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공부) 서버실습(45) - 패킷 모아 전송

Justin·2022년 7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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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버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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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시간

지난 시간에 foreach로 broadcast를 하는건 유저가 증가할 수록 비효율적이기에 '패킷 모아 보내기' 라는 방법을 사용하기로 하였다.

📚 패킷을 저장해둘 위치

그럼 이 패킷 모아보내기를 어디서 처리할 수 있을까? 크게 엔진과, 콘텐츠 쪽이 있는데 우리가 작성했던 코드로 보면 엔진영역은 ServerCore - Session - Send() 부분이다.

Enqueue()를 통해 바로 넣고, RegisterSend() 하는 방식인데 이게 아니라 Enqueue()로 어느정도 쌓아두고 보내는 구조로 하면 그게 패킷 보내기가 된다.

콘텐츠 쪽은 GameRoom 쪽이며 아래에서 실험을 해본다.

🔹 GameRoom - list 추가

List<ArraySegment<byte>> _pendingLIst를 선언하고, BroadCast에서 바로 Send()를 해주는게 아니라 List에 저장만 해둔다.

🔹 Main 쓰레드

Server의 Main 쓰레드는 그동안 아무 일도 하지 않고 있었는데, 여기에서 일정 시간마다 모아둔 일감을 비우게 명령하도록 한다.

🔹 GameRoom -> Flush()

GameObject에 Flush()라는 기능은 없었기에 제작 해준다. 이제 여기서 모아둔 것을 반복문을 통해 전송할 것이다.

🔹 Send() - 오버로딩

GameRoom - Flush()에서 전송 List 형식을 받아 처리 하기 위해 Send() 함수를 오버로딩 해주어 List 타입은 다른 방법으로 처리한다.

매개변수를 List<ArraySegment<byte>>으로 변경해주고 foreach를 통해 LIst에 있는 패킷들을 ArraySegment 형태로 보내준다.

🔹 TEST

로그를 찍어주고

잘 동작하는지 테스트를 해보면 패킷이 전송 되는 걸 확인 할 수 있다.

하지만 패킷이 불규칙적이게 전송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이는 보통 버처 사이즈에 문제가 있어 이러한 문제가 발생한다.

➕ 버퍼 사이즈 늘리기

버퍼 사이즈는 프로젝트 초반에 RecvBuffer를 하며 설정 한 부분인데, 이를 가장 큰 사이즈인 65535로 변경해주어 크기를 증가시켜준다. ChunkSize 포함

추가 문제 해결 방법
만약 버퍼사이즈를 증가시켜도 패킷 전송에 문제가 발생한다면 ServerCore의 Listenr에서 설정해주었던 backlog 수를 조절 하거나 콘텐츠 단에서 접속할 때 잠시 쉬어며 접속하게 만들기 위한 Thread.Sleep()의 시간을 변경 해주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나의 경우는

  • 접속하는 인원을 줄여 부담을 줄이고
  • backlog 숫자도 늘려서 대기 인원의 여유를 주고
  • 클라이언트가 접속하는 텀의 여유를 주어도

패킷이 한 번에 5-14 이정도 밖에 전송이되질 않았다. 프로세스 동작이 안정적인걸 보아 문제는 없을 듯 싶으나 컴퓨터 사양의 문제가 아닌가 싶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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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디 게임을 만들며 공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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