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을 하다보면 객체를 생성하고 이후에 바로 초기값을 할당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앞서 initMember(…)
와 같은 메서드를 매번 만들어야 한다.
그래서 대부분의 객체 지향 언어는 객체를 생성하자마자 즉시 필요한 기능을 좀 더 편리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생성자라는 기능을 제공한다. 생성자를 사용하면 객체를 생성하는 시점에 즉시 필요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생성자는 앞서 살펴본 initMember(…)
메서드와 유사하지만 몇 가지 다른 특징이 있다.
package construct;
public class MemberConstruct {
String name;
int age;
int grade;
MemberConstruct(String name, int age, int grade) {
System.out.println("생성자 호출 name: " + name + ", age: " + age + ", grade: " + grade);
this.name = name;
this.age = age;
this.grade = grade;
}
}
다음 부분이 바로 생성자이다.
MemberConstruct(String name, int age, int grade) {
System.out.println("생성자 호출 name: " + name + ", age: " + age + ", grade: " + grade);
this.name = name;
this.age = age;
this.grade = grade;
}
생성자는 메서드와 비슷하지만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다.
package construct;
public class ConstructMain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emberConstruct member1 = new MemberConstruct("user1", 15, 90);
MemberConstruct member2 = new MemberConstruct("user2", 16, 80);
MemberConstruct[] members = {member1, member2};
for (MemberConstruct s : members) {
System.out.println("이름: " + s.name + " 나이: " + s.age + " 성적: " + s.grade);
}
}
}
생성자는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나서 즉시 호출된다. 생성자를 호출하는 방법은 다음 코드와 같이 new
명령어 다음에 생성자 이름과 매개변수에 맞추어 인수를 전달하면 된다.
new 생성자이름 (생성자에 맞는 인수 목록)
new 클래스이름 (생성자에 맞는 인수 목록)
new MemberConstruct("user1", 15, 90)
이렇게 하면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즉시 해당 생성자를 호출한다. 여기서는 Member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바로 MemberConstruct(String name, int age, int grade)
생성자를 호출한다.
참고로 new
키워드를 사용해서 객체를 생성할 때 마지막에 괄호()도 포함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생성자 때문이다. 객체를 생성하면서 동시에 생성자를 호출한다는 의미를 포함한다.
생성자가 없던 시절에는 생성 직후에 어떤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메서드를 직접 한번 더 호출해야 했다. 생성자 덕분에 객체를 생성하면서 동시에 필요한 작업을 한번에 처리할 수 있게 되었다.
// 생성자 등장 전
MemberInit member = new MemberInit();
member.initMember("user1", 15, 90);
// 생성자 등장 후
MemberConstruct member = new MemberConstruct("user1", 15, 90);
생성자 등장 전 코드를 보자. 이 경우 initMember(…)
를 실수로 호출하지 않아도 프로그램은 작동한다. 하지만 값이 없는 상태로 프로그램이 작동하게 된다. 만약 이 값들을 필수로 입력해야 한다면, 시스템에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객체를 생성할 때 직접 정의한 생성자가 있다면 직접 정의한 생성자를 반드시 호출해야 한다. 참고로 생성자를 메서드 오버로딩처럼 여러 개 정의할 수 있는데, 이 경우에는 하나만 호출하면 된다.
MemberConstruct
클래스의 경우 다음 생성자를 직접 정의했기 때문에 직접 정의한 생성자를 반드시 호출해야 한다.
MemberConstruct(String name, int age, int grade) {...}
다음과 같이 직접 정의한 생성자를 호출하지 않으면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
MemberConstruct member3 = new MemberConstruct(); // 컴파일 오류 발생
member3.name = "user1";
❗️컴파일 오류 메시지
컴파일 오류 덕분에 이 경우 객체를 생성할 때, 직접 정의한 생성자를 필수로 호출해야 한다는 것을 바로 알 수 있다. 그래서 필요한 생성자를 찾아서 다음과 같이 호출할 것이다.
MemberConstruct member = new MemberConstruct("user1", 15, 90);
생성자를 사용하면 필수값 입력을 보장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