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REST
✓ 정의
REST(Representational State Transfer)는 월드 와이드 웹과 같은 분산 하이퍼미디어 시스템을 위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의 한 형식
- REST는 기본적으로 웹의 기존 기술과 HTTP 프로토콜을 그대로 활용하기 때문에 웹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아키텍처 스타일이다.
- REST는 네트워크 상에서 Client와 Server 사이의 통신 방식 중 하나이다.
자원을 이름(자원의 표현)으로 구분하여 해당 자원의 상태(정보)를 주고 받는 모든 것을 의미한다.
즉, 자원(resource)의 표현(representation) 에 의한 상태 전달
- 자원(resource)의 표현(representation)
- 자원: 해당 소프트웨어가 관리하는 모든 것
ex) 문서, 그림, 데이터, 해당 소프트웨어 자체 등
- 자원의 표현: 그 자원을 표현하기 위한 이름
ex) DB의 학생 정보가 자원일 때, ‘students’를 자원의 표현으로 정한다.
- 상태(정보) 전달
- 데이터가 요청되어지는 시점에서 자원의 상태(정보)를 전달한다.
- JSON 혹은 XML를 통해 데이터를 주고 받는 것이 일반적이다.
✓ REST 구체적인 개념
-
HTTP URI(Uniform Resource Identifier)를 통해 자원(Resource)을 명시하고, HTTP Method(POST, GET, PUT, DELETE)
를 통해 해당 자원에 대한 CRUD Operation
을 적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CRUD Operation
- Create : 생성(POST)
- Read : 조회(GET)
- Update : 수정(PUT)
- Delete : 삭제(DELETE)
- HEAD : header 정보 조회(HEAD)
-
즉, REST는 자원 기반의 구조(ROA, Resource Oriented Architecture) 설계의 중심에 Resource가 있고 HTTP Method를 통해 Resource를 처리하도록 설계된 아키텍쳐를 의미한다.
-
웹 사이트의 이미지, 텍스트, DB 내용 등의 모든 자원에 고유한 ID인 HTTP URI를 부여한다.
✓ REST의 장단점
장점
- HTTP 프로토콜의 인프라를 그대로 사용하므로 REST API 사용을 위한 별도의 인프라를 구출할 필요가 없다.
- HTTP 프로토콜의 표준을 최대한 활용하여 여러 추가적인 장점을 함께 가져갈 수 있게 해준다.
- HTTP 표준 프로토콜에 따르는 모든 플랫폼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 Hypermedia API의 기본을 충실히 지키면서 범용성을 보장한다.
- REST API 메시지가 의도하는 바를 명확하게 나타내므로 의도하는 바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 여러가지 서비스 디자인에서 생길 수 있는 문제를 최소화한다.
-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역할을 명확하게 분리한다.
단점
- 표준이 존재하지 않는다.
- HTTP Method 형태가 제한적이다.
- 브라우저를 통해 테스트할 일이 많은 서비스라면 쉽게 고칠 수 있는 URL보다 Header 값이 왠지 더 어렵게 느껴진다.
✓ REST 구성 요소
1. 자원(Resource) : URI
- 모든 자원에 고유한 ID가 존재하고, 이 자원은 Server에 존재한다.
- 자원을 구별하는 ID는
/orders/order_id/1
와 같은 HTTP URI 이다.
2. 행위(Verb) : Http Method
- HTTP 프로토콜의 Method를 사용한다.
- HTTP 프로토콜은
GET
, POST
, PUT
, DELETE
와 같은 메서드를 제공한다.
Http Method의 알맞은 역할
POST
: POST를 통해 해당 URI를 요청하면 리소스를 생성한다.
GET
: GET을 통해 해당 리소스를 조회한다. 리소스를 조회하고 해당 도큐먼트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가져온다.
PUT
: PUT을 통해 해당 리소스를 수정한다.
DELETE
: DELETE를 통해 리소스를 삭제한다.
3. 표현(Representaion of Resource)
- Client가 자원의 상태 (정보)에 대한 조작을 요청하면 Server는 이에 적절한 응답 (Representation)을 보낸다.
- REST에서 하나의 자원은 JSON, XML, TEXT, RSS 등 여러 형태의 Representation으로 나타낼 수 있다.
- 현재는 JSON으로 주고 받는 것이 대부분이다.
✓ REST 특징
✏️ Server-Client(서버-클라이언트 구조)
- 자원이 있는 쪽이 Server, 자원을 요청하는 쪽이 Client가 된다.
