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차 : 4-2 인터페이스 대상 식별

Dev_HG·2020년 7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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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스템 아키텍쳐

1. 시스템 아키텍쳐(System Architecture)의 개념

  • 시스템 아키텍처는 시스템의 구조, 행위, 동작 원리를 설명하는 프레임 워크이다.
  • 시스템 아키텍처는 시스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시스템에 각 컴포넌트가 무엇이며 어떻게 상호작용 하는지, 정보가 어떻게 교환 되는지를 설명 한다.

2. 시스템 아키텍처의 기본 요구사항

  • 시스템 구성 및 동작 원리를 나타내고 있어야 한다.
  • 시스템 구성요소에 대해 설계 및 구현을 지원하는 수준으로 자세히 기술 한다.
  • 구성요소 간의 관계 및 시스템 외부 환경과의 관계를 설명해야 한다.
  • 요구사항 및 시스템의 전체 생명주기를 고려해야 한다.
  •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포함하는 시스템 전체에 대한 논리적인 기능 체계와 시스템을 실현하기 위한 구성 방식, 시스템 전체적인 최적화를 목표로 해야한다.

3. 시스템 아키텍처의 설계 원칙

  • 중점 고려사항을 기반으로 대규모 트랜잭션 성능 보장, 아키텍처 확장성 보장, 서비스 고가용성 보장, 운영관리 효율성, 시스템 보안 강화의 원칙

[시스템 아키텍처 설계 시 중점 고려사항]

1. 기술적 제약사항

  • 계획된/계획되지 않은 중단시간 최소화 설계
  • 중단 없는 운영 확보를 통한 가용성 확보
  • DB 서버의 부하를 최대한 경감하는 방안 고려
  • 수직 확장성이 높은 하드웨어 또는 분산 DB 검토

2. 기술 요구사항

  • UI 개발 도구
  • 미들웨어 기반 기술에 적합한 아키텍처 설계
  • 개발 프레임워크 도읍에 따른 개발 및 인터페이스 방식 검토

3. 기존 운영상의 문제전 개선

  • 장애 발생을 감안한 용량 산정
  • 데이터 손실 없이 신속히 서비스를 복구할 수 있는 아키텍처 설계
  • 트랜잭션 부하 폭증에 대한 대처 방안 수립
  • 대용량 트랜잭션 및 스토리지 운영 관리에 적합한 서버, 스토리지 물리 설계

[시스템 아키텍처 설계 원칙]

1. 대규모 트랜잭션 처리 및 온라인 성능 보장

: 피크타임 용령 확보, 대용량 배치처리, 부하 분산 최적화, DB 용량 경량화

2. 시스템 아키텍처 확장성 보장

: 다계층 아키텍처 구성, 하드웨어 확장성, 아키텍처 확장성

3. 서비스 고가용성 보장

: 장애 예방, 서비스 중단시간 최소화, 비상 시스템 구성

4. 운영관리 효율성

: 트랜잭션 관리, 성능 및 장애 관리, 통합 백업 관리

5. 시스템 보완 강화

: 정보 보호 전략 수립, 네트워크 보안, 시스템 보안

  • 시스템 아키텍처 설계 원칙별로 구체적인 아키텍처 설계 방안을 수립

4. 시스템 아키텍처 물리 설계

  • 시스템 구성 요건에 따라 3-Tier, 2-Tier, 1-Tier 아키텍처 구조로 구성

1. 1-Tier 아키텍처

  • AP/DB 서버 1대이상 구성
    cf : AP(Application Server)서버 : 분산 네트워크 내의 컴퓨터 내에서 응용 프로그램에 비즈니스 로직을 제공하는 서버 프로그램이다.
    cf : DB(Database Server) 서버 : 분산 네트워크 내의 컴퓨터 내(복수의 서버, 복수의 클라이언트로 구성되어 있는 시스템)에서 데이터베이스를 처리하기 위한 서버이다.
    [특징]
  • UI 로직이 없는 인터페이스 게이트웨이 업무
  • 데이터 및 비즈니스 로직이 유출 가능
  • 물리적 노드 수가 최소 1개로 구성
  • Tier 간 네트워크 트래픽이 없음

2. 2-Tier 아키텍처

  • AP서버, DB 서버 1대 이상 구성
    [특징]
  • 일반 OLTP 업무
  • 비즈니스 로직 유출이 발생할 수 있음
  • 물리적 노드 수가 최소 2개 이상 필요
  • AP와 DB 서버 간 네트워크 트래픽 발생

3. 3-Tier 아키텍처

  • 프레젠테이션(Presentation) 서버, AP 서버, DB 서버 3대 이상으로 구성
    [특징]
  • 대용량 온라인 트랜잭션 처리 업무
  • 데이터 및 비즈니스 로직 유출 방지 용이
  • 물리적 노드 수가 최소 3개 이상 필요
  • Tier 간 네트워크 트래픽 발생

인터페이스 시스템

1. 인터페이스 시스템 개념

  • 인터페이스 시스템은 서로 다른 두 시스템/장치/소프트웨어를 서로 이어주는 접속 및 중계 시스템이다.

