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
는 1991년 Linus Torvals가 개발한 운영체제
로 시스템틀 운영하는데 가장 널리 사용되는 운영체제이다. Windows 시스템이나 application이 아닌 이상 일반적으로 시스템 서버는 linux 기반으로 운영
되고 있다. 그럼으로 개발자는 Linux에 대 잘 알아야 한다
. Linux에 시스템을 실행하고 유지하고 관리하기 때문이다.
Linux의 파일 구조는 다음과 같은 tree 형태
로 되어 있다.
./
: 루트 폴더. 최상위 경로로 / 기호로 접근할 수 있다.
.~
: home 디렉토리
.절대 경로
: Absolute path로 경로를 표현하는 방식이 root 디렉토리 부터 시작한다는 점에서 "완전한"의 의미에 더욱 가깝다. (ex: /home/eun/bin)
.상대 경로
: Relative path로 현재 자신의 위치를 기반으로 움직이는 경로이다.(ex: cd...)
- . : 현재 경로
- ..: 상위 경로
.환경 변수
: 경로에 대한 변수
이다. 당신이 프로그램을 개발해서 배포하려는 상황이라고 가정하자. 대부분 C 드라이브에 윈도우가 설치되어 있을 것으로 가정하고 C → program files/프로젝트 명으로 설치하도록 설정했는데 이 때 사용자의 OS가 설치된 드라이브가 D라면 실패
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C:\program files는 변수
처럼 처리되어야 하는데 이 때 사용하는 변수를 환경 변수
라고 한다.
tip : vi 에디터로 파일 실행 및 내용 작성 후 저장
vi readme.md
i # insert › 입력 모드 전환
내용 입력 후 ESC
:wq #저장(write) 후 종료(qu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