- REST Server: API를 제공하고 비즈니스 로직 처리 및 저장을 책임진다.
- Client: 사용자 인증이나 context(세션, 로그인 정보) 등을 직접 관리하고 책임진다.
- 서로 간 의존성이 줄어든다.
✏️ Stateless(무상태)
- HTTP 프로토콜은 Stateless Protocol이므로 REST 역시 무상태성을 갖는다.
- Client의 context를 Server에 저장하지 않는다.
- 즉, 세션과 쿠키와 같은 context 정보를 신경쓰지 않아도 되므로 구현이 단순해진다.
- Server는 각각의 요청을 완전히 별개의 것으로 인식하고 처리한다.
- 각 API 서버는 Client의 요청만을 단순 처리한다.
- 즉, 이전 요청이 다음 요청의 처리에 연관되어서는 안된다.
- 물론 이전 요청이 DB를 수정하여 DB에 의해 바뀌는 것은 허용된다.
- Server의 처리 방식에 일관성을 부여하고 부담이 줄어들며, 서비스의 자유도가 높아진다.
✏️ Cacheable(캐시 처리 가능)
- 웹 표준 HTTP 프로토콜을 그대로 사용하므로 웹에서 기존의 인프라를 그대로 활용할 수 있다.
- 즉, HTTP가 가진 가장 강력한 특징 중 하나인 캐싱 기능을 적용할 수 있다.
- HTTP 프로토콜 표준에서 사용하는 Last-Modified 태그나 E-Tag를 이용하면 캐싱 구현이 가능하다.
- 대량의 요청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캐시가 요구된다.
- 캐시 사용을 통해 응답 시간이 빨라지고 REST Server 트랜잭션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전체 응답시간, 성능, 서버의 자원 이용률을 향상시킬 수 있다.
✏️ Layered System(계층화)
- Client는 REST API Server만 호출한다.
- REST Server는 다중 계층으로 구성될 수 있다.
- API Server는 순수 비즈니스 로직을 수행하고 그 앞단에 보안, 로드밸런싱, 암호화, 사용자 인증 등을 추가하여 구조상의 유연성을 줄 수 있다.
- 또한 로드밸런싱, 공유 캐시 등을 통해 확장성과 보안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 Proxy, Gateway 같은 네트워크 기반의 중간 매체를 사용할 수 있다.
✏️ Code-On-Demand(Optional)
- Server로부터 스크립트를 받아서 Client에서 실행한다.
- 반드시 충족할 필요는 없다.
- URI로 지정한 Resource에 대한 조작을 통일되고 한정적인 인터페이스로 수행한다.
- HTTP 표준 프로토콜에 따르는 모든 플랫폼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 REST 설계 목표
✏️ REST 핵심 설계 목표
1. 컴포넌트들간의 유연한(쉽게 확장가능한) 상호연동성 확보
2. 범용 인터페이스
3. 각 컴포넌트들의 독립적인 배포
4. 지연 감소, 보안 강화, 레거시 시스템을 인캡슐레이션
하는 중간 컴포넌트로의 역할
인캡슐레이션
: 데이터에 헤더가 추가되는 과정 즉, OS Lv7 -> Lv1로 내려가는 과정을 뜻하며 간단하게 말하면 PC에서 다른 PC로 데이터를 전송할 때 데이터를 패키지화하는 과정을 말한다.
- 상호연동성 확보
- 상호연동성은 "서로 상이한 컴포넌트"들을 쉽게 연결할 수 있는 성질을 의미한다. 상호연동성은 두 개 이상의 컴포넌트들을 결합함으로써, 작업을 더 효율적으로 수행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 즉, REST는 HTTP와 URI 기반인데, HTTP와 URI 모두 표준이며, 직관적이고 사용이 간단하며 어디에서든 동일하게 작동하는 것을 보장할 수 있다.
- 범용 인터페이스
- 상호연동성과 비슷한 개념으로 REST 모델을 위한 HTTP와 URI는 표준으로 어디서든지 사용가능한 범용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 따라서 개발자는 비즈니스 로직만 고민하면 된다.
- 각 컴포넌트들의 독립적인 배포
- 각 컴포넌트들과의 독립적인 배포의 의미는 다른 컴포넌트들과 독립적으로 개발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규격에 맞추어 개발이 되었다면 다른 컴포넌트가 추가되어도 연동에 걱정할 것이 없다.
