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 패턴 에 대해서 들어보면 사실 '직관적'으로 그 의미가 와닿지 않는다. 백문이 불여일견 이고 일타라고 많이 들었다. 차근 차근 전략패턴/정책패턴 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디자인 상황 : 우리가 지금 게임을 개발한다고 하자. 이 게임은 전략 카드 게임이다. 유저는
옵서버 패턴(observer pattern)은 객체의 상태 변화를 관찰하는 관찰자들, 즉 옵저버들의 목록을 객체에 등록하여 상태 변화가 있을 때마다 메서드 등을 통해 객체가 직접 목록의 각 옵저버에게 통지하도록 하는 디자인 패턴이다. 주로 분산 이벤트 핸들링 시스템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