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 .앱 구성 파일 분석

StrayCat·2022년 10월 3일
0

프로젝트 폴더 구성

1. 모듈 (app)

최상위에 app 이라는 모듈이 있으며, 해당 모듈 하나 = 앱 하나이다. 하나의 프로젝트에서 여러 모듈을 관리한다.

2. 그래들 빌드 (gradle.build)

코끼리 모양의 Gradle 빌드 파일이며, 앱 빌드 설정을 등록한다.
대부분의 빌드 설정은 모듈단위인 build.gradle(Module)에서 관리한다.
플러그인, 컴파일버전, 앱 식별자, SDK 버전, 버전코드, 라이브러리 버전 등을 설정한다.

3. 메인 환경 파일 (AndroidManifest.xml)

안드로이드 앱의 메인 환경 파일이다. (매니페스트 파일)

  • <manifest>
    메니페이스 파일의 루트태그. 해당 xmlns와 package를 입력
  • <application>
    앱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설정. 아이콘, 앱이름, 테마 등을 지정한다.
  • <activity> <service> <provider> <receiver>
    각 컴포넌트 별로 Manifest 파일에 등록해야 정상적으로 실행된다. 컴포넌트 개수만큼 선언한다.
    필수적으로 name 속성이 들어간다. (name=".MainActivity")

4. 리소스 폴더

  • drawable : 이미지리소스
  • layout : UI 구성하는 XML
  • mipmap : 앱 아이콘
  • values : 문자열 등의 값들

res폴더 아래에 리소스를 만들면 자동으로 R.java 파일에 상수 변수로 리소스가 등록된다.
ex) res/drawable/person1.png -> R.drawable.person1 로 사용

아래와 같은 규칙이 있다.
1. res 하위 폴더는 지정된 폴더명 사용
2. 각 리소스 폴더에 하위 폴더 정의 불가
3. 리소스 파일명은 자바 이름 규칙대로
4. 리소스 파일명에 대문자 불가

5. 레이아웃 XML 파일

res/layout 아래 각 화면별로 존재

6. 메인 액티비티 파일

간단한 예시보기

class MainActivity : AppCompatActivity() {
    override fun onCreate(savedInstanceState: Bundl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
}

MainActivityAppCompatActivity 상속
AppCompatActivityActivity의 하위클래스

setContentView() 함수는 R.layout.activity_main을 화면에 출력
R.layout.activity_main -> res/layout/activity_main.xml

0개의 댓글