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AR 기초

Yk Lee·2024년 11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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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Core vs ARKit

ARCore(Google) android 전용
ARkit(Apple) IOS 전용

제공 기능은 ARKit가 압도적으로 많다...이때 IOS로 가야하나 싶었다 ㅋㅋ

AR Session

AR Foundation을 사용할 때, AR경험의 시작과 종료를 관리하는 세션 단위이다.
AR Session은 AR 카메라 피드와 트래킹 데이터를 포함해 AR 애플리케이션이 실행되는 동안의 모든 AR 기능을 제어하고 유지하는 기능을 한다.
이때 기기의 카메라와 센서를 사용하여 주변 환경의 평면이나 객체를 인식하고, 위치 및 회전 데이터를 제공하여 AR 콘텐츠가 정확하게 고정될 수 있도록 한다.

AR Default Plane

AR 세션 중에 사용자가 보게 되는 가상의 평면을 의미한다.
AR 애플리케이션은 일반적으로 실제 환경에서 평평한 표면을 인식하고 이 위에 3D 객체를 배치한다.
카메라를 통해 실시간으로 표면을 감지하고 AR시스템이 이를 통해 가상 평면으로 표시한다.
인식된 평면 위에 3D 개체를 배치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객체가 실제 공간에 고정된 것처럼 보이게 한다.
AR Default Plane을 사용할 때 ARPlaneManager와 ARRaycastManager를 사용해 평면을 인식한다

XR Origin(구 ARSessionOrigin)

사용자의 기준점(Origin)을 설정하여 가상 객체와의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기본적으로 가상 환경에서 카메라의 위치와 회전을 설정하고, AR뿐만 아니라 VR 환경에서도 사용된다. 가상 세계의 원점을 설정하여 모든 객체와 카메라가 이 기준 좌표를 따라 위치하도록 한다. 사용자의 실제 움직임이 XR Origin의 카메라 위치와 연동되며, 이를 통해 가상 세계의 시점을 조절한다.

AR Default Point Cloud

AR Foundation에서 제공하는 컴포넌트 중 하나로, AR 세션 중에 기기 카메라가 감지하는 3D 점들의 집합을 시각화하는 역할을 한다.
이 점들은 카메라가 감지한 주변 환경의 특징을 나타내며, 평면이나 깊이를 인식하는데 사용됩니다.

  • 환경 특징 점 시각화
    AR Default Point Cloud는 실제 환경에서 감지된 여러 점들을 화면에 표시하여, 사용자가 카메라가 인식하고 있는 주변 특징을 확인할 수 있게 한다. 이 특징 점들은 실제 사물이나 표면의 세부적인 위치를 가리킨다.
  • 트래킹 보조
    기기나 공간 내에서 트래킹을 유지하기 위해 수집한 특징 점들을 통해, 카메라 위치를 추적하고 주변 객체를 안정적으로 인식하는 데 도움을 준다.
  • 3D 객체 배치 보조
    Point Coud 데이터는 평면이나 깊이를 인식하는 데 사용되며, 사용자는 이를 통해 인식된 위치에 객체를 배치하거나 상호작용을 설정할 수 있다.

AR Default Face

AR Foundation에서 제공하는 컴포넌트 중 하나로, 얼굴인식 기능을 통해 얼굴의 3D 모델을 추적하고 시각화하는 역할을 한다. 이를 통해 AR 애플리케이션이 사용자의 얼굴을 감지하고, 가상 콘텐츠를 얼굴에 오버레이하거나, 얼굴 움직임에 맞추어 특정 효과를 적용할 수 있다.

  • 얼굴 인식
    기기의 카메라를 통해 사용자의 얼굴을 감지하여 얼굴의 위치, 회전, 크기 등을 추적할 수 있다.
  • 3D 얼굴 메시 생성
    얼굴의 특징 점을 기반으로 3D 메시를 생성하여, 얼굴 표정이나 움직임에 맞춰 실시간으로 변형이 가능한 얼굴 모델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안경, 모자, 페이스 페인팅 같은 다양한 가상 아이템을 얼굴에 붙일 수 있다.
  • 얼굴 특징 점 추적
    눈, 입, 코 등 얼굴의 주요 특징 점을 실시간으로 추적하여, 각 점의 위치나 움직임을 분석한다. 이를 통해 얼굴 표정에 따라 반응하는 애니메이션이나 필터를 만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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