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주 프로젝트 - SR setting

프최's log·2020년 11월 9일
0

TIL

목록 보기
95/137

Project Idea

  • 클론코딩 등 여러 가지 이야기들이 나왔는데, 그 중 기존 스프린트를 최대한 적용할 수 있는 웹사이트를 먼저 제작해보기로 결정했다. 거기에 아이디어를 더해 영화 정보 제공 및 모임게시판 기능을 덧붙이는 것을 추가 과제로 삼았다.

Project Set up

1) Github repo 및 기타 세팅

  • 초반 브런치 제작 및 팀원 권한 설정을 통한 레포 세팅을 진행했다. 자주 접해보지 않았던 부분이라서 어색한 면이 없잖아 있었으나 팀원들이 잘 서포트해줘서 일단 성공적으로 팀원들과 함께 클라이언트/서버 fork/clone 진행이 완료되었다.
  • Git hub 내에 wiki나 이슈 템플릿에 대한 부분을 먼저 알아두고 세팅해야할 것 같아서 먼저 진행해두었다. 시간 할애해서 해둔 보람은 있는 것 같다.

2) 기본 룰 설정

  • 시스템적인 부분에 대한 것은 세팅해나가기 전에 마무리하고, 먼저 기본 룰에 대한 이야기를 했다. 개인적으로 민감해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공유 했고, 모각코 참여 여부나 수면시간 패턴 등까지도 파악해서 에러 핸들링 등 최대한 소통을 잘 해나가자고 정했다.

3) 와이어프레임 & 기능 Flow

  • 와이어프레임 설계는 miro를 통해 팀원들과 같은 화면을 공유하면서 진행했다. 같이 그리고 수정하다보니 꽤나 재미있는 작업이었고, 의외로 많은 이야기를 공유할 수 있어서 좋았다.

  • 기능 flow를 짤 때, 어떤 툴을 이용할지 고민하다가 miro 안에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어서 좋았다. figma, diagram 등을 이용했을 때 여러가지 제약이 많아서 당황했었다.

4) API : git book

  • api 작성에서는 git book을 활용하여 진행했는데 굉장히 편리하고 유용한 툴이었다. 템플릿이 원체 잘 되어있어서 간편하고 쉬운 API 문서 작성을 할 수 있는 점이 매력적이었다.

5) Git hub 를 통한 태스크,프로젝트 관리

  • 초반 템플릿이나 환경 세팅할 때 꽤나 고생했는데 보람은 있었다. 레포 날리는 일만 없길...(주륵)

Project Implementation

  • 본격적인 구현에 앞서 프론트엔드와 백엔드가 나뉘어 기능 구현에 대한 심도있는 이야기를 나눴다. 그렇게 많은 이야기를 나눴는데도 실제 구현 준비를 진행하면서도 계속 이야기를 해야했다.

  • git branch 특성에 대해 이리저리 부딪쳐 볼 수 있는 시간이 있었다. 더 많이 공부해야겠다.
    -참조자료

  • 초반 upstream 환경 세팅을 팀장이 해서 포크해야한다는 걸 나중에 알았는데, 밑바닥부터 하는 거니 맞춰가면 되지 않겠냐고 해서 일단 프론트.백이 자체적으로 세팅하기로 했다.

    • eslint, env.example, .gitignore, config 에 대한 이야기는 따로 해봐야겠다.
  • 프론트엔드 입장에서 먼저 메인 프레임 구축을 진행하기로 했다. 서버 연걸 전까지는 레이아웃과 동작체크를 우선으로 진행하고, 서버 링크가 들어왔을 때 상호작용이 잘 되는지 체크하기로 했다. 배포는 보통 한 사람이 하는 경우가 있는데 먼저 프론트와 백을 나누어서 진행해보기로 했다.

profile
차곡차곡 쌓아가는 나의 개발 기록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