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xDart API 뽀개기1 - pub.dev 번역

힐링코더·2023년 9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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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utter for a code monk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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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xDart는 다음 세 가지 방법으로 Dart Streams에 기능을 추가합니다:

  • 스트림 클래스(Stream Classes): 여러 스트림을 결합하거나 병합하는 등 특정 기능을 가진 스트림을 생성합니다.
  • 확장 메소드(Extension Methods): 소스 스트림을 다른 기능을 가진 새 스트림으로 변환합니다. 예를 들면, 이벤트를 스로틀링하거나 버퍼링하는 것입니다.
  • 서브젝트(Subjects): 추가 기능이 있는 StreamControllers입니다.

스트림 클래스
스트림 클래스(Stream class)는 Stream.fromIterable 또는 Stream.periodic과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스트림을 생성합니다. RxDart는 스트림을 결합하거나 병합하는 등의 작업을 위해 추가적인 스트림 클래스를 제공합니다!

RxDart에서 제공하는 스트림들은 두 가지 방법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아래 예제는 기능적으로 동일합니다:

  • 스트림 클래스를 직접 인스턴스화합니다.
    예: final mergedStream = MergeStream([myFirstStream, mySecondStream]);
  • Rx 클래스에서 제공하는 정적 팩토리를 사용하여 RxDart에 의해 제공되는 스트림 타입을 발견하는 데 유용합니다. 내부적으로 이 팩토리들은 해당 스트림 생성자를 호출합니다.
    예: final mergedStream = Rx.merge([myFirstStream, mySecondStream]);

스트림클래스, 확장 메서드, 서브젝트란?

개념을 하나하나 뜯어 볼 것이다.


스트림클래스란?

스트림 클래스(Stream Classes)는 Dart의 비동기 프로그래밍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입니다.
이들은 데이터의 연속적인 시퀀스를 나타내며, 이 시퀀스는 시간에 따라 발생합니다.
각각의 아이템은 스트림을 통해 "발행"되며, 스트림을 "구독"하는 것은 이 아이템들을 받아서 처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RxDart의 스트림 클래스는 기본 Dart 스트림 API의 확장으로 제공되는데, 이는 다양한 상황과 요구 사항에 맞게 스트림을 생성하고 조작하는 데 특화된 기능을 제공합니다.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기능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스트림 병합(Merging Streams): 두 개 이상의 스트림을 병합하여 단일 스트림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여러 스트림에서 발생하는 이벤트를 단일 스트림에서 연속적으로 수신할 수 있습니다.

스트림 결합(Combining Streams): 둘 이상의 스트림의 최신 값을 결합하여 새로운 스트림을 생성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여러 입력 필드의 값 변화를 결합하여 폼의 유효성을 확인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트림 변환(Transforming Streams): 주어진 스트림의 아이템을 변환하거나 필터링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외에도 RxDart는 다양한 스트림 조작 및 생성 방법을 제공하므로, 특정 상황과 요구 사항에 따라 적절한 도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스트림 병합, 스트림 결합, 스트림 변환이란?

스트림은 시간에 따라 연속적인 데이터 시퀀스를 나타내며, 이 시퀀스는 비동기적으로 처리됩니다. RxDart는 Dart의 스트림에 여러 유용한 연산자와 메소드를 추가하여 이러한 스트림을 효과적으로 처리하고 조작할 수 있습니다. 스트림 병합, 결합, 변환은 그 중 일부입니다.

1. 스트림 병합(Merging Streams):
여러 스트림의 이벤트를 하나의 스트림에 병합합니다. 병합된 스트림은 원래 스트림에서의 이벤트 순서대로 이벤트를 발행합니다.

final streamA = Stream.fromIterable([1, 2, 3]);
final streamB = Stream.fromIterable([4, 5, 6]);
final mergedStream = Rx.merge([streamA, streamB]);

mergedStream.listen(print);  // 출력: 1, 2, 3, 4, 5, 6

2. 스트림 결합(Combining Streams):
여러 스트림의 최신 값들을 결합하여 새로운 값을 생성합니다.

final streamA = Stream.fromIterable([1, 2, 3]);
final streamB = Stream.fromIterable([4, 5, 6]);
final combinedStream = Rx.combineLatest2(streamA, streamB, (a, b) => a + b);

combinedStream.listen(print);  // 출력: 5, 7, 9

3. 스트림 변환(Transforming Streams):
스트림의 이벤트를 변환하여 새로운 스트림을 생성합니다.

final stream = Stream.fromIterable([1, 2, 3]);
final doubledStream = stream.map((value) => value * 2);

doubledStream.listen(print);  // 출력: 2, 4, 6

이들은 RxDart에서 제공하는 기능의 일부에 불과하며, 다양한 연산자와 메소드가 있어 복잡한 스트림 처리와 조작을 쉽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확장 메서드란?

