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 슬롯과 내부 메서드는 자바스크립트 엔진의 구현 알고리즘을 설명하기위해 ECMAScript에서 사용하는 의사 프로퍼티와 의사 메서드이다. [[ ]]
형태로 감싼 형태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프로퍼티를 생성할 떄 프로프터ㅣ 어트리뷰트를 기본값으로 자동 정의한다. 프로퍼티 어트리뷰트는 프로퍼티의 상태를나타내는 것으로 프로퍼티의 값value
, 값의 갱신여부writable
, 열거 가능여부enumerable
, 재정의가능여부configurable
을 말한다.
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
메서드를 사용해 프로퍼티 어트리뷰트 정보를 제공하는 프로퍼티 디스크립터 객체를 반환할 수 있다.const person = {
name: 'Lee'
};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person, "name"));
//{ value: 'Lee', writable: true, enumerable: true, configurable: true }
//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객체의 참조, '프로퍼티키') 형태
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s
: 모든 프로퍼티의 프로퍼티 어트리뷰트 정보를 제공하는 프로퍼티 디스크립터 객체들을 반환//프로퍼티 동적생성
person.age = 20;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s(person));
/*
name: {
value: 'Lee',
writable: true,
enumerable: true,
configurable: true
},
age: { value: 20, writable: true, enumerable: true, configurable: true }
*/
[[Value]]
: 프로퍼티 키를 통해 프로퍼티 값에 접근하면 반환되는 값[[Writable]]
: 프로퍼티 값의 변경 여부를 나타내며 불리언값을 갖는다.[[Enumerable]]
: 프로퍼티의 열거 가능 여부를 나타내며 불리언 값을 갖는다.[[Configurable]]
: 프로퍼티의 재정의 가능여부를 나타내며 불리언 값을 갖는다.자체적으로는 값을 갖지 않고 다른 데이터 프로퍼티의 값을 읽거나 저장할 때 사용하는 접근자 함수로 구성된 프로퍼티
getter/setter
함수라고도 부른다.c.f. 프로토타입: 어떤 객체의 부모 객체의 역할을 하는 객체로, 자식에게 자신의 프로퍼티와 메서드를 상속한다.
c.f.2. 프로토타입 체인: 프로토타입이 단방향 링크드 리스트 형태로 연결되어 있는 상속 구조를 말한다.
//읿반 객체의 __proto__ 는 접근자 프로퍼티이다.
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Object.prototype, '__proto__');
//함수 객체의 prototype은 데이터 프로퍼티이다.
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function () { }, 'prototype')
새로운 프로퍼티를 추가하면서 프로퍼티 어트리뷰트를 명시적으로 정의하거나, 기존 프로퍼티 어트리뷰트를 재정의 하는 것을 말한다.
/* 프로퍼티 정의 */
const person = {};
//프로퍼티 정의
Object.defineProperty(person, 'firstName', {
value: 'Liz',
writable: true,
enumrable: true,
configurable: true
})
Object.defineProperty(person, 'lastName', {
value: 'Kook'
})
let descriptor = 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person, 'firstName');
console.log('firstName', descriptor);
//접근자 프로퍼티 정의
Object.defineProperty(person, 'fullName', {
get() {
return `${this.firstName} ${this.lastName}`;
},
set(name) {
[this.firstName, this.lastName] = name.split(' ');
},
enumerable: true,
configurable: true
});
descriptor = 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person, 'fullName');
console.log('fullName', descriptor);
person.fullName = 'Eunwoo Cha';
console.log(person); // {firstName: 'Eunwoo', lastName: 'Cha'}
객체는 변경 가능한 값이므로 재할당 없이 직접 변경할 수 있다. 프로퍼티의 추가, 삭제, 값 갱신 및 어트리뷰트 재정의가 가능하다.
Object.preventExtensions
메서드는 객체의 확장을 금지한다. === 프로퍼티의 추가가 금지된다.
c.f. 추가: 프로퍼티 동적추가 및 Object.defineProperty 메서드 사용
Object.isExtensible
메서드로 가능하다.const person = { name: 'Lee' };
//확장가능여부 체크
console.log(Object.isExtensible(person));// true
//프로퍼티 추가 금지
Object.preventExtensions(person);
console.log(Object.isExtensible(person));//false
person.age = 20; //무시된다
console.log(person); //{name: 'Lee'}
//추가는 금지되지만 삭제는 가능하다
delete person.name;
console.log(person); // {}
//프로퍼티 정의로 추가해봐도 금지 상태
Object.defineProperty(person, 'age', { value: 20 });
//TypeError: Cannot define property age, object is not extensible
Object.seal
메서드는 객체를 밀봉한다. 객체 밀봉상태는 읽기와 쓰기만 가능하다.
Object.isSealed
메서드로 확인이 가능하다.
Object.freeze
메서드는 객체를 동결한다. 동결된 객체는 읽기만 가능하다.
앞의 변경받지 메서드들은 얕은 변경 방지(shallow only)로 직속 프로퍼티만 변경이 방지되고 중첩 객체까지는 영향을 주지 못한다.
불변 객체를 구현하려면 객체를 값으로 갖는 모든 프로퍼티에 대해 재귀적으로 Object.freeze 메서드를 호출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