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board | moves | result |
---|---|---|
[[0,0,0,0,0],[0,0,1,0,3],[0,2,5,0,1],[4,2,4,4,2],[3,5,1,3,1]] | [1,5,3,5,1,2,1,4] | 4 |
def solution(board, moves):
basket=[]
answer=0
board_transpose=[]
for i in zip(*board):
board_transpose.append(list(i))
for pos in moves: # 크레인이 뽑는 위치를 하나씩 출력
for i in range(0,len(board_transpose[pos-1])):
if board_transpose[pos-1][0]!=0: #
basket.append(board_transpose[pos-1][0])
board_transpose[pos-1].remove(board_transpose[pos-1][0])
break
else:
board_transpose[pos-1].remove(board_transpose[pos-1][0])
if len(basket) > 1:
if basket[-1]==basket[-2]:
del basket[-1]
del basket[-1]
answer+=2
return answer
for i in zip(*board):
board_transpose.append(list(i))
if board_transpose[pos-1][0]!=0:
basket.append(board_transpose[pos-1][0])
board_transpose[pos-1].remove(board_transpose[pos-1][0])
break
if len(basket) > 1:
if basket[-1]==basket[-2]:
del basket[-1]
del basket[-1]
answer+=2
def solution(board, moves):
stacklist = []
answer = 0
for i in moves:
for j in range(len(board)):
if board[j][i-1] != 0:
stacklist.append(board[j][i-1])
board[j][i-1] = 0
if len(stacklist) > 1:
if stacklist[-1] == stacklist[-2]:
stacklist.pop(-1)
stacklist.pop(-1)
answer += 2
break
return answer
굳이 transpose를 하지 않고도 for문을 적절하게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배열 잘못 보고 쉽게 생각했다가, 생각보다 오래 걸렸다. 문제를 잘 읽고... 다양한 방법을 고민해보자... transpose하는 동안 진짜 numpy 마려웠다..
출처: 프로그래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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