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번째 토이프로젝트

llama·2021년 11월 16일
5

토이프로젝트

목록 보기
1/5
post-thumbnail

링크: 스우파 닮은꼴 찾기


토이프로젝트를 만들게 된 이유

비전공자로 현재까지 2~3달 동안 HTML, CSS, JavaScript에 대해서 공부만 하였는데, React를 배우기전 지금까지 배웠던것으로 응용하여 뭔가를 만들때가 된거같아서 만들게 되었다.


왜 이 아이템을 선택하였는가?

최근 방송계에서 스트릿 우먼 파이터와 그 멤버들이 대세로 자리매김 하고 있어서 스우파와 관련된 프로젝트를 만들자고 생각했고, 한때 유행했던 닮은꼴 찾기 사이트들이 생각났다.
좀 더 찾아보니 Teachable Machine을 사용하고 있었고, 머신러닝에 대해 배우진 않았지만 가볍게 즐길수 있을 정도는 만들 수 있을것같아서 선택하게 되었다.


기술 선정

1. jQuery
ES6 JavaScript만 사용해 보았는데, React를 배우기 전에 jQuery를 연습해 볼 기회가 없을것 같아서 jQuery를 쓰기로 했다.

2. Bootstrap
Bootstrap도 navbar나 몇몇 완성된 디자인을 제외하곤 써볼 기회가 없었는데, layout system정도는 사용해볼 수 있을것 같아서 도입하게 되었다.

3. github page
무료로 호스팅 할 수 있는것을 찾아보던 중 처음엔 netlify를 고려해봤는데 속도가 생각보다 느려서 로딩화면의 gif파일이 제대로 움직이지 않아서 찾다가 발견한게 github page다. 사용해본 결과 github page가 속도면에서 조금 더 좋았고, 나는 정적 호스팅으로도 충분하였기 때문에 github page를 사용하게 되었다.

4. Teachable Machine
유튜브를 보다가 Teachable Machine에 대해 알게 되었는데 해당 지식이 없어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것을 알게 되어 사용하게 됐다.

5. ConutAPI (참고: CountAPI)
서비스에 접속했던 총 이용자 수를 즉시 새로고침되며 손쉽게 보여줄 수 있어서 선택했다.

6. Google Analytics
중복되지 않은 총 이용자 수와 특정 이벤트 횟수, 사용자 재방문 수 등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 이용하게 됐다.

유저 플로우

첫 화면에서 사진을 고르면 버튼이 활성화되고 버튼을 누르면 로딩화면이 나오고, 계산이 끝나면 결과페이지가 나온다. 다른 사진으로 재시도를 클릭하면 다시 첫 화면이 나오게 된다.

만들면서 어려웠던 점

  1. Teachable Machine

    • 머신러닝에 대해 배워본적이 없기 때문에 에포크, 배치, 학습률에 크게 손댈 수 없었다.
    • 티처블머신에 어떤 이미지를 모아서 넣어야 정확도가 조금더 올라가는지 알 수 없었다. (최대한 얼굴 사진 위주로 데이터를 구하는 방법밖에 없었다.)
    • 로딩이 느려져서 확인해 본 결과 model.predict()가 꽤 느렸는데 해결 방법을 찾지 못했다.
  2. 부트스트랩의 정의되어진 클래스가 어떤것들이 있는지 몰랐기 때문에, css로 작업해야 하는 요소들도 부트스트랩에서 찾아봐서 시간을 꽤 소비했다.

  3. jQuery를 이용해 DOM요소를 잡아왔을때 특정 메소드가 제대로 동작하지 않았다.

  4. 모르는것이 검색할 때 정확히 뭐라고 검색해야 하는지 몰라서 생각나는 단어들로 검색 했을때 원하는 결과를 찾기 어려웠던적이 종종 있었다.

만들면서 재밌고, 좋았던 점

  1. 내가 배운것들로 사람들에게 조그마한 재미를 줄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었다는것에 대해 뿌듯하고, 앞으로도 공부를 하면서 토이프로젝트로 만들만한 아이디어를 꾸준히 생각해 봐야겠다고 느꼈다.

  2. 부트스트랩의 .container와 각종 정의된 클래스의 편리함을 제대로 느꼈고, 세상에는 이미 만들어진 다양한 api와 라이브러리가 있다는것을 알게 됐다.

  3. Google Analytics로 내가 만든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수와 재사용 빈도를 한눈에 볼 수 있었고, 이것을 통해서 어떻게 서비스를 유지해 나가야 되는지 배울 수 있을것 같다.

📌 한 줄 요약

직접 만들어보고 런칭 해보는것은 너무나 뿌듯하고 즐거운 일이다! 🦙

profile
요리사에서 프론트엔드 개발자를 준비하는중 입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