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 : 0(OFF)과 1(ON)을 나타내는 가장 작은 단위1바이트 = 8비트2의 보수(complement)를 사용보수 표현법 : 모든 0과 1을 toggle 하고 1을 더해줌ex) 1111 -> 0000 -> 0001음수인지 양수인지 구분하는 데이터가 플래그에 저장됨
프로그래밍 소스코드(고급언어)는 컴퓨터 내부에서 명령어로 변환됨. 🎈 언어의 종류 저급언어 0과 1로 이루어진 명령어, 사람이 읽을 수 있게 표현된 어셈블리어 고급언어를 저급언어로 변경할 때 컴파일 방식과 인터프리트 방식이 사용된다. 고급언어들은 이 변환 병식에
🎈 ALU 레지스터를 통해 피연산자를 받아들이고, 제어장치로부터 제어 신호 (연산 정보) 를 받아들여서 연산을 수행하여 내보내는 장치 Input 레지스터에서 피연산자를 받아들임 제어 신호 (수행할 연산) 을 받아들임 연산을 수행 Output
프로그램 카운터 : 가져올 명령어의 메모리상 주소를 저장명렁어 레지스터 : 메모리에서 가져온 명령어를 저장 제어 장치가 이 명령어의 제어신호를 내보냄메모리 주소 레지스터 : 메모리의 주소 저장CPU가 읽어들일 주소 값을 주소 버스로 보낼때, 이 레지스터를 거침메모리 버
프로그램 속 명령어들은 일정한 주기에 맞춰 반복실행된다.메모리에서 정보를 CPU로 가져오는 인출사이클, 제어 장치가 명령어를 해석해서 제어신호를 발생시키는 실행사이클이 반복된다메모리 접근을 한번 더 거쳐야 하는 명령어들은 간접 사이클도 거치게됨. (간접 주소 지정 방식
컴퓨터 신호는 클럭 신호에 맞춰 움직임CPU는 명령어 사이클에 맞춰 명령어를 실행\-> 클럭 속도가 높으면 실행 속도가 높다코어마다 처리할 명령어를 적절히 분배해야 속도를 높일 수 있다.실행 흐름의 단위하나의 코어가 동시에 처리하는 명령어 단위멀티스레드 프로세서는 코어
대표적인 명령어 병렬 처리기법으로 명령어 파이프라이닝, 슈퍼스칼라, 비순차적 명령어처리 가 있다하나의 명령어를 처리하는 과정을 클럭 단위로 나누면같은 단계가 겹치지만 않는다면 CPU는 각 단계를 동시에 실행할 수 있다.하지만 특정 상황에서 성능 향상에 실패하는 경우도
실행할 프로그램의 명령어와 데이터가 저장된다전원을 끄면 모두 날아간다 (휘발성 저장 장치)CPU는 보조기억장치 (비휘발성) 에 접근하지 못한다.실행하고 싶은 프로그램을 보조기억장치에서 RAM으로 복사하여 실행한다메모리에서는 프로그램이 실시간으로 적재 / 삭제되며 변경된
CPU와 가까운 저장 장치일수록 빠르다.속도가 빠른 저장장치는 용량이 작고 비싸다CPU는 메모리에 빈번히 접근해야 하는데 메모리 속도가 CPU 속도를 따라오지 못한다.따라서 캐시메모리 라는 레지스터보다 용량이 크고 메모리보다는 빠른 장치를 사용한다.CPU가 사용할 일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