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O 연구소는 한 번에 K 칸
을 앞으로 점프하거나, (현재까지 온 거리) x 2
에 해당하는 위치로 순간이동을 할 수 있는 특수한 기능을 가진 아이언 슈트를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 아이언 슈트는 건전지로 작동되는데, 순간이동을 하면 건전지 사용량이 줄지 않지만, 앞으로 K 칸을 점프하면 K 만큼의 건전지 사용량이 듭니다. 그러므로 아이언 슈트를 착용하고 이동할 때는 순간 이동을 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아이언 슈트 구매자는 아이언 슈트를 착용하고 거리가 N 만큼 떨어져 있는 장소로 가려고 합니다. 단, 건전지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점프로 이동하는 것은 최소로 하려고 합니다. 아이언 슈트 구매자가 이동하려는 거리 N이 주어졌을 때, 사용해야 하는 건전지 사용량의 최솟값을 return하는 solution 함수를 만들어 주세요.
예를 들어 거리가 5만큼 떨어져 있는 장소로 가려고 합니다.
아이언 슈트를 입고 거리가 5만큼 떨어져 있는 장소로 갈 수 있는 경우의 수는 여러 가지입니다.
위의 3가지 경우 거리가 5만큼 떨어져 있는 장소로 가기 위해서 3번째 경우가 건전지 사용량이 가장 적으므로 답은 2가 됩니다.
N | result |
---|---|
5 | 2 |
6 | 2 |
5000 | 5 |
문제를 본 후, 일단 아이패드에 문제를 직접 손으로 풀어보았다
내가 처음 생각한 방식은 무조건 1을 이동한 후, 이후에는 계속 순간이동으로 이동 하는 방식이었는데,
이 방식을 언제까지 지속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의문이 들었다...
그러다가 bottom-up
방식 말고 top-down
방식을 적용해보는 것은 어떨까? 라는 생각이 들었고, 이를 적용해 보았다!
주어진
N
까지 이동하는 것이 아니라, N에서부터 0으로 돌아오는 방식!을 적용
N /= 2
(순간이동)N--
, Answer++
(점프)import java.util.*;
public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n) {
int answer = 0;
while(n > 0) {
if(n % 2 == 0) {
n /= 2;
} else {
n--;
answer++;
}
}
return answer;
}
}
메모리: 52.3 MB
시간: 0.02 ms
그런데 문제를 풀고난 후, 다른 사람들의 코드를 살펴보는데 정말... 말도 안 되는 코드를 보게 되었다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n) {
return Integer.bitCount(n);
}
}
아니 이렇게 한 줄로 끝내버린다고? 🫨
주어진 N을 2진수로 바꾸면, 나머지가 1인 경우는 1로 표시가 된다..!
Integer 클래스에서 주어진 n의 2진수 값에 해당하는 1의 개수를 반환해주는 Integer.bitCount()
를 활용하면 문제를 한 줄로 끝낼 수 있다...~
정말 코딩테스트의 세계는 끝이 없다 😂
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