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컴퓨터 구조를 알아야 하는 이유 > 컴퓨터 구조를 이해한다면 문제 해결 능력 향상, 성능/비용/용량을 고려하며 개발할 수 있다. 응당 개발자라면 문제 해결, 최적화에 관심이 많을 것이다. 이 문제(오류나 버그 등)를 해결하려면 어떻게 접근해서 수정할지, 코드를 조금 더 간소화 하면서 속도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끊임없이 생각한다. 만약 컴퓨터 구...
2.1 0과 1로 숫자를 표현하는 방법 > 비트는 0과 1로 표현할 수 있는 가장 작은 정보 단위 바이트, 킬로바이트, 메가바이트, 기가바이트, 테라바이트는 비트보다 더 큰 정보 단위 이진법은 1을 넘어가는 시점에 자리올림해서 0과 1만으로 수를 표현하는 방법 이진법에서 음수는 2의 보수로 표현할 수 있다. 십육진법은 15를 넘어가는 시점에 자리올림해서 수...
3.1 소스 코드와 명령어 > 고급 언어: 사람이 이해하고 작성하기 쉽게 만든 언어 저급 언어: 컴퓨터가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는 언어 기계어/어셈블리어: 0과 1로 이루어진 컴퓨터 언어를 사람이 읽기 편한 형태로 번역한 언어 컴파일 언어: 컴파일러가 소스 코드 전체를 변환해서 저급 언어로 실행되게끔 하는 언어 인터프리터 언어: 인터프리터가 소스 코드 한 ...
4.1 ALU와 제어장치 > ALU: 피연산자와 제어신호를 받는 애 플래그: ALU가 연산 결과와 같이 내보내는 연산 결과를 구분하는 데이터 제어장치: 클럭, 명령어, 플래그, 제어 신호 받는 애 제어신호: 제어장치가 CPU 내외부로 내보내는 신호 울랄라 ALU CPU 안에서 계산을 담당하는 장치 레지스터에서 피연산자를, 제어장치에서 수행할 연산을 받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