- 컴포넌트를 중계하는 역할
- 클라이언트는 엔드 서버에 직접 연결할 필요 없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그 이유는 REST 서버가 클라이언트와 엔드 서버 중간에서 중계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이러한 중계 서버로 이용하면
로드 밸런싱
, 공유 메모리 등을 이용해서 확정성/성능을 향상 시킬 수 있으며 보안 정책을 적용하기도 용이하다.
로드 밸런싱
: 부하 분산이라고도 불리며 컴퓨터 네트워크 기술의 일종으로 둘 혹은 셋 이상의 중앙처리장치 혹은 저장장치와 같은 컴퓨터 자원들에게 작업을 나누어 주는 것을 의미한다.
✅ REST API
✓ REST API 탄생 배경
- REST API의 등장은 2000년도에 HTTP의 주요 저자 중 한 사람인 로이 필딩이 그 당시 웹 설계의 우수성에 비해 제대로 사용되어지지 못하는 모습에 안타까워하며 웹의 장점을 최대한 수용할 수 있는 Architecture로써 REST를 발표했다.
✓ REST API의 등장
- 최근의 서비스/애플리케이션의 개발 흐름은 멀티 플랫폼, 멀티 디바이스 시대로 넘어와 있다. 단순히 하나의 브라우저만 지원하면 되었던 이전과는 달리, 최근의 서버 프로그램은 여러 웹 브라우저는 물론이며, 아이폰,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과의 통신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 따라서 플랫폼에 맞추어 새로운 서버를 만드는 수고를 들이지 않기 위해 범용적으로 사용성을 보장하는 서버 디자인이 필요하게 되었다.
✓ 우리는 왜 RESTful API를 만드는 것일까?
- RESTful API를 개발하는 가장 큰 이유는 Client Side를 정형화된 플랫폼이 아닌 모바일, PC, 애플리케이션 등 플랫폼에 제약을 두지 않는 것을 목표로 했기 때문이다.
- 즉. 2010년 이전만 해도 Server Side에서 데이터를 전달해주는 Client 프로그램의 대상은 PC 브라우저로 그 대상이 명확했다. 그렇다 보니 그냥 JSP, ASP, PHP 등을 양요한 웹페이지를 구성하고 작업을 잔행하면 됬다.
- 하지만 스마트 기기들이 등장하면서 TV, 스마트폰, 태블릿 등 Client 프로그램이 다양화 되고 그에 맞춰 Server를 일일히 만든다는 것이 꽤 비효율적인 일이 되어버렸다.
- 이런 과정에서 개발자들은 Client Side를 전혀 고려하지 않고 메시지 기반, XML, JSON과 같은 Client에서 바로 객체로 치환 가능한 형태의 데이터 통신을 지향하게 되면서 Server와 Client의 역할을 분리하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를 겪으면서 필요해진 것은 HTTP 표준 규약
을 지키면서 API를 만드는 것이다.
💡 유의사항
- REST API를 개발하다보면 HTTP의 Response 규약을 지키지 않고 본인들이 만들어낸 JSON 컨벤션으로 응답하는 경우를 종종 확인할 수 있는데 그것은 옳지 않은 개발 방향이다.
- 그 이유는 Client Side가 정형화 되어있지 않은 환경에서 개발 속도를 저하하는 가장 큰 이유는 표준을 지키지 않았기 때문이다.
✓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 데이터와 기능의 집합을 제공하여 컴퓨터 프로그램 간 상호작용을 촉진하며, 서로 정보를 교환 가능 하도록 하는 것
✓ REST API
- REST 기반으로 서비스 API를 구현한 것
- 최근 OpenAPI(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공개된 API : 구글 맵, 공공 데이터 등), 마이크로 서비스(하나의 큰 애플리케이션을 여러 개의 작은 애플리케이션으로 쪼개어 변경과 조합이 가능하도록 만든 아키텍처) 등을 제공하는 업체 대부분은 REST API를 제공한다.
✓ 특징
- 사내 시스템들도 REST 기반으로 시스템을 분산해 확장성과 재사용성을 높여 유지보수 및 운용을 편리하게 할 수 있다.
- REST는 HTTP 표준을 기반으로 구현하므로, HTTP를 지원하는 프로그램 언어로 클라이언트, 서버를 구현할 수 있다.
- 즉, REST API를 제작하면 델파이 클라이언트 뿐 아니라, 자바, C#, 웹 등을 이용해 클라이언트를 제작할 수 있다.
