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코딩_Java]

h j·2023년 4월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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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코딩_JAVA1 강의


🌱 실습 환경


🔗 온라인 실습 환경

별다른 개발도구 없이 온라인에서 java 실습하는 방법

여기에서


jdoodle 사용법



🔗 Java 동작 원리

  1. 사람이 .java라는 확장자를 가진 파일에 작업
  2. compile : 사람이 작업한 내용을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게 변환하는 작업
  3. (컴파일을 하면) 확장자가 .class라는 파일 생성됨
    ※ eclipse 프로그램의 경우 .java 파일을 저장하면 자동으로 .class 파일이 생성됨
  4. 작업한 결과를 보기 위해 실행(run) 시킴
  5. Java Virtual Machine이 알아서 .class 파일을 찾아 읽고, 컴퓨터를 동작시킴




🌱 데이터와 연산


컴퓨터는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를 다룰 수 있다.
숫자(Number), 문자(String) 기타 등등.. 여러 데이터 타입이 있고 이 데이터 타입들을 제어하는 것이 컴퓨터 공학이 하는 일.
Data마다 특성에 맞는 처리 방식이 있기 때문에 data type를 구분해줘야 한다.


🔗 표현방법

에러부분을 주석 처리 후 정상작동 시켰을 때 결과↓



🔗 숫자와 연산



🔗 문자열



🔗 변수

  • 변수란, 값이 변할 수 있는 문자를 의미

  • 변수에 데이터 타입을 지정해 주는 이유는, 각각 변수마다 어떤 데이터가 들어가있는지 명시적으로 알기 위함이다

변수의 활용과 효용

  • 변수의 이름을 정의함으로써 데이터의 쓰임을 좀 더 효과적으로 알 수 있음
  • 내가 아닌 사람, 미래의 내가 보아도 어떤 의미인지 파악 하기 쉬움
    ( 변수명은 코드와 연관성있게 정해야 함 )
  • 특정 값의 수정이 필요할 때 변수 하나만 수정하면 모두 일괄 수정 적용이 일어나는 폭발적인 효과가 있다




🌱 프로그래밍


🔗 프로그래밍이란

컴퓨터로 하여금 어떠한 일을 순차적으로 실행하도록 하는 것으로, 사람이 수동으로 하기 어려운 일을 기계에 위임해서 자동으로 이루어지도록(자동화) 할 수 있다.


  • 프로그래밍 할 때 생각해야하는 것
  1. 하려고 하는 일이 무엇인지
  2. 그 일을 하기 위해 어떤 일이 시간 순서대로 일어나야 하는지



🔗 입력과 출력

INPUT → [ PROGRAM ] → OUTPUT

  • INPUT
    Argument, File, Network, Audio, Program ...
  • OUTPUT
    Monitor, File, Audio, Program ...

  • parameter : 매개변수
  • argument : 인자, 매개변수에 들어갈 값
  1. 실행 버튼 아래 > Run configurations > arguments
    변수의 값을 지정해놓으면 작성한 순서대로 args 배열에 저장이 됨.
    단, 기준은 띄어쓰기

    (예시) Pusan APT 507 을 하나의 인자로 사용하고 싶으면 "Pusan APT 507" 으로 표현하기. 즉, "Pusan APT 507" "15.0" 이런식으로 작성
    ⇒ args[0] 부터 배열에 인자값이 담긴다.

  2.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에서 args가 매개변수이고 여기에 argument 값이 담기는 것



🔗 디버거 / 디버깅

bug : 우리가 짠 코드에 생긴 의도하지 않은 문제
debug
debugging : 버그를 잡는 행위
debugger : 디버깅을 할 때 사용하는 도구




🌱 자바 문서 보는 법


  •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 자바가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라이브러리
  • package : 비슷한 성격들의 class들의 모음
  • class : 서로 연관된 변수(variable) 와 메서드(method)들을 모아 이름을 붙인 것



🔗 인스턴스 (instance)



🔗 상속 (inheritance)

  • 상속이란, 부모 클래스가 가지는 메서드(함수)와 필드(변수)를 이어받아 본인이 원하는대로 수정, 보완 등을 하여 (자식) 클래스를 만드는 것
  • Object 클래스를 부모 클래스, 이를 상속받아 만든 클래스를 자식 클래스라고 한다
  • 부모 클래스에 존재하는 메서드가 사용 취지에 맞지 않는다면 override(덮어쓰기)해서 자식 클래스 내부에 새로 만들 수 있다




🌱 나의 앱 만들기


🔗 조건문



🔗 배열



🔗 반복



🔗 메서드 (Method)

이클립스에서 자동으로 메서드화 하기

  1. 메서드로 만들고 싶은 부분 지정 > 마우스 우클릭

  2. Refactor > Extract Method..

  3. Method name

  4. 결과



🔗 클래스 (class)

main 안에 Accounting과 관계없는 코드들도 있다고 생각하면 구분하기 어려움 > 클래스를 선언 > 변수와 메서드들을 분리

=> 다른 코드와의 구분, 메서드명 동일한 이름으로 공존 가능

=> ❗ 클래스 내부적인 상태를 반복해서 변경하게되면 버그를 유발할 가능성이 높아짐

=> 개선 : 클래스를 복제 ( Accounting1, Accounting2 .. )

=> 개선 : 인스턴스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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