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swift]오류처리

감자맨·2022년 8월 2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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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day what i learn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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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rror Handling

에러 처리는 프로그램에서 발생한 에러를 받고 대응하는 과정이다. Swift는 런타임 에러를 발생시키고, 잡고, 전파하고, 조작하는 일급 클래스를 지원한다.
스위프트에서 오류는 Error라는 프로토콜을 준수하는 타입의 값을 통해 표현된다. Error 프로토콜은 사실상 요구사항이 없는 빈 프로토콜일 뿐이지만, 오류를 표현하기 위한 타입(주로 열거형)은 이 프로토콜을 채택한다.

Error 프로토콜과 (주로)열거형을 통해서 오류를 표현.

enum 오류종류이름: Error {
    case 종류1
    case 종류2
    case 종류3
    //...
}

자판기 동작 오류의 종류를 표현한 VendingMachineError 열거형

enum VendingMachineError: Error {
    case invalidInput
    case insufficientFunds(moneyNeeded: Int)
    case outOfStock
}

함수에서 발생한 오류 던지기

오류 발생의 여지가 있는 메서드는 throws를 사용하여 오류를 내포하는 함수임을 표시한다.
throws 의미 : 오류를 던진다 -> 오류를 처리해주는 곳으로 전달해준다!

class VendingMachine {
    let itemPrice: Int = 100
    var itemCount: Int = 5
    var deposited: Int = 0
    
    // 돈 받기 메서드
    func receiveMoney(_ money: Int) throws {
        
        // 입력한 돈이 0이하면 오류를 던집니다
        guard money > 0 else {
            throw VendingMachineError.invalidInput
        }
        
        // 오류가 없으면 정상처리를 합니다
        self.deposited += money
        print("\(money)원 받음")
    }
    
    // 물건 팔기 메서드
    func vend(numberOfItems numberOfItemsToVend: Int) throws -> String {
        
        // 원하는 아이템의 수량이 잘못 입력되었으면 오류를 던집니다
        guard numberOfItemsToVend > 0 else {
            throw VendingMachineError.invalidInput 
           //오류가 발생할 구간엔 throw!
        }
        
        // 구매하려는 수량보다 미리 넣어둔 돈이 적으면 오류를 던집니다
        guard numberOfItemsToVend * itemPrice <= deposited else {
            let moneyNeeded: Int
            moneyNeeded = numberOfItemsToVend * itemPrice - deposited
            
            throw VendingMachineError.insufficientFunds(moneyNeeded: moneyNeeded) //오류가 발생할 구간엔 throw!
        }
        
        // 구매하려는 수량보다 요구하는 수량이 많으면 오류를 던집니다
        guard itemCount >= numberOfItemsToVend else {
            throw VendingMachineError.outOfStock 
           //오류가 발생할 구간엔 throw!
        }
        
        // 오류가 없으면 정상처리를 합니다
        let totalPrice = numberOfItemsToVend * itemPrice
        
        self.deposited -= totalPrice
        self.itemCount -= numberOfItemsToVend
        
        return "\(numberOfItemsToVend)개 제공함"
    }
}

// 자판기 인스턴스
let machine: VendingMachine = VendingMachine()

// 판매 결과를 전달받을 변수
var result: String?

👉 throw는 오류가 발생할 구간에 써준다.
👉 throws는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메소드 옆에 써준다.

오류처리

오류를 던질 수도 있지만 오류가 던져지는 것에 대비하여 던져진 오류(오류를 처리하는 곳으로 전달)를 처리하기 위한 코드도 작성해야 한다.
예를 들어 던져진 오류가 무엇인지 판단하여 다시 문제를 해결한다든지, 다른 방법으로 시도해 본다든지, 사용자에게 오류를 알리고 사용자에게 선택 권한을 넘겨주어 다음에 어떤 동작을 하게 할 것인지 결정하도록 유도하는 등의 코드를 작성해야 한다.

오류를 처리할 때에는 try와 do-catch로 처리할 수 있다.

do-catch

오류발생의 여지가 있는 throws 함수는 do-catch 구문을 활용하여 오류발생에 대비한다.

do {
    try machine.receiveMoney(0)
} catch VendingMachineError.invalidInput {
    print("입력이 잘못되었습니다")
} catch VendingMachineError.insufficientFunds(let moneyNeeded) {
    print("\(moneyNeeded)원이 부족합니다")
} catch VendingMachineError.outOfStock {
    print("수량이 부족합니다")
} // 입력이 잘못되었습니다

딱히 케이스별로 오류처리 할 필요가 없으면 catch 구문 내부를 간략 가능.

do {
    result = try machine.vend(numberOfItems: 4)
} catch {
    print(error)
} // insufficientFunds(100)

딱히 케이스별로 오류처리 할 필요가 없으면 do 구문만 써도 가능.

do {
    result = try machine.vend(numberOfItems: 4)
}

try?

별도의 오류처리 결과를 통보받지 않고 오류가 발생했으면 결과값을 nil로 돌려받을 수 있다. 정상동작 후에는 옵셔널 타입으로 정상 반환값을 돌려 받는다.

result = try? machine.vend(numberOfItems: 2)
result // Optional("2개 제공함")

result = try? machine.vend(numberOfItems: 2)
result // nil

try!

오류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는 강력한 확신을 가질 때 try!를 사용하면 정상동작 후에 바로 결과값을 돌려받는다. 오류가 발생하면 런타임 오류가 발생하여 애플리케이션 동작이 중지된다.

result = try! machine.vend(numberOfItems: 1)
result // 1개 제공함

//result = try! machine.vend(numberOfItems: 1)
// 런타임 오류 발생!

참고 서적 : SWIFT프로그래밍5 야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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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코딩하는 감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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