확장 메소드(Extension Methods)는 Dart 2.6에서 도입된 기능으로, 기존의 클래스에 새로운 메소드나 getter/setter를 추가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는 기존 클래스를 수정하지 않고도 그 클래스에 새로운 기능을 "확장"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RxDart는 Dart의 기본 Stream 클래스에 확장 메소드를 사용하여 다양한 유틸리티와 연산자를 추가합니다. 이를 통해 스트림을 변환하거나 조작하는 데 유용한 메소드를 제공합니다.

예제:

1. 스로틀링(Throttling):
특정 시간 동안 스트림에서 첫 번째 이벤트만을 전달하고 나머지는 무시하는 방법입니다.

final stream = Stream.fromIterable([1, 2, 3, 4]);
final throttledStream = stream.throttleDuration(Duration(seconds: 1));

throttledStream.listen(print);  // 출력: 1

2. 버퍼링(Buffering):
스트림의 이벤트를 일정한 수만큼 모아서 한 번에 발행하는 방법입니다.

final stream = Stream.fromIterable([1, 2, 3, 4]);
final bufferedStream = stream.bufferCount(2);

bufferedStream.listen((list) => print(list));  // 출력: [1, 2], [3, 4]

스로틀링이랑 버퍼링은 보통 어떤 때 쓰는 걸까?

스로틀링(Throttling)과 버퍼링(Buffering)은 스트림이나 옵저버블과 같은 비동기 데이터의 흐름을 제어하는 데 유용한 기법입니다. 각각의 사용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스로틀링(Throttling):

  • 사용자 입력 처리: 예를 들어, 검색 입력창에서 사용자가 타이핑할 때마다 검색 요청을 보내는 것은 비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스로틀링을 사용하면 사용자가 일정 시간동안 입력을 중지할 때까지 검색 요청을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 자주 발생하는 이벤트 제한: 특정 이벤트(예: 스크롤, 리사이징)가 너무 자주 발생할 경우, 스로틀링을 통해 이러한 이벤트의 발생 빈도를 제한하고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API 요청 제한: 연속적인 빈번한 API 호출을 제한하고, 일정 시간 간격으로만 요청을 보낼 수 있게 하여 서버에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버퍼링(Buffering):

  • 데이터 패킷화: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해야 할 때, 이를 여러 패킷으로 나누어 처리하려면 버퍼링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로그 데이터나 센서 데이터 등을 일정 단위로 묶어서 한 번에 처리하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 데이터 묶음 전송: 네트워크 전송 시, 개별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보다 여러 데이터를 한 묶음으로 전송하는 것이 효율적일 때 버퍼링을 사용합니다.
  • 높은 데이터 수신률 처리: 데이터가 아주 빠르게 들어오는 경우, 버퍼링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일정 단위로 모아서 처리하면 시스템의 부하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법들은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불필요한 연산이나 요청을 최소화하여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례로 알아 두자.

1. 스로틀링(Throttling):

  • 검색 입력: 사용자가 검색창에 타이핑을 시작하면, 매 타이핑마다 서버에 검색 요청을 보내는 것은 비효율적입니다. 스로틀링을 사용하면, 예를 들어 사용자가 300ms 동안 타이핑을 중지했을 때만 검색 요청을 보내도록 할 수 있습니다.
  • 버튼 중복 클릭 방지: 사용자가 실수로 버튼을 여러 번 빠르게 누를 수 있습니다. 스로틀링을 사용하면 일정 시간 내에서는 한 번만 클릭 처리를 하도록 구현할 수 있습니다.
  • 스크롤 기반 액션: 사용자가 스크롤할 때, 특정 위치에서 액션을 취해야 한다면, 스로틀링을 통해 이벤트 발생 빈도를 줄이고, 성능 저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2. 버퍼링(Buffering):

  • 로그 데이터 수집: 앱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로그 이벤트들을 즉시 서버에 보내는 것이 아니라 일정 시간 동안 버퍼에 저장한 후 한 번에 서버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 데이터 스트림 처리: 센서나 외부 디바이스에서 빠르게 데이터가 스트리밍되는 경우, 버퍼링을 사용해 일정 간격이나 데이터 양에 따라 묶어서 처리하거나 표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실시간 그래프를 그릴 때 일정 데이터 포인트 간격으로만 화면을 갱신하는 등의 처리가 가능합니다.
  • 대량의 이미지 로딩: 이미지 갤러리와 같은 앱에서 대량의 이미지를 로딩해야 할 경우, 버퍼링을 사용하여 일정 개수의 이미지만 미리 로딩하고, 스크롤이나 다른 액션에 따라 추가 이미지를 로딩하는 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서브젝트란?

서브젝트(Subjects)는 RxDart에서 제공하는 특별한 종류의 스트림 컨트롤러입니다. 기본적인 StreamController와 마찬가지로 데이터를 추가하거나 스트림을 닫을 수 있지만, 몇 가지 추가적인 기능을 제공합니다. 서브젝트는 관찰 가능한(Observable)이자 옵서버(Observer)로서 동작합니다.

