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계층 : 하드웨어
와 관련, 컴퓨터의 0과1의 비트 데이터를 통신매체에 맞는 신호로 운반되도록 데이터 변환
이 이루어지고, 데이터 송수신
이 이루어지는 계층
데이터링크 계층 : 네트워크 내 주변장치 간의 정보 주고받는 계층
, 물리계층을 통해 주고받는 정보 오류 검증
하고, MAC 주소체계
를 통해 송수신지를 특정,
이더넷(Ethernet)이란?
유선LAN 환경에서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네트워크 기술로, 다양한통신매체의 규격
과 송수신되는프레임의 형태
, 프레임을 주고 받는 방법등이 정의된 네트워크 기술
컴퓨터끼리 정보를 주고 받으려면 케이블과 같은 하드웨어 통신매체
와, 통신매체와 호스트를 연결하는 하드웨어 장비인 NIC(네트워크 장비)
가 있어야 한다.
이더넷은 데이터를 프레임(frame) 단위로 나눠 전송합니다. 이러한 것을 이더넷프레임
이라 하고 그 형식도 정해져 있다.
이데넷프레임의 구성
header + 페이로드 + 트레일러
1. header
1-1. 프리앰블
1-2. 수신지MAC 주소 & 송신지MAC 주소
1-3. 타입/길이
2. 페이 로더
2-1. 데이터
3. 트레일러
3-1.FCS(Frame Check Sequence)
오류 검출 역할
💡질문하기: 이더넷이 그럼 프로토콜인가?
chatGPT에 질문하고 답하기
NIC의 역할
물리계층
: 호스트와 통신매체 사이의 신호 변환 및 데이터 송수신 역할 데이터링크계층
: MAC 주소 관리, 프레임 처리, 오류 검증케이블(통신 매체)
트위스티드 페어 케이블
: 구리선을 통해전기 신호
주고 받음
: 커넥터와 케이블 본체로 구성
광섬유 케이블
: 빛(광섬유)
주고 받음
: 전기 신호 이용하는 케이블에 비해 속도 빠르고, 먼 거리 전송 가능
통신 매체
를 통해 송수신되는 메시지는 다른 호스트에게 전달되는 과정에서네트워크 장비
를 거칠 수 있습니다.
--> 물리계층
에서 케이블
을 통해 송수신되는 메시지는 다른 호스트에게 전달되는 과정에서 허브
라는 네트워크 장비를 거칠 수 있습니다.
💡 허브를 학습하는 이유?
오늘날 인터넷 환경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지만, 데이터 링크계층의 네트워크 장비인 '스위치'를 이해하고 비교하기 위해 학습한다.
--> 즉, 허브를 학습할 때 '스위치'와 그 특징을 비교하며 학습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 허브(HUB) : 여러 대의 호스트를 연결하는 네트워크 장비
주소 개념이 없어
수신지 특정하지 않는다.반이중모드
로 통신 : 한 번에 한방향으로만 전송할 수 있는 통신방식 즉, 동시에 송수신 불가충돌방지 프로토콜이 바로 CSMA/CD
CSMA/CD 특징
통신 매체
를 통해 송수신되는 메시지는 다른 호스트에게 전달되는 과정에서네트워크 장비
를 거칠 수 있습니다.
-> 데이터링크 계층
에서 케이블
을 통해 송수신되는 메시지는 다른 호스트에게 전달되는 과정에서 네트워크 장비인 `스위치'를 거칠 수 있습니다.
📌 스위치
MAC 주소를 학습
함전이중모드
로 통신 : 동시에 송수신가능 -> 충돌 위험 감소, CSMA/CD 이용할 필요 없음LVAN
구성 : 논리적으로 LAN 분리하는 가상의 LAN 구축 가능Ch.02(02-1) 확인 문제 2번(p.87) 풀고 설명하기
ㄱ. 프리앰블 : 이데넷 프레임이 오고 있다는 것을 알리는 역할/정보
ㄴ. 송신지 MAC 주소
ㄷ. FCS : 송수신지의 CRC값 비교해서 오류 검출하는 역할
(02-3)확인 문제 4번(p.111) 풀고 설명하기
물리계층의 네트워크 장비인 허브는 여러대의 여러호스트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허브는 반이중모드로 통신하기 때문에, 호스트에서 동시에 신호를 송신할 경우, 출동(콜리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충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프로토콜이 CSMA/CD입니다.
호스트들이 메시지를 전송하기 전에 1. 먼저 현재 전송이 가능한 상태인지를 확인하고, 2. 다른 호스트가 전송 중이지 않을 때 메시지 전송한다. 3. 부득이하게 다수의 호스트가 접근하여 충돌이 발생하면 임의의 시간만큼 대기 후에 다시 전송한다.
집에 있는 케이블에 표기된 명칭 표기를 바탕으로 케이블 구조 및 전송속도 가늠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