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패키지 - 시작

코드 속의 "진돌"·2024년 2월 10일
0
post-thumbnail

✅ 패키지 - 시작


쇼핑몰 시스템을 개발한다고 가정해보자.
다음과 같이 프로그램이 매우 작고 단순해서 클래스가 몇 개 없다면 크게 고민할 거리가 없겠지만, 기능이 점점 추가되어서 프로그램이 아주 커지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

아주 작은 프로그램

Order
User
Product

큰 프로그램

User
UserManager
UserHistory
Product
ProductCatalog
ProductImage
Order
OrderService
OrderHistory
ShoppingCart
CartItem
Payment
PaymentHistory
Shipment
ShipmentTracker

컴퓨터는 보통 파일을 분류하기 위해 폴더, 디렉토리라는 개념을 제공한다. 자바도 이런 개념을 제공하는데, 이것이 바로 패키지이다.

다음과 같이 카테고리를 만들고 분류해보자.

* user
	* User
	* UserManager
	* UserHistory
* product
	* Product 
	* ProductCatalog
	* ProductImage
* order
	* Order
	* OrderService
	* OrderHistory
* cart
	* ShoppingCart
	* CartItem
* payment
	* Payment
	* PaymentHistory
* shipping
	* Shipment
	* ShipmentTracker

여기서 user, product 등이 바로 패키지이다. 그리고 해당 패키지 안에 관련된 자바 클래스를 넣으면 된다.
패키지(package)는 이름 그대로 물건을 운송하기 위한 포장 용기나 그 포장 묶음을 뜻한다.




✅ 패키지 사용


패키지를 먼저 만들고 그 다음에 클래스를 만들어야 한다.
패키지 위치에 주의하자.

✏️ pack.Data

package pack;

public class Data {

  public Data() {
    System.out.println("패키지 pack Data 생성");
  }
}
  • 패키지를 사용하는 경우 항상 코드 첫줄package pack과 같이 패키지 이름을 적어주어야 한다.
  • 여기서는 pack 패키지에 Data 클래스를 만들었다.
  • 이후에 Data 인스턴스가 생성되면 생성자를 통해 정보를 출력한다.



✏️ pack.a.User

package pack.a;

public class User {

  public User() {
    System.out.println("패키지 pack.a 회원 생성");
  }
}
  • pack 하위에 a라는 패키지를 먼저 만들자.
  • pack.a 패키지에 User 클래스를 만들었다.
  • 이후에 User 인스턴스가 생성되면 생성자를 통해 정보를 출력한다.

참고 : 생성자에 public을 사용했다. 다른 패키지에서 이 클래스의 생성자를 호출하려면 public을 사용해야 한다.



✏️ pack.PackageMain1

package pack;

public class PackageMain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ata data = new Data();
    pack.a.User user = new pack.a.User();
  }
}

pack 패키지 위치에 PackageMain1 클래스를 만들었다.



🖥️ 실행 결과

  • 사용자와 같은 위치 : PackageMain1Data는 같은 pack이라는 패키지에 소속되어 있다. 이렇게 같은 패키지에 있는 경우에는 패키지 경로를 생략해도 된다.
  • 사용자와 다른 위치 : PackageMain1User는 서로 다른 패키지이다. 이렇게 패키지가 다르면 pack.a.User와 같이 패키지 전체 경로를 포함해서 클래스를 적어주어야 한다.
profile
매일 성장하는 주니어 개발자의 기록📝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