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개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하나의 모델이 되는 청사진을 만들고 그 청사진을 바탕으로 한 객체를 만드는 프로그래밍 패턴이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의 객체는 두 종류의 정보를 담고 있다.
첫째로는 속성(attributes)고 둘째는 동작을 나타내는 메소드(method)를 담고있다.
2. 클래스와 인스턴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하나의 모델이 되는 청사진을 만들고 그 청사진을 바탕으로 한 객체를 만드는 프로그래밍 패턴이다.
청사진이 class
가 되는 것이고 청사진을 통해 만들어진 객체가 instance
가 된다.
이런 클래스에서
이런 인스턴스들이 나오는 것!
javascript에서 클래스를 만드는 방법은 클래스 생성자
를 이용하면 된다.
es5의 방식과 es6의 방식으로 나뉘어진다.
//es5
function Car2(brand, color, name) {
this.brand = brand;
this.color = color;
this.name = name;
Car2.prototype.drive = function () {
return `${this.name} drive`;
};
Car2.prototype.stop = function () {
return `${this.color} stop`;
};
}
//es6
class Car {
// 속성
constructor(brand, color, name) {
this.brand = brand;
this.color = color;
this.name = name;
}
// 메소드
drive() {
return `${this.name} drive`;
}
stop() {
return `${this.color} stop`;
}
}
3. 생성자
인스턴스를 사용하고 싶을 때는 new
키워드를 사용하면 된다.
let car1 = new Car("bmw", "red", "hello");
console.log(car1.brand);
console.log(car1.s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