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절차 지향 프로그래밍1 - 시작

코드 속의 "진돌"·2024년 2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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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절차 지향 프로그래밍 vs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절차 지향 프로그래밍

  • 절차 지향 프로그래밍은 이름 그대로 절차를 지향한다. 쉽게 이야기해서 실행 순서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방식이다.
  • 절차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의 흐름을 순차적으로 따르며 처리하는 방식이다. 즉 “어떻게”를 중심으로 프로그래밍 한다.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이름 그대로 객체를 지향한다. 쉽게 이야기해서 객체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방식이다.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실제 세계의 사물이나 사건을 객체로 보고, 이러한 객체들 간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프로그래밍하는 방식이다. 즉, “무엇을” 중심으로 프로그래밍 한다.



✏️ 차이

  • 절차 지향은 데이터와 해당 데이터에 대한 처리 방식이 분리되어 있다. 반면 객체 지향에서는 데이터와 그 데이터에 대한 행동(메서드)이 하나의 ‘객체’ 안에 포함되어 있다.




✅ 음악 플레이어 만들기


🔔 요구 사항

  1. 음악 플레이어를 켜고 끌 수 있어야 한다.
  2. 음악 플레이어의 볼륨을 증가, 감소할 수 있어야 한다.
  3. 음악 플레이어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 출력 예시

음악 플레이어를 시작합니다.
음악 플레이어 볼륨: 1
음악 플레이어 볼륨: 2
음악 플레이어 볼륨: 1
음악 플레이어 상태 확인
음악 플레이어 ON, 볼륨 1
음악 플레이어를 종료합니다.



✏️ MusicPlayerMain1

package oop1;

public class MusicPlayerMain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volume = 0;
    boolean isOn = false;

    // 음악 플레이어 켜기
    isOn = true;
    System.out.println("음악 플레이어를 시작합니다.");

    // 볼륨 증가
    volume++;
    System.out.println("음악 플레이어 볼륨: " + volume);
    
    // 볼륨 증가
    volume++;
    System.out.println("음악 플레이어 볼륨: " + volume);
    
    // 볼륨 감소
    volume--;
    System.out.println("음악 플레이어 볼륨: " + volume);

    // 음악 플레이어 상태
    System.out.println("음악 플레이어 상태 확인");
    if (isOn) {
      System.out.println("음악 플레이어 ON, 볼륨: " + volume);
    } else {
      System.out.println("음악 플레이어 OFF");
    }

    // 음악 플레이어 끄기
    isOn = false;
    System.out.println("음악 플레이어를 종료합니다.");
  }
}



🖥️ 실행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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