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lliJ Error] Address localhost:1099 is already in use

Yuri Lee·2021년 6월 15일
0

배경

IntelliJ 에서 기존에 사용하던 git source를 clone 해야 했다. 이번 git source는 springMVC 패턴이였다. 스프링 부트만 사용해봐서 그런가.. 스프링이 굉장히 낯설었다. 특히 톰켓을 적용하는 것부터 말이다...

어찌저찌 톰켓을 설치하고 연결까지 성공했다. 그리고 프로젝트를 실행시켰는데 이게 웬걸! 역시나 한번에 되는 건 없다 ^_^

Address localhost:1099 is already in use

다음의 에러가 발생했다!!! 💢💢

난항

내가 찾은 대부분의 글에서는..

  1. 1099 포트를 사용하는 곳을 찾아라.
netstat -aon | find "1099"
  1. 해당하는 곳을 찾으면 PID를 통해 task를 없애라.
taskkill /F /PID 2222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38986910/intellij-idea-address-localhost1099-is-already-in-use
https://xzio.tistory.com/1248

와 같은 내용이 대부분이였다. 그래서 나도 똑같이 시도했다. 하지만 아무리 1099 포트를 사용하는 곳을 찾으려고 해도 사용하는 곳이 없다고 나왔다. 화가난 나는 IntelliJ 를 버리고 sts 로 돌아가 실행을 시켜봤다. sts 로는 잘 프로젝트가 실행이 되었다. 하지만 난 이미 IntelliJ 단축키에 익숙해졌고.. sts의 구린 UI는 나의 성에 차지 않았다..

결국엔 이 에러를 다시 해결해보기로 다짐했다. 💪💪

구세주

https://cloudscape.kr/blog/2021/01/address-localhost1099-is-already-in-use/

다음의 글을 발견했다. 나와 아주 유사한 상황이였다.

Error 원인

어떤 이유로 해당 포트가 ‘reserved’, 즉 예약되었기 때문이다.

해결 방법

  1. 관리자 권한으로 cmd 창을 연 다음 아래 명령을 실행한다.
netsh interface ipv4 show excludedportrange protocol=tcp

start port 부터 end port 까지 exclusion range 를 볼 수 있는데 1099 가 바로 이 범위에 속해있어서 다른 application 에서 사용할 수 없었다.

  1. 아래 명령어를 실행 한 후 PC를 재부팅 시켜준다.
netsh int ipv4 set dynamicport tcp start=49152 num=16383
netsh int ipv4 set dynamicport udp start=49152 num=16383

WSL 때문인지, 아니면 어떤 Windows Update가 이런 만행을 저질렀는지 알 수 없지만 해당 과정을 진행한 후 IntelliJ 에서 error 없이 프로젝트가 잘 진행 되었다!

결론

후련하긴 하나 진정한 원인이 무엇일까 싶다.. 윈도우 업데이트로 인해 포트들을 예약을 시킨건지...? IDK...

profile
Step by step goes a long way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