2. 인터페이스 시스템 구성

  • 인터페이스 시스템은 송신 시스템과 수신 시스템으로 구성할 수 있으며, 연계 방식에 따라 중계 서버를 둘 수 있음

[인터페이스 시스템 구성]

1. 송신 시스템

: 연계할 데이터를 데이터베이스와 애플리케이션으로부터 연계 테이블 또는 파일 형태로 생성하여 송신하는 시스템

2. 수신 시스템

: 수신한 연계 테이블 또는 파일의 데이터를 수신 시스템에서 관리하는 데이터 형식에 맞게 변환하여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거나 애플리케이션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시스템

3. 중계 서버

  • 송신 시스템과 수신 시스템 사이에서 데이터를 송수신하고 연계 데이터의 송수신 현황을 모니터링하는 시스템
  • 연계 데이터의 보안 강화 및 다중 플랫폼 지원 등이 가능

3. 인터페이스 시스템 분류 체계와 식별 정보

1. 인터페이스 시스템 분류 체계

  • 기업 내부에서 사용하고 있는 시스템 분류 체계를 기반으로 대내외 인터페이스 시스템의 식별자를 정의해야 한다.
  •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기업이 수행하는 업무를 대/중/소 업무를 파악하고 상위 시스템 과 하위 시스템을 구분한다.
  • 시스템 수준을 구분할 필요가 없는 경우는 업무 분류 체계상의 대분류를 기준으로 시스템을 식별하고 업무 대분류 명을 시스템 명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 시스템 식별 코드:업무 대분류 코드(2) + 업무 증분류 코드(2) + 일련 번호(3)

2. 인터페이스 시스템 식별 정보

  • 대내외 연계를 위해 송신 시스템과 수신 시스템에 대한 상세 식별 정보를 아래와 같이 기술한다.

[인터페이스 시스템 식별 정보]

1. 대내외 구분 정보

: 기업 내부 시스템인지 외부 기관 시스템인지 구분

2. 기관명

: 대외 기관일 경우 기관명 기술

3. 시스템 ID

: 시스템 식별 체계에 따라 부여된 식별 번호

4. 한글명

: 시스템 한글명

5. 영문명

: 시스템 영문명(영문 코드)

6. 시스템 설명

: 시스템에 대한 업무, 위치 등에 대한 부가 정보

7. 시스템 위치

: 시스템이 설치된 위치(노드) 정보

8. 네트워크 특성

: 네트워크 전송 속도, 대역폭, 유의사항 등 네트워크 특성

9. 전용 회선 정보

: 전용 회선을 사용할 경우 전용 회선 연결 방법과 속도 등의 정보

10. IP/URL

: 시스템 접속에 필요한 IP 또는 URL 정보

11. Port

: 접속에 필요한 Port 정보

12. Login

: 정보 시스템 로그인 ID와 암호

13. DB 정보

: 데이터베이스 연계 시 필요한 DBMS 유형, DBMS 로그인 정보

14. 담당자 정보

: 해당 시스템의 인터페이스 담당자 연락처

4. 인터페이스 시스템의 데이터 표준

  • 인터페이스 시스템 사이에서 교환되는 데이터는 규격화된 표준 형식을 의하여 사용해야 한다.
  • 인터페이스 설계 단계에서 송/수신 시스템 사이에 전송되는 표준항목과 업무 처리 데이터, 공통 코드 정보 등을 누락 없이 식별하고 인터페이스 명세서를 작성해야 한다.
  • 인터페이스 데이터 공통부, 인터페이스 데이터 개별부, 인터페이스 데이터 종료부로 구성되어 있다.
    cf : 네트워크 전송 속도 : 네트워크 전송 속도는 초당 데이터의 전송량을 말하는데, 초당 전송하는 비트의 수이며, 단위는bps(bits/sec)로 나타낸다.
    cf : 대역폭(Bandwidth) : 대역폭은 주어진 데이터를 전송하는데 필요한 주파수폭이다. 따라서 전송해야 할 데이터의 양이나 시스템의 성능에 의해 대역폭이 결정되는데, 동일한 시간에 많은 정보를 보내기 위해서는 대역폭이 넓어야 한다.

[인터페이스 시스템 식별 정보]

1. 인터페이스 데이터 공통부

: 인터페이스 표준 항목을 포함
=> 전문길이(10Byte),시스템공통(246Byte),거래공통(256Byte)

2. 인터페이스 데이터 개별부

: 송/수신 시스템에서 업무 처리에 필요한 데이터 포함
=> 데이터(n Byte)

3. 인터페이스 데이터 종료부

: 전송 데이터의 끝을 표시하는 문자를 포함하여 종료 표시
=> 전문종료(2Byte)

5. 인터페이스 시스템 처리 프로세스

  • 송신 시스템에서 전송할 데이터를 생성하여 연계 서버에 전달하면 연계 서버는 수신 시스템에 데이터를 연계하여 전송한다.
  • 연계 서버는 시스템 간 연계 상태와 데이터의 송/수신 오류 여부를 모니터링하여 해당하는 조치를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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