RxDart에서 제공하는 주요 서브젝트들:
1. PublishSubject: 가장 기본적인 서브젝트입니다. 해당 서브젝트에 추가된 항목들은 그 시점부터 구독한 구독자(subscriber)에게만 전달됩니다.
2. BehaviorSubject: 마지막으로 추가된 항목을 기억하며, 새로운 구독자가 구독을 시작하면 해당 항목이 즉시 전달됩니다. 따라서 항상 최신 값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ReplaySubject: 추가된 모든 항목을 기억하고, 새로운 구독자가 구독을 시작하면 지금까지의 모든 항목이 전달됩니다.
4. AsyncSubject: 스트림이 완료되었을 때만 마지막 값이 구독자들에게 전달됩니다.

각 서브젝트의 특징과 사용 사례:
1. PublishSubject: 기본적인 이벤트 방송에 적합합니다. 구독 시작 시점부터의 이벤트만 받기를 원할 때 사용합니다.
2. BehaviorSubject: 상태 변경을 추적하거나, 항상 최신의 데이터 값을 필요로 할 때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앱의 특정 설정 값이나 최신의 네트워크 상태 등을 추적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ReplaySubject: 이벤트의 전체 기록이 필요한 경우에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그래프를 그리는 데 필요한 모든 데이터 포인트를 저장하고 있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AsyncSubject: 결과값이 마지막에만 중요한 연산에서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네트워크 요청의 결과가 중요하며 중간 과정은 무시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서브젝트는 데이터를 추가할 수 있는 스트림 컨트롤러와 같은 방식으로 동작하므로, 데이터를 방송하거나 여러 구독자에게 동시에 데이터를 전달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윗부분에 있던, 스트림을 구성하는 두 가지 방법

이 설명은 RxDart에서 스트림을 생성하는 두 가지 방법에 관한 것입니다.

스트림 클래스를 직접 인스턴스화:

이 방법에서는 RxDart에서 제공하는 특정 스트림 클래스를 직접 인스턴스화하여 객체를 생성합니다.
예를 들면, MergeStream 클래스는 여러 스트림을 병합하여 하나의 스트림으로 만드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위의 예에서는 myFirstStream과 mySecondStream 두 스트림을 병합하여 mergedStream이라는 새로운 스트림을 만듭니다.
Rx 클래스에서 제공하는 정적 팩토리 사용:

RxDart는 여러 스트림 작업을 위한 정적 메서드를 제공하는 Rx라는 클래스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Rx.merge는 RxDart에서 제공하는 정적 팩토리 메서드 중 하나로, 두 개 이상의 스트림을 병합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내부적으로 이 메서드는 MergeStream 생성자를 호출하여 작동합니다.
이 방법의 장점은 코드의 가독성을 높이고, RxDart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스트림 메서드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위의 두 방법은 기능적으로 동일하게 동작하지만, 코드를 작성하는 방식이나 스타일에 따라 원하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제 기본적인 개념 설명은 다 했다

그럼 클래스와 정적 팩토리를 봐야지.

그 전에 static과 facory를 알아 보자.

정적(Static)

  • 정적이란 클래스 레벨에서 연관되어 있으며, 클래스의 인스턴스와 독립적으로 동작하는 속성이나 메서드를 나타냅니다.
  •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고도 클래스 이름을 통해 접근할 수 있습니다.
  • static 키워드를 사용하여 정의됩니다.
    예제:
class MyStaticClass {
  static int staticVariable = 0;

  static void staticMethod() {
    print("This is a static method.");
  }
}

void main() {
  print(MyStaticClass.staticVariable);  // 0 출력
  MyStaticClass.staticMethod();  // "This is a static method." 출력
}

팩토리(Factory)

  • 팩토리는 객체를 생성하는 패턴 또는 메서드를 나타냅니다.
  • '팩토리 메서드'는 객체 생성을 위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지만, 클래스가 인스턴스화 되는 시점에 어떤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생성될지 결정하는 메서드를 의미합니다.
  • Dart에서는 factory 키워드를 사용하여 팩토리 생성자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팩토리 생성자는 항상 객체를 반환하며, 때로는 캐시된 객체를 반환하여 메모리 및 리소스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예제:
class Logger {
  final String name;
  static final Map<String, Logger> _cache = <String, Logger>{};

  factory Logger(String name) {
    if (_cache.containsKey(name)) {
      return _cache[name]!;
    } else {
      final logger = Logger._internal(name);
      _cache[name] = logger;
      return logger;
    }
  }

  Logger._internal(this.name);
}

void main() {
  var logger1 = Logger('UI');
  var logger2 = Logger('UI');

  print(logger1 == logger2);  // true 출력, 같은 객체 참조
}

이 예제에서, Logger는 여러 번 요청될 때마다 동일한 'UI' 객체를 반환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정적 팩토리:

따라서 "정적 팩토리"는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고도 호출할 수 있는 팩토리 메서드를 의미합니다.

더 나눌 이야기들이 많지만
그게 다른 사람들도 모르는 내용인지 확실치가 않아서
RxDart 클래스 까는 건 다음 포스팅으로 넘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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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는 일상 블로그, 기술 블로그는 https://yourhealingcoder.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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