면 이도 저도 아닌 코드가 되기 십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