멋쟁이 사자처럼 X 넥슨 MSW Supporters Hackathon 1주차 회고록

이지현·2022년 7월 1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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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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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름방학 기간동안 의미있는 활동을 하기 위해 멋사 홈페이지를 살펴보던 중, 'Make Your Own World!' 라는 문장이 유독 나의 눈길을 이끌었다. 넥슨에서 메타버스를 기반으로 자신만의 메이플 게임을 직접 구현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진행중이었다. 평소 메타버스에 관심을 두고 있었고, 게임 개발도 접해보고 싶었기 때문에 참가이유는 충분했다. 결과적으로 기회가 주어졌고 2개월의 시간동안 열심히 참여하며 그 과정을 블로그에 기록해보려 한다.
 한 주마다 TIL 내용으로 이루어진 회고록을 작성할 예정이다. 1주차에서는 기본적인 개념에 대해 다룬다.

✔️ To do List

일자내용확인
7/8(금)1. 기본의 이해
 2. 기본 개념의 이해

1. 기본의 이해

MOD : 넥슨에서 제공하는 메타버스 기반 게임 제작 프로그램, 누구나 자유롭게 컨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목표

✔️ MOD 클라이언트 메뉴

∙ File : 한 서버 당 최대 플레이어 수, 플레이 가능 여부, 리메이크 허용, 플레이 가능 기기 등 여러가지를 설정

publish : MOD상에 내 게임 출시하는 것.
save: 저장하는 즉시 서버에 저장. (로컬에 따로 저장되지 않는다)
export to file: 파일로 게임 내보내기
revisions: 버전 기록 기능(버전 백업) 특정 버전으로 되돌리기/다운로드 가능

∙ Edit : 편집 기능

Undo, Redo, Cut, Copy, Paste 등의 기능이 있음

∙ Create : 게임 생성 기능

Entity, UI Entity, folder, scripts 등을 새로 생성할 수 있음

∙ Panels : 여러 패널들을 제공함, 정말 필요한 패널의 경우 화면에 도킹시켜 사용할 수 있음

reset panel : 패널 초기화

✔️ Scene

그리드 정보 : 직사각형 모양의 그리드가 뜨고, 좌표를 좀 더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음
발판 정보 : 발판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음, 기본적으로 타일의 모양에 따라서 발판 정보가 형성됨
여기서 시작 : 원하는 지점에서 테스트를 시작 할 수 있음
모바일 시뮬레이터 : 모바일에서 플레이하는 것처럼 테스트 할 수 있음
성능 통계 : 현재 이 게임의 statics를 확인할 수 있음

✔️ Model List

Model List 는 배경, solid 배경, 이미지 배경, 타일, 객체, 몬스터, npc, foothold(발판 정보를 갖고 있는 객체), 사다리, 로프, 포탈, 트랩, bgm, 아이템, 스페셜 모델, 내 모델, UI preset 등 게임에 필요한 content 리스트, 하단 슬라이더 조작으로 미리보기 크기 조정이 가능함, 새 그룹 추가 로 나만의 카테고리를 생성할 수 있음

✔️ 씬메이커 : 제작 현황을 계층 구조로 볼 수 있는 패널

World : 가장 상위 계층, 제작 중인 게임의 구성 방식을 확인 및 수정
common : 게임 전체에 적용되는 룰/컴포넌트 추가
maps : 맵에 배치한 엔티티들은 맵 엔트리 하위에 위치
UI : UI 편집기에서 추가하는 엔티티들은 하위에 위치

✔️ 워크스페이스 : 리소스 관리 공간

DefaultPlayer : NativeModel에 있는 Player의 정보 참조
BaseEnvironment : MODComponent, MODService, MODLogic, MODEvent
MyDesk : 크리에이터가 추가한 리소스


2. 기본 개념의 이해

✔️ Entity : 월드 내부를 구성하고 있는 객체 요소 ex) 지형, 몬스터, 월드 등 모든 물체

  1. World 엔티티를 최상위로 하여 모든 엔티티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음
  2. 부모 자식 관계를 가지는 트리 형태의 계층형 구조를 띔, 즉 자식이 부모의 속성을 따라감

✔️ Component : Entity가 수행할 일과 가지게 될 성질에 대해 정의하는 역할을 수행

Script Component
직접 컴포넌트 제작 가능, 컴포넌트가 수행할 작업은 컴포넌트 내 함수에서 처리
Native Component : 미리 만들어진 컴포넌트
WorkSpace → BaseEnvironment → NativeScripts → MODComponent : MOD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미리 만들어진 컴포넌트 목록 확인 가능

✔️ Property : 컴포넌트 내부에 있는 조정값, 컴포넌트 별로 가지고 있는 프로퍼티는 상이함

엔티티가 같은 컴포넌트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프로퍼티 값을 다르게 설정할 경우 다르게 동작하게 됨

✔️ 서비스와 로직

서비스 : 유저가 제어하기 힘든 부분을 제공하는 로직 ex) user, log, data, camera
로직 : 실제 게임 동작을 위해 사용되는 로직 ex) UI, util 로직

서비스 : 재가공 불가능
로직 : 재가공 가능

✔️ Model : 엔티티와 컴포넌트의 집합체, 이미 규격화되어있는 형태를 가져와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

모델화 : Entity를 Model로 변환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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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9 ~ 티스토리 이전 / 2024.04 ~ 깃허브 블로그 이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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