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차(1/2 ~ 1/7) chapter 01~ 03
chapter. 01. 컴퓨터구조 시작하기
chapter 02. 데이터
chapter 03. 명령어
컴퓨터 구조의 이해가 문제해결의 판단 기준을 제공한다.
컴퓨터 구조를 이해하면 문제상황을 빠르게 진단하여문제해결
의 실마리를 제공한다. 또한 사용자가 늘어날 경우성능, 용량, 비용
을 고려해야 하는데, 컴퓨터 구조르 알고 있으면 어떤 성능과 용량, 비용을 선택할지 판단하는 기준이 된다.
예시
화면에 출력하라, 안녕하세요를
은 명령어
안녕하세요
는 데이터
CPU
: 컴퓨터의 두뇌로 메모리에 저장된 명령어를 읽어들이고(제어장치), 읽어 들인 명령어를 해석하고(제어장치), 실행하는부품(ALU)
- ALU : 계산하는 장치
- 레지스터 : CPU내부의 임시 저장장치
- 제어장치 : 명령어를 해석하는 장치
메모리
: 메모리는 현재 실행되는 프로그램의 명령어와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는 장치
보조기억장치
: 메모리보다 크기가 크고 전원이 껴져도 저장된 내용을 읽지 않는 메모리를 보조할 저장 장치
입출력장치
: 마우스, 스피커, 프린터 처럼 컴퓨터 외부에서 연결되어 컴퓨터 내부와 정보를 교환하는 장치
메인보드와 시스템버스
메인보드에 연결된 부품들은 서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데, 이는 메인보드 내부의 '버스'라는 통로를 통해서 가능하다. 그 중 컴퓨터의 네 가지 핵심 부품을 연결하는 가장 중요한 버스는 '시스템 버스'
컴퓨터는 0과 1로 모든 정보를 표현하고, 0과 1로 표현된 정보만을 이해 할 수 있다.
그렇다면
bit : 컴퓨터가 이해하는 가장 작은 정보단위로, 1비트는 0과 1이라는 정보를 표현한다.
다른 정보단위
1바이트 = 8비트(8bit)
1킬로바이트(KB) = 1,000바이트
1메가바이트(MB) = 1,000킬로바이트
1기가바이트(GB) = 1,000메가바이트
1테라바이트(TB) = 1,0000기가바이트
이진법
숫자를 0과 1만으로 표현하는 방법
이진법에서 음수는 2의 보수로 표현할 수 있다.
이진수의 음수표현
1. 모든 0과 1 뒤집기
2. 1더하기
십육진법
이진법으로 표현하면 숫자의 길이가 길어진다는 단점 있음, 이것을 보완한 것이 십육진법, 또한 십육진법은 이진법으로 교환이 편리하다.
2-1. 명령어 = 연산코드 + 오퍼랜드
연산코드 : 명령어가 수행할 연산
오퍼랜드 : 연산에 사용할 데이터 또는 데이터가 담긴 메모리의 주소값
2-2. 주소지정 방식
오퍼랜드에 메모리 주소값을 넣는 이유?
명령어의 크기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많은 데이터를 담기 위해 메모리의 주소값을 넣는다.
p. 51의 확인 문제 3번 인증
p. 65의 확인 문제 3번 인증
1주차 선택미션 : p. 100의 스택과 큐의 개념을 정리하기
- 스택(STACK) : 한쪽 끝이 막혀 있는 통과 같은 저장공간
나중에 저장한 데이터를 가장 먼저 빼내는 데이터 관리방식(후입선출)
스택에 새로운 데이터를 저장하는 명령어 PUSH, 스택에 저장된 데이터를 꺼내는 명령어 POP- 큐(QUEUE) : 양쪽이 뚫려 있는 통과 같은 저장공간
가장 먼저 저장된 데이터부터 빼내는 데이터 관리방식(선입선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