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차 : 라이브러리 활용

Dev_HG·2020년 7월 25일
0

1. 라이브러리

1. 라이브러리(Library) 개념

  • 효율적인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필요한 프로그램을 모아 놓은 집합체이다.
  • 라이브러리란 영어로 도서관을 의미하며, 필요할 때 찾아서 쓸 수 있도록 모듈화되어 제공되는 프로그램을 말함

2. 라이브러리의 구성

  • 라이브러리는 도움말, 설치 파일, 샘플 코드 등으로 구성
  • 도움말 :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도움말 문서
  • 설치 파일: 라이브러리를 적용하기 위해 제공되는 설치 파일
  • 샘플 코드 : 라이브러리를 이해하고 손쉽게 적용하기 위해 제공되는 샘플 소스 코드

3. 라이브러리 종류

  • 표준 라이브러리: 프로그래밍 언어가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라이브러리를 의미, 각 프로그래밍 언어의 표준 라이브러리는 여러 종류의 모듈과 패키지를 가지며, 표준 라이브러리를 이용하면 별도의 파일 설치 없이 날짜와 시간 등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음
  • 외부 라이브러리: 표준 라이브러리와 달리 별도의 파일을 설치, 외부 라이브러리는 누구나 개발하여 설치할 수 있으며, 인터넷 등을 이용하여 공유할 수도 있음

4. 표준 라이브러리 상세

  • 입출력, 문자열 등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라이브러리를 표준 라이브러리 형태로 제공
  • 표준 라이브러리의 함수들을 조합하여 새로운 함수 및 라이브러리를 만들 수 있다.
  • 입출력 : 핵심 입력과 출력 함수들을 정의 => C언어<stdio,h> 자바Scanner Class
  • 문자열 문자열 처리함수들을 정의 =>C언어<string,h> Java:String Class
  • 시간 처리 : 데이터와 시간 처리 함수들을 정의 => C언어<time, h>, JAVA:Date Class
  • 수학 : 일반적인 수학 함수 정의 => c언어<math,h>, JAVA:Math Class

2. 데이터 입출력

1. 데이터 입출력(Data Input/Output)개념

  • 프로그램으로 데이터가 입력 및 프로그램으로부터 데이터가 출력되도록 하기 위한 기법

2. 데이터 입출력 구성

  • 표준 입렵 : 프로그램으로 들어가는 데이터(보통은 문자열) 스트림, 프로그램은 읽기(Read) 명령을 이용하여 데이터 전송을 요청
  • 표준 출력: 프로그램이 출력 데이터를 기록하는 스트림, 프로그램은 쓰기 명령을 이용하여 데이터 전송을 요청
  • 표준 오류 : 프로그램이 오류 메시지나 진단을 출력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쓰이는 또다른 출력 스트림

3. 예외 처리

1. 예외 처리(Exception Handling)개념

  • 오류가 발생 시 오류를 그대로 실행시키지 않고 오류에 대응하는 방법으로 처리하는 프로그래밍 기법

2. 예외처리 구성

  • throw :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실행될 수 없는 상황일 때 예외를 던짐,강제로 예외를 발생시키는 경우에 사용하는 명령
  • try: 예외가 발생할만한 코드 블록을 지정, try{}괄호안에 예외 처리 대상 코드를 작성, 블록안에서 예외가 발생했을 때 throw 명령으로 예외를 던짐
  • catch: if-else문 처럼 try-cath문으로 한 쌍으로 쓰임, try안에서 throw한 예외 객체에 대한 예외 처리 , catch 블록을 예외 핸들러라고 부름

4. 프로토타입

1. 프로토타입(Prototype)개념

  • 속성과 메서드를 다른 클래스의 인스턴스 또는 빈 객체에 추가하는 작업을 덜 수 있는 프로그래밍 스타일이다.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과 달리 클래스를 명확히 정의하지 않아도 된다.

2. 프로토타입 구성

  • 복제(Cloning): 원형 객체가 있는 상태에서 객체를 복제하는 방법
  • 객체 생성 : 원형 객체가 없는 상태에서 객체를 생성하는 방법
  • 오브젝트 객체(Master Object): 이 객체의 원형에는 모든 객체가 공통적으로 필요한 특징(속성, 메서드)들을 정의
profile
꾸준함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