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inX] 500 Internal Server Error 해결

smlee·2022년 5월 26일
1

에러 일지

목록 보기
1/24

💻 문제 상황

나만의 도메인을 구입하여 개발을 진행하던 도중, 문제가 생겼다.

서브도메인에 대한 리다이렉션 및 HTTPS 적용까지는 (캡쳐 화면 주소창 옆에 자물쇠가 잘 나오는걸 보니) 문제 없지만, 서버가 html이나 php 파일을 읽어들이지 못해서 에러가 발생하는 것이다.

개발 도중 건든 것이라고는 HTTPS와 리다이렉션 적용을 위하여 /etc/nginx/sites-enabled/default 파일을 건든 것 밖에 없는데 이러한 오류가 생겨서 의아했다.

분명 메인 도메인인 daisylee.shop 은 제대로 화면이 나오는데 유독 서브 도메인만 화면이 안 떠서 의아했었다.

👋 문제 해결

구글링도 하고, 질문도 여러 번 올렸지만 명확한 해답은 찾지 못하고 시간만 흘려보내고 있었다. 하지만 n시간의 구글링을 하며 여러 질문들이나 블로그 글들을 읽는 과정에서 에러 로그는 이런식으로 나오는데 모르겠다라는 문장이 자주보였다. 그래서 에러 로그를 확인하는 방법을 검색해보았다.

에러 로그는 nginx.conf에 경로가 지정되어 있다는 글을 보았고,

find / -name "nginx.conf"

명령어 검색을 통해 nginx.conf의 위치를 확인하였다. 그리고 vim을 열어 에러 로그 위치를 확인하였다.

에러 로그가 /var/log/nginx/error.log에 있는 것을 확인하였으니 해당 에러 로그를 실행시켜보았다.

/=404가 엄청 많이 적혀져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etc/nginx/sites-enabled/default를 열어보았더니

$uri/=404가 입력되어 있었다.

이렇게 /와 =사이에 띄어쓰기를 입력하니 잘 해결되었다.

현재 내 도메인의 페이지(challeng.daisylee.shop)으로 들어가면 홈페이지가 잘 구동되는 것을 알 수 있다.

1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7월 26일

너무 감사링 합니다!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