✓ REST API 설계 기본 규칙
✏️ 참고 리소스 원형
- 도큐먼트 : 객체 인스턴스나 데이터베이스 레코드와 유사한 개념
- 컬렉션 : 서버에서 관리하는 디렉터리라는 리소스
- 스토어 : 클라이언트에서 관리하는 리소스 저장소
-
URI는 정보의 자원을 표현해야 한다.
- resource는 동사보다는 명사를, 대문자보다는 소문자를 사용한다.
- resource의 도큐먼트 이름으로는 단수 명사를 사용해야 한다.
- resource의 컬렉션 이름으로는 복수 명사를 사용해야 한다.
- resource의 스토어 이름으로는 복수 명사를 사용해야 한다.
GET/Member/1 -> GET/members/1
-
자원에 대한 행위는 HTTP Method(GET, PUT, POST, DELETE 등)로 표현한다.
- URI에 HTTP Method가 들어가면 안된다.
GET /members/delete/1 -> DELETE/members/1
- URI에 행위에 대한 동사 표현이 들어가면 안된다.(즉, CRUD 기능을 나타내는 것은 URI에 사용하지 않는다.)
GET /members/show/1 -> GET /members/1
GET /members/insert/2 -> POST /members/2
- 경로 부분 중 변하는 부분은 유일한 값으로 대체한다.(즉, :id는 하나의 특정 resource를 나타내는 고유값이다.)
student를 생성하는 route : POST /students
id = 12인 student를 삭제하는 route : DELETE /students/12
✓ REST API 설계 규칙
-
슬래시 구분자(/)는 계층 관계를 나타내는데 사용한다.
http://restapi.example.com/houses/apartments
-
URI 마지막 문자로 슬래시(/)를 포함하지 않는다.
- URI에 포함되는 모든 글자는 리소스의 유일한 식별자로 사용되어야 하며 URI가 다르다는 것은 리소스가 다르다는 것이고, 역으로 리소스가 다르면 URI도 달라져야 한다.
- REST API는 분명한 URI를 만들어 통신을 해야 하기 때문에 혼동을 주지 않도록 URI 경로의 마지막에는 슬래시(/)를 사용하지 않는다.
http://restapi.example.com/houses/apartments/
❌
-
하이픈(-)은 URI 가독성을 높이는 데 사용한다.
- 불가피하게 긴 URI 경로를 사용하게 된다면 하이픈을 사용해 가독성을 높인다.
-
밑줄(_)은 URI에 사용하지 않는다.
- 밑줄은 보기 어렵거나 밑줄 때문에 문자가 가려지기도 하므로 가독성을 위해 밑줄은 사용하지 않는다.
-
URI 경로에는 소문자가 적합하다.
- URI 경로에 대문자 사용은 피하도록 한다.
- RFC 3986(URI 문법 형식)은 URI 스키마와 호스트를 제외하고는 대소문자를 구별하도록 규정하기 때문
-
파일 확장자는 URI에 포함하지 않는다.
- REST API에서는 메시지 바디 내용의 포맷을 나타내기 위한 파일 확장자를 URI 안에 포함시키지 않는다.
- Accept header를 사용한다.
http://restapi.example.com/members.soccer/345/photo.jpg
❌
GET /members/soccer/345/photo HTTP/1.1 Host: restapi.example.com Accept: image/jpg
⭕️
-
리소스 간에는 연관 관계가 있는 경우
- /리소스명/리소스 ID/관계가 있는 다른 리소스명
GET : /users/{userid}/devices
(일반적으로 소유 'has'의 관계를 표현할 때)
✅ RESTful
✓ RESTful
- RESTful은 일반적으로 REST라는 아키텍처를 구현하는 웹 서비스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는 용어이다.
REST API
를 제공하는 웹 서비스를 RESTful
하다고 할 수 있다.
- RESTful은 REST를 REST답게 쓰기 위한 방법으로, 누군가가 공식적으로 발표한 것이 아니다.
- 즉, REST 원리를 따르는 시스템은 RESTful이란 용어로 지칭된다.
✓ RESTful의 목적
-
이해하기 쉽고 사용하기 쉬운 REST API를 만드는 것
-
RESTful한 API를 구현하는 근복적인 목적이 성능 향상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일관적인 컨벤션을 통한 API의 이해도 및 호환성을 높이는 것이 주 동기이니, 성능이 중요한 상황에서는 굳이 RESTful한 API를 구현할 필요는 없다.
-
RESTful 하지 못한 경우
CRUD 기능을 모두 POST로만 처리하는 API
routedp resource, id 외의 정보가 들어가는 경우 (/students/updateName)
👏 👏 👏 👏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