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스를 통해 생성한 객체를 사용하려면 먼저 메모리에 존재하는 객체에 접근해야 한다. 객체에 접근하려면 .
(점, dot)을 사용하면 된다.
// 객체 값 대입
student1.name = "학생1";
student1.age = 15;
student1.grade = 90;
// 객체 값 사용
System.out.println("이름: " + student1.name + " 나이: " + student1.age + " 성적: " + student1.grade);
객체가 가지고 있는 멤버 변수(name
, age
, grade
)에 값을 대입하려면 먼저 객체에 접근해야 한다.
객체에 접근하려면 .
(점, dot) 키워드를 사용하면 된다. 이 키워드는 변수(student1
)에 들어있는 참조값(x001
)을 읽어서 메모리에 존재하는 객체에 접근한다.
student1.name = "학생1"; // 1. student1 객체의 name 멤버 변수에 값 대입
x001.name = "학생1"; // 2. 변수에 있는 참조값을 통해 실제 객체에 접근, 해당 객체의 name 멤버 변수에 값 대입
student1.
(dot)이라고 하면 student1
변수가 가지고 있는 참조값을 통해 실제 객체에 접근한다.
student1
은 x001
이라는 참조값을 가지고 있으므로 x001
위치에 있는 Student
객체에 접근한다.
student1.name = “학생1”
코드 실행 전student1.name = “학생1”
코드 실행 후student1.name
코드를 통해 .
(dot) 키워드가 사용되었다. student1
변수가 가지고 있는 참조값을 통해 실제 객체에 접근한다.x001.name = “학생1”
: x001
객체가 있는 곳의 name
멤버 변수에 “학생1” 데이터가 저장된다..
(점, dot) 키워드를 통해 참조값을 사용해서 객체에 접근한 다음 원하는 작업을 하면 된다.
// 1. 객체 값 읽기
System.out.println("이름: " + student1.name);
// 2. 변수에 있는 참조값을 통해 실제 객체에 접근하고, name 멤버 변수에 접근한다.
System.out.println("이름: " + x001.name);
// 3. 객체의 멤버 변수의 값을 읽어옴
System.out.println("이름: " + "학생1");
x001
에 있는 Student
인스턴스의 name
멤버 변수는 “학생1”이라는 값을 가지고 있다. 이 값을 읽어서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