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자료형(원시형)은 데이터 저장 및 4칙연산 에서만 사용하는 것이고, wrapper 클래스
는 데이터 저장 및 4칙연산 뿐만아니라 아주 다양한 기능의 메소드가 제공되므로 다방면으로 사용되어진다.
char ch = 'a';
System.out.println("ch=>" + ch) // a
System.out.println((ch + 1)); // 98
System.out.println((char) (ch - 32)); // A
// a : 97, 97-32 = 65, A의 값 : 65
Character chr = Character.valueOf('a');
System.out.println("chr => " + chr); // chr => a
Character chr = Character.valueOf('a');
: 이 메서드는 'a'라는 값을 갖는 character 객체를 생성한다
valueOf 메서드는 기본 데이터 타입인 char 값을 character 객체로 변환하는데 사용
chr : character 객체가 변수 chr에 할당한다
Character.valueOf('a')
: Character 클래스의 정적 메서드입니다. char 인수를 취하고 주어진 char 값을 래핑하는 Character 객체를 반환합니다.
System.out.println(Character.toUpperCase('a'));
=> 대문자 return type도 char가 들어옴
=> A
System.out.println(Character.toLowerCase('A'));
=> 소문자
=> a
System.out.println(Character.toUpperCase(97));
=> int가 65
System.out.println(Character.toUpperCase(65));
=> 65
char ch2 = 'c';
if ('A' <= ch2 && ch2 <= 'z') { // 대문자 인지 알아본다.
System.out.println(ch2 + "는 대문자입니다.");
}
else if ('a' <= ch2 && ch2 <= 'z') { // 소문자 인지 알아본다.
System.out.println(ch2 + "는 소문자입니다.");
}
else if ('0' <= ch2 && ch2 <= '9') { // 숫자 인지 알아본다
System.out.println(ch2 + "는 숫자입니다");
}
else {
System.out.println(ch2 + "는 특수문자입니다.");
}
System.out.println("\n ~~~~~~~~~~~~~~~~~~~~~~ \n");
if (Character.isUpperCase(ch2)) { // 대문자 인지 알아본다.
System.out.println(ch2 + "는 대문자입니다.");
}
else if (Character.isLowerCase(ch2)) { // 소문자 인지 알아본다.
System.out.println(ch2 + "는 소문자입니다.");
}
else if (Character.isDigit(ch2)) { // 숫자 인지 알아본다
System.out.println(ch2 + "는 숫자입니다");
}
else {
System.out.println(ch2 + "는 특수문자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