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기초

이진아·2020년 5월 19일
0

1. 애뮬레이터로 앱 실행

  • 액티비티는 앱의 동작을 제어함
  • 레이아웃은 앱의 모양을 제어함

2. 안드로이드 기본 폴더 구조

1) manifest

: 프로젝트 설정

AndroidManifest.xml

2) java

: 프로그래밍 구현

MainActivity.java

3) res

: 레이아웃, 이미지 등 UI 관장
- drawable: 이미지 파일 저장 패키지
- mipmap: launcher 이미지(앱 아이콘) 저장 패키지
- values: color.xml, string.xml, styles.xml
- layout

activity_main.xml

※ ViewGroup
: 복합뷰, 여러개의 view(위젯,컴포넌트)/viewgroup의 배치를 위한 컨테이너 역할을 하는 layout 클래스
: 안드로이드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모든 요소는 view 클래스(android.view.view)의 서브클래스
ex) LinearLayout

4) Gradle

: 안드로이드 공식 빌드 시스템
- groovy(그루비 언어)를 이용한 빌드 자동화 시스템
- 안드로이드 스큐디오(코드 편집)와 빌드 시스템이 서로 독립적

모듈 build.gradle 파일
: 빌드 시스템의 핵심 파일
- apply plugin 블럭
- android 블럭
- dependencies 블럭: 외부 라이브러리를 관리하기 위한 블록


3. R.java

리소스를 구분 및 식별하기 위해 정수를 정의해 놓은 소스파일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res> layout> activity_main.xml 파일을 가르킴
<button android:id="@+id/btn_send".../>
Button btn_send = findViewById(R.id.btn_send);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