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링 기반 애플리케이션의 보안(인증과 권한, 인가)을 담당하는 스프링 하위 프레임워크
용어 정리
- 인증 (Authentication): '증명하다'라는 의미로, 해당 사용자가 본인이 맞는지 확인하는 과정(로그인)
- 인가 (Authorization): '권한부여' 혹은 '허가'와 같은 의미로, 해당 사용자가 요청하는 자원을 실행할 수 있도록 허용(Access)하는 것을 의미
- 접근 주체 (Principal): 보호된 자원에 접근하는 사용자
- 권한 (Role): 인증된 주체가 애플리케이션의 동작을 수행할 수 있도록 허락되었는지를 결정할 때 사용
Spring Security는 기본적으로 인증 절차를 거친 후 인가 절차를 진행하며, 인가 과정에서 해당 리소스에 접근 권한이 있는지 확인한다.
이러한 인증과 인가를 위해 Principal을 아이디로, Credential을 비밀번호로 사용하는 Credential 기반의 인증 방식을 사용한다.
Spring Security는 인증과 권한에 대한 부분을 Filter 흐름에 따라 처리하고 있다.
Filter는 Dispatcher Servlet으로 가기 전에 적용되므로 가장 먼저 URL 요청을 받지만(웹 컨테이너에서 관리), Interceptor는 Dispatcher와 Controller 사이에 위치한다는 점에서 적용 시기의 차이가 있다(스프링 컨테이너에서 관리).
스프링 시큐리티 구조의 처리 과정을 간단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 사용자가 로그인 정보와 함께 인증 요청을 한다.(Http Request)
- AuthenticationFilter가 요청을 가로채고, 가로챈 정보를 통해 UsernamePasswordAuthenticationToken의 인증용 객체를 생성한다.
- AuthenticationManager의 구현체인 ProviderManager에게 생성한 UsernamePasswordToken 객체를 전달한다.
- AuthenticationManager는 등록된 AuthenticationProvider(들)을 조회하여 인증을 요구한다.
- 실제 DB에서 사용자 인증정보를 가져오는 UserDetailsService에 사용자 정보를 넘겨준다.
- 넘겨받은 사용자 정보를 통해 DB에서 찾은 사용자 정보인 UserDetails 객체를 만든다.
- AuthenticationProvider(들)은 UserDetails를 넘겨받고 사용자 정보를 비교한다.
- 인증이 완료되면 권한 등의 사용자 정보를 담은 Authentication 객체를 반환한다.
- 다시 최초의 AuthenticationFilter에 Authentication 객체가 반환된다.
- Authenticaton 객체를 SecurityContext에 저장한다.
현재 접근하는 주체의 정보와 권한을 담는 인터페이스
Authentication 객체는 SecurityContext에 저장되며, SecurityContextHolder를 통해 SecurityContext에 접근하고, SecurityContext를 통해 Authentication에 접근할 수 있다.
UsernamePasswordAuthenticationToken은 Authentication을 implements한 AbstractAuthenticationToken의 하위 클래스
User의 ID가 Principal 역할을 하고, Password가 Credential의 역할을 한다. UsernamePasswordAuthenticationToken의 첫 번째 생성자는 인증 전의 객체를 생성하고, 두번째는 인증이 완료된 객체를 생성한다.
인증에 대한 부분은 AuthenticationManager를 통해서 처리하게 되는데, 실질적으로는 AuthenticationManager에등록된 AuthenticationProvider에 의해 처리된다. 인증에 성공하면 두번째 생성자를 이용해 객체를 생성하여 SecurityContext에 저장한다.
AuthenticationProvider에서는 실제 인증에 대한 부분을 처리하는데, 인증 전의 Authentication 객체를 받아서 인증이 완료된 객체를 반환하는 역할을 한다. 아래와 같은 인터페이스를 구현해 Custom한 AuthenticationProvider를 작성하고 AuthenticationManager에 등록하면 된다.
UserDetailsService는 UserDetails 객체를 반환하는 하나의 메소드만을 가지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이를 implements한 클래스에 UserRepository를 주입받아 DB와 연결하여 처리한다.
인증에 성공하여 생성된 UserDetails 객체는 Authentication 객체를 구현한 UsernamePasswordAuthenticationToken을 생성하기 위해 사용된다. UserDetails를 implements하여 처리할 수 있다.
SecurityContextHolder는 보안 주체의 세부 정보를 포함하여 응용프로그램의 현재 보안 컨텍스트에 대한 세부 정보가 저장된다.
인증에 성공하면 principal과 credential 정보를 Authentication에 저장하고 인증된 Authentication을 SecurityContextHolder에 보관한다.
Authentication을 보관하는 역할을 하며, SecurityContext를 통해 Authentication을 저장하거나 꺼내올 수 있다.
GrantedAuthority는 현재 사용자(Principal)가 가지고 있는 권한을 의미하며, ROLEADMIN이나 ROLE_USER와 같이 ROLE*의 형태로 사용한다. GrantedAuthority 객체는 UserDetailsService에 의해 불러올 수 있고, 특정 자원에 대한 권한이 있는지를 검사하여 접근 허용 여부를 